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23:03 (금)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연 1회 추진, 국가필수예방접종 포함 여부는 미정
상태바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연 1회 추진, 국가필수예방접종 포함 여부는 미정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3.03.2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政, 코로나 예방접종 기본 방향 공개...예방접종전문위원회서 무료ㆍ필수접종 등 논의

[의약뉴스] 정부가 코로나 백신 연 1회 접종 연례화와 올해 무료접종 계획을 공개했지만,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하는 것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22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올해 코로나19 예방 접종은 연 1회 4분기에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면역저하자는 연 2회 2분기와 4분기에 시행하도록 하겠다”면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며 65세 이상 어르신, 감염취약시설 구성원,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에는 접종을 적극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 정부가 코로나 백신 연 1회 접종 연례화와 올해 무료접종 계획을 공개했지만,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하는 것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 정부가 코로나 백신 연 1회 접종 연례화와 올해 무료접종 계획을 공개했지만,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하는 것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조 장관이 언급한 ‘2023년 코로나19 예방접종 기본방향’과 관련, 중앙방역대책본부 지영미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22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자세하게 설명했다.

지 본부장에 따르면, 현재 방역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고, 우리 국민의 면역 수준도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재감염까지 소요 기간과 중증화 및 사망예방효과 지속 기간도 10개월 이상 유지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이를 근거로 수립한 2023년도 코로나 백신 접종계획에서는 연 1회 접종을 원칙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지 본부장은 “올해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고위험군의 중증 및 사망 예방을 최우선 목표로 시행하고자 한다”며 “더불어 국민 여러분께서 백신 접종 계획을 사전에 인지하고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 1회 접종을 원칙으로 시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 1회 접종의 시기는 10~11월이다. 이는 통상적으로 동절기가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질병 부담이 증가하는 시기이고,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과의 연계도 검토한 결과”라며 “접종에 활용될 백신은 국내 유행상황에 가장 적합하고 확보 가능한 백신으로 추후 국내의 상황을 고려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접종 대상은 모든 국민으로, 그중에서도 접종의 최우선 목표를 고려해 반드시 접종해야 하는 고위험군을 지정해서 더욱 적극적으로 권고한다.

대상이 되는 고위험군의 범위는 65세 이상 고령층, 요양병원ㆍ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구성원, 항암치료자, 면역억제제 복용 환자 등 면역저하자, 그리고 당뇨병ㆍ천식 등 기저질환자이다.

특히, 면역저하자의 경우 접종을 통한 면역 형성이 어렵고 항체의 지속 기간도 짧은 점을 고려해서 연 2회 접종을 시행한다.

또한 백신 접종은 현재까지와 마찬가지로 모든 국민들께 무료로 2023년도에 시행할 예정이며, 2가 백신을 활용한 동절기 추가접종은 오는 4월 7일까지 운영하고 종료한다. 단, 4월 8일 이후에도 희망자는 접종이 가능하다.

지 본부장은 “해외 출국이나 감염취약시설 등을 포함해서 백신 접종에 대한 필요와 수요가 있기 때문에 접종 기간은 축소하되, 사전 예약과 당일 접종은 계속 유지한다”며 “더불어 아직까지 접종하지 않으신 60세 이상 어르신들은 조속히 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정부는 ‘연 1회 접종’ 발표 계획에도 불구하고 올해까지는 임시접종이며, 국가정기예방접종(NIP)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논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지 본부장은 “내년의 상황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임시접종이 아니고 국가정기예방접종에 포함돼야 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의 대상, 시기, 주기 등에 대해 전문가들과 논의,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ㆍ의결을 거쳐 결정해야 한다”며 “정기예방접종에 국가예방접종이 포함되는 대상에 대해서는 무료 접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전문위원회의 논의ㆍ의결을 거쳐 향후에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