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 발간 外
상태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 발간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3.21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 발간

▲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국내외 제약ㆍ바이오 정책 및 제도 등 주요 이슈를 조사‧분석한 보고서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Global Issue Panorama)’ 제1호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국내외 제약ㆍ바이오 정책 및 제도 등 주요 이슈를 조사‧분석한 보고서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Global Issue Panorama)’ 제1호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제약바이오산업의 국내외 주요 동향을 파악하고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산업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는 국내외 제약ㆍ바이오 정책 및 제도 등 주요 이슈를 조사‧분석한 보고서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Global Issue Panorama)’ 제1호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파노라마란 넓은 풍경을 촬영할 때 여러 방향의 경치를 한 번에 담아내는 사진 기법을 말한다.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는 제약바이오의 주요 현안을 분석, 산업에 대한 넓은 시야로 세밀한 부분까지 파악해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도록 돕겠다는 취지로 제작됐다.

이번에 처음 발간하는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는 ‘포스트 팬데믹, 국내 코로나 백신 연구·개발 지속돼야’를 메인 주제로 다뤘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코로나19 백신 연례 접종 및 백신 구성의 간소화 방안 등과 관련해 국내 백신 업계의 신속한 대응과 정부의 지원이 지속돼야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국내 백신 연구개발 과정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연구개발 자금 부족이며, 인력, 인프라 부족 순으로 꼽힌다는 협회의 국내 백신산업 실태조사 결과(2021)도 담았다.

이 밖에도 ▲세계보건기구(WHO), 미래 팬데믹 비상사태 대비 글로벌 협정 협상 착수 ▲유럽연합(EU), 신약개발 및 평가에 대해 규제샌드박스를 적용할 계획 등 글로벌 주요 현황을 담아 협회 회원사, 제약바이오산업 관계자, 언론사 등에서 내용을 참고토록 했다.

협회 교육연구센터는 향후에도 ▲글로벌 제약바이오 관련 정책(규제) ▲국내외 시장 및 연구개발(R&D) 현황 등 산업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수시로 분석‧발간한다는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현안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외부 전문가들의 분석을 제공해 지속 성장을 위한 방향성을 산업계와 고민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글로벌 이슈 파노라마는 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KPBMA자료실→글로벌 이슈 파노라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휴온스, 보령과 핀쥬베스프레이 공동판매ㆍ유통계약 체결

▲ 휴온스는 최근 보령과 남성형 탈모치료제 ‘핀쥬베스프레이’에 대한 공동판매 및 유통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 휴온스는 최근 보령과 남성형 탈모치료제 ‘핀쥬베스프레이’에 대한 공동판매 및 유통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휴온스가 보령과 함께 국내 첫 스프레이 제형의 피나스테리드 탈모 치료제로 시장 입지 강화에 나섰다. 

휴온스(대표 송수영, 윤상배)는 최근 보령(대표 장두현)과 남성형 탈모치료제 ‘핀쥬베스프레이’에 대한 공동판매 및 유통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핀쥬베스프레이(Finjuve Spray) 2.275mg/mL'는 피부과 의약품 전문 글로벌 제약사 알미랄(Almirall, S.A.)에서 개발한 탈모치료제다. 

성인 남성의 안드로겐성 탈모증에 처방되는 피나스테리드 성분을 경구용이 아닌 스프레이 제형으로 개발해 탈모 부위에 직접 분무하는 제품이다. 

경구제 대비 혈중 피나스테리드 농도를 낮춰 부작용을 줄였으며 치료 효과 역시 경구용 피나스테리드 1mg와 동등한 수준이다.

보령은 지난해 1월 핀쥬베스프레이의 국내 독점 판권을 확보한 이후, 같은 해 9월 국내 품목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휴온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핀쥬베스프레이의 국내 유통과 의원급 피부과, 비뇨기과 일반의원 등에서 영업을 담당하고, 보령은 종합병원 및 의원급 내과, 가정의학과, 일반 의원 등을 상대로 영업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휴온스는 다년간 축적된 비급여 의약품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령과 협업 시너지 극대화를 노린다. 

경구용 피나스테리드가 탈모 치료의 대중적인 옵션으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핀쥬베 스프레이는 경구 제제 대비 낮은 이상 사례 발생률과 동등한 수준의 치료 효과를 바탕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확보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실제 의약품 시장 조사기관 유비스트(UBIST)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경구용 남성형 탈모치료제의 전체 시장 매출 1348억원 중 경구용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1mg)의 처방액은 1127억원으로 83.6%를 차지하고 있다.

휴온스 윤상배 대표는 “보령과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임상적 안전성과 치료 효과가 확인된 탈모치료제를 국내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휴온스가 보유한 피부·비뇨기 중심의 우수한 영업력과 비급여 의약품 시장 내 강점을 활용해 핀쥬베스프레이가 탈모 치료 영역에서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령 장두현 대표는 “양사가 보유한 핵심 영역에 집중력을 강화함으로써 빠른 시일 내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기대한다”며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차별화된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유한건강생활, 기업 윤리강령 제정

▲ 유한건강생활이 신의, 성실, 정직을 바탕으로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윤리강령을 제정했다고 21일 밝혔다.
▲ 유한건강생활이 신의, 성실, 정직을 바탕으로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윤리강령을 제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유한건강생활이 신의, 성실, 정직을 바탕으로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윤리강령을 제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윤리강령은 유한건강생활의 모든 임직원이 업무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윤리적인 문제들을 기업의 기본적인 가치 기준에 따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했다. 

유한건강생활은 2019년 유한양행에서 분사 이후 창업주 유일한 박사의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ㆍ주주ㆍ협력사 등의 이해관계자와 공존공영을 위해 윤리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다.

유한건강생활의 이번 윤리강령은 고객, 회사와 동료, 사회·주주·투자자, 협력 파트너에 대한 약속을 기반으로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임직원의 기본 윤리 ▲임직원에 대한 책임 ▲사회에 대한 책임으로 구성했다. 

먼저 유한건강생활은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가장 강조한다. 이는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참된 가치를 끊임없이 창조한다는 기업 철학을 담았다. 

특히 건강을 위해 선택하는 건강기능식품인 만큼 건강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천연물을 연구하고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최선을 다한다는 내용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또한 고객에게 진실만을 전하고, 허위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등 유한건강생활의 고객 중심 경영 철학이 담았다. 

이어서 임직원의 기본 윤리로는 ‘건전한 근무 환경 조성 및 공정한 직무 수행’, ‘공정경쟁과 법규 준수’ 등 내부 임직원 행동 강령을 비롯해 ‘협력 업체와 공존공영’, ‘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 등의 항목으로 구성돼 협력 업체와의 투명한 상생을 다짐한다. 

특히 기업 홈페이지 내 윤리 제보 센터를 추가해 윤리강령이 형식적, 선언적 수준에 머무르지 않도록 철저히 준수하겠다는 의지다.

임직원에 대한 책임에서는 차별 없는 공정한 대우를 비롯해 경영 개선 사항에 대한 자유로운 건의, 그리고 위반행위에 대한 제보 및 제보인의 신분보장 등에 집중한다. 

이 항목을 통해 내부 명확한 평가 기준의 정립과 불합리한 내용에 대한 임직원 보호를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사회에 대한 책임에서는 효율적 경영을 통한 건전한 이익 실현과 주주의 알 권리 존중, 차별 없는 균등한 고용 기회 부여, 환경 보호 등 사회적 책임 전반에 대한 유한건강생활의 다짐을 강조한다.

유한건강생활 관계자는 “이번 윤리강령 제정 및 선포식을 계기로 전정한 건강에 대하여 더욱 고민하고 제품 개발 시 성분에 대한 중요성과 첨가물 배제를 위한 ’뉴오리진 무첨가 원칙’ 등 기존의 기업 철학을 더욱 공고히 해 윤리경영에 더욱 힘쓸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더 큰 신뢰를 주고, 기업의 존재 자체가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써 지속 가능한 제품 출시와 기업의 성장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유한건강생활의 윤리강령 전문은 유한건강생활 공식 홈페이지 내 ‘윤리경영안내’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