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24 12:48 (금)
사노피, 노바백스와 코로나 백신 라이선스 계약
상태바
사노피, 노바백스와 코로나 백신 라이선스 계약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5.11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백신 공동 상용화...코로나ㆍ독감 복합백신도 개발

[의약뉴스]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와 미국 생명공학회사 노바백스가 단백질 기반의 비-mRNA(메신저리보핵산) 코로나19 백신에 관한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 사노피는 노바백스와 단백질 기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백신을 공동으로 상용화하고 새로운 코로나19-독감 복합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최대 14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
▲ 사노피는 노바백스와 단백질 기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백신을 공동으로 상용화하고 새로운 코로나19-독감 복합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최대 14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

노바백스는 사노피와 공동 독점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계약에는 노바백스의 독립형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백신을 전 세계에서 공동으로 상업화할 수 있는 공동 독점 라이선스가 포함된다.

이는 노바백스가 기존에 사전구매계약을 체결한 국가와 인도, 일본, 한국 등 기존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있는 국가는 제외된다.

또한 사노피는 노바백스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백신과 사노피의 독감(인플루엔자) 백신을 복합해 사용하기 위한 단독 라이선스를 확보했다.

현재 노바백스는 자체 코로나19-독감 복합 백신 후보물질을 개발 중이며 이에 관한 권리는 계속 유지한다.

이외에도 사노피는 노바백스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백신과 비-독감 백신을 복합해 사용하기 위한 비독점 라이선스, 백신 제품에 노바백스의 면역증강제 Matrix-M을 사용할 수 있는 비독점 라이선스를 갖게 된다.

이러한 라이선싱 계약 조건에 따라 노바백스는 사노피로부터 5억 달러를 선불로 받게 되며 향후 개발, 규제, 출시 마일스톤으로 최대 7억 달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는다.

사노피는 2025년부터 노바백스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백신 매출을 기록할 것이며 특정 연구개발, 규제, 상업적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노바백스는 사노피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및 코로나19-인플루엔자 복합 백신의 매출에 따른 두 자릿수 비율의 단계별 로열티를 받게 된다.

사노피는 사노피 독감 백신이 포함된 새로운 독감-코로나19 복합 백신의 개발과 상용화를 전적으로 담당한다. 양사는 협력 대상이 아닌 자체 코로나19-인플루엔자 복합 백신 및 면역증강제를 자체 비용으로 계속 개발하고 상용화할 수 있다.

노바백스는 Matrix-M 면역증강제 기술에 대한 비독점 라이선스를 통해 개발된 사노피 백신 제품에 대해 최대 2억 달러의 추가적인 출시 및 매출 마일스톤과 한 자릿수 중반 비율의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계약의 일환으로 사노피는 노바백스 소수 지분(5% 미만)을 취득하는 지분 투자를 실시하기로 했다.

사노피 백신연구개발 글로벌 책임자 장-프랑수아 투생은 “독감과 코로나19 병원 입원율이 거의 비슷해진 상황에서 비mRNA 독감-코로나19 복합 백신을 개발하고 심각한 두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효과와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높은 효능과 우수한 내약성을 보여준 노바백스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백신과 독감 및 심각한 합병증에 탁월한 예방효과가 입증된 자사의 풍부하고 차별화된 독감 백신 포트폴리오를 결합할 수 있다는 전망에 흥분하고 있다”며 “규제기관과 권장 단체, 환자들이 바라는 것은 효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내약성과 내열성을 개선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노바백스의 존 제이콥스 최고경영자는 “이번 협력은 노바백스와 전 세계 공중 보건을 위해 중요하다. 양사의 새로운 파트너십은 노바백스의 독점 재조합 단백질 및 나노입자 기술, Matrix 면역증강제, R&D 전문성과 혁신적인 백신을 출시하고 상용화하는데 있어 사노피가 보유한 세계적인 리더십을 결합한다. 사노피와 함께 코로나19 백신과 면역증강제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백신이 제공할 수 있는 보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 노바백스는 감염병 퇴치를 위해 생명을 구하는 백신을 개발한다는 사명을 진전시키기 위해 R&D 및 파이프라인 확장에 자사의 기술 플랫폼과 새로운 면역증강제를 활용하려는 노력에 다시 집중할 수 있는 강력한 위치를 확보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