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약사사회, 의정협의체 재개에 약정협의체 촉구
상태바
약사사회, 의정협의체 재개에 약정협의체 촉구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3.1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사회 현안도 많아”...일정은 아직 미정

[의약뉴스] 정부와 의료계간 의정협의체가 재개되자 약사사회 내부에서 약정협의체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만뿐 아니라 약사사회의 다양한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약정협의체를 통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와 의료계간 의정협의체가 재개되자 약사사회 내부에서 약정협의체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간 의정협의체가 재개되자 약사사회 내부에서 약정협의체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의료계와 보건복지부는 16일, 의료현안협의체 제3차 회의를 개최하고 필수의료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이에 약사사회에서는 약사회도 약정협의체를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외에도 전자처방전이나 의약품 품절 등 약사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지적이다.

의료계가 최대 현안인 필수 의료 관련 논의를 비대면 진료보다 먼저 진행하고 있는 상황을 참고해 약사사회도 약정협의체를 일단 가동해 현안을 풀어가야 한다는 것.

약사 A씨는 “의정협의체가 재가동 된 것을 보면서 약정협의체도 빨리 시작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의료계 현안도 많지만, 코로나19 이후 약사사회 현안도 산적해 있음을 복지부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약사사회에서도 전자처방전이나 의약품 품절 등 논의할 사안이 많다”며 “특히 의약품 품절은 민관협의체가 출범했어도,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기 위해선 약정협의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약정협의체가 비대면 진료의 논의의 장으로만 남게 된다면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약사 B씨는 “보건복지부가 상반기 내에 비대면 진료 법제화를 추진하기 위해 마음이 급한 듯 보인다”며 “그렇다고 복지부의 흐름에 약사사회가 맞춰가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문제는 시간을 정해두고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 길게 봐야 할 문제”라며 “급박하게 진행할 사안이 아니라, 약사사회의 다른 현안과 함께 풀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한약사회 차원에서 다양한 의제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약사 C씨는 “의료계는 필수 의료를 먼저 협의하고, 나중에 비대면 진료를 논의하겠다는 명확한 방향성이 있었다”며 “약사회도 명확하게 우선순위를 정하고 약정협의체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리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정해두지 않으면, 복지가 주도하는 하나마나한 협의체가 될 수 있다”며 “이런 점을 유념해 약사회가 약사사회의 목소리를 복지부에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