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안전상비약 확대 목소리에 약사사회 긴장 고조
상태바
안전상비약 확대 목소리에 약사사회 긴장 고조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5.31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여론조사 결과 공개...정부ㆍ여당 움직임에 촉각

[의약뉴스] 시민단체들이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며 세몰이에 나서 약사사회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는 30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편의점 안전상비약 관련 전 국민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는 싱크탱크, 시민단체, 환자 및 소비자 단체 9곳(미래건강네트워크, 고려대학교 공공정책연구소, 서울특별시보건협회, 바른사회시민회의, 그린헬스코리아,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행복교육누리, 한국공공복지연구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모여 만든 협의체다.

▲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설문조사 결과 안전상비약을 확대해야 한다는 답변이 62%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설문조사 결과 안전상비약을 확대해야 한다는 답변이 62%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안전상비약 네트워크는 10년간 진행해온 안전상비약 제도를 재점검, 보건복지부에 재정비를 요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전상비약 네트워크 관계자는 “앞으로 시민네트워크 형태로 체계적인 활동을 하려 한다”며 “지난 10년간 진행해온 안전상비약 제도를 재점검해 로 복지부에 의견을 전달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전상비약 관련 데이터가 10년간 모인 현재,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약사법 내 품목 추가 확보 및 관리체계 정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짧은 설명 이후 안전상비약 네트워크는 소속 단체인 소비자 공익네트워크가 진행한 국민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소비자 공익네트워크는 전국 만 19세 이상 69세 미만 남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4.4%가 안전상비약을 인지하고 있으며, 그 중 71.5%가 안전상비약을 구입한 경험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96.8%는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약을 구입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전체 응답자의 41.3%는 편의점에서 필요한 의약품을 구매하지 못했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편의점에 안전상비약이 없었기 떄문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에 전체 응답자의 62.1%는 편의점 안전상비약 수가 부족해 확대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소비자 공익네트워크는 현행 소비자의 사회환경적, 경제적 패러다임을 고려, 편의점 안전상비약 13개 품목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설문 결과를 해석했다.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제품으로 품목을 재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남서울대 보건행정학과 이주열 교수는 “약 배송과 화상투약기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 부분은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어서 신중하게 가야 한다”며 “약사법에 20개 품목 이하로 규정된 안전상비약에 대해서도 재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안전성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며 “정부가 국민과 소비자의 경향을 반영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처럼 시민단체가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주장하고 나서자 약사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일부 약사들은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에 참여한 단체들이 정부ㆍ여당과 가깝다면서 정치권의 의도가 반영됐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약사 A씨는 “안전상비약 네트워크에 참여한 단체 중에 국민의힘과 연관된 인사가 단체장인 경우가 있다”며 “의약품 접근성 강화라는 가치를 두고 정부가 여론을 만들기 위해 움직이는 것은 아닐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약 배달과 화상투약기를 언급하며 법을 바꾸지 않고도 품목을 늘릴 수 있다고 강조한 부분이 신경쓰인다”며 “만약 법 개정이 어려워지면 정부가 안전상비약 확대를 선택할지도 몰라 걱정스럽다”고 전했다.

외부의 바람이 거세지만, 약사사회가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왔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안전상비약의 관리 부실 문제가 지적됐고, 공공심야약국의 확대로 국민의 의약품 접근성이 향상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약사 B씨는 “외부에서 안전상비약 확대를 논의해도 바뀌지 않으리라 본다”며 “2022년 국정감사에서 안전상비약 관리 부실 문제가 불거졌고, 문제의 근본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내년부터는 국가 주도로 공공심야약국이 진행된다”며 “의약품 접근성이 안전하게 나아지는데, 굳이 안전상비약을 늘릴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