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필수ㆍ원료의약품, 자국 생산ㆍ공급 중요하다
상태바
필수ㆍ원료의약품, 자국 생산ㆍ공급 중요하다
  • 의약뉴스
  • 승인 2023.04.1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의약품 주권이니 백신 주권 같은 말들이 자주 회자됐다. 물론 그 이전에도 심심찮게 나왔으나 널리 확산된 것은 코로나 펜데믹 이후다.

정부는 백신이 없는 나라의 국민이 겪는 고통을 실감했다. 그래서 자국 제약사의 백신 개발을 독려하고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그런 말들은 공허한 메아리가 되고 있다.

신약개발이 하루 이틀에 나오는 것이 아니고 십여 년의 장구한 세월이 필요한 것을 감안하면 결코 그럴수는 없는 일이다. 다행히 정부는 틈만 나면 의약품과 백신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국민의 건강을 지키면서 동시에 미래 먹거리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의약품 산업을 눈여겨 보고 있는 것이다. 반도체나 자동차에 필적할 만한 세계적 수준의 의약품 산업 발전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런 가운데 필수의약품과 원료의약품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절실하고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주최한 제6차 K-생명바이오포럼 ‘필수의약품 및 원료 생산기반 강화 방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로 필수의약품과 원료의약품 공급망 구축에 관한 정부 지원을 강조하고 나섰다.

그만큼 이들 의약품의 중요성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1년 발생한 요소수 사태나 지난해 발생한 아세트아미노펜 사태는 국내 필수ㆍ원료의약품 부족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여실히 보여줬다.

잇따라 벌어지고 있는 의약품 공급 중단 사례 역시 모두 해외 의존도가 높은 의약품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수입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자국 생산ㆍ공급의 중요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앞선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필수의약품과 원료 의약품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는 정책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부 차원의 대규모 투자가 진행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 정부도 필수 원료의약품 목록을 작성해 이를 기반으로 R&D 및 국내 생산기반 구축을 지원해야 한다. 또 자사 원료 사용 시 보험 우대기간 연장등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 점을 당국은 심사숙고해야 한다. 거듭 강조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 대책을 마련하면 이미 늦다. 전염병이나 대규모 펜데믹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대비하는 것만이 최선의 방어임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