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23:03 (금)
비대면 진료 대전제, 소식 없는 전자처방전
상태바
비대면 진료 대전제, 소식 없는 전자처방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2.16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비대면 진료 전제조건으로 전자처방전 언급...“의료계 반대 넘어서야”

[의약뉴스]

▲ 전자처방전 논의를 위한 협의체 재가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 전자처방전 논의를 위한 협의체 재가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제도화의 전제조건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전자처방전을 제시했지만, 정부와 전문가 단체들의 관련 논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자처방전 관련 논의를 빨리 재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대한약사회, 대한병원협회 등 의약계 관계 기관과 단체들은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를 지난 2022년 4월에 출범했다.

이 협의체를 통해 공적 전자처방전 도입 등의 논의가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다. 하지만 기대감과는 달리 협의체는 지난해 6월 이후로 더 이상 회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이에 전자처방전 관련 논의는 전면 중단됐고, 강원도 원주시에서 전자처방전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가 비대면 진료 법제화를 위한 행동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제도의 핵심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전자처방전 관련 논의가 중단된 이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협의체 논의가 중단된 이유에는 의료계의 반대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는 시스템 오류 문제, 대체조제 및 성분명 처방 우려 등을 제기하며 전자처방전 관련 회의에 불참한 바 있다.

이에 처방전을 발급하는 주체인 의료계가 빠진 협의체 활동에 대해 정부가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인 것.

약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의료계가 반대 의사를 밝히며 협의체에 참여하지 않았고, 약사회도 화상투약기 이후 정부와의 소통 단절을 선언했던 시기가 있었다”며 “이때 처방전과 관련된 주체들이 모두 협의체를 빠지면서 활동이 중단됐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약사회가 다시 전자처방전 협의체 참여 의사를 전했지만, 한번 중단된 협의체 활동이 재개되지 않았다”며 “의료계가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이를 넘어서기가 쉽지 않은 모양새”라고 전했다.

비대면 진료 법제화 논의가 본격화된 시점에서 약사회가 더 강력히 전자처방전 협의체 가동을 주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약사 A씨는 “비대면 진료 법제화의 전제 조건으로 약사회는 전자처방전을 제시했다”며 “그렇다면 전자처방전 제도화를 위한 협의체 가동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메시지만이 아니라 이를 현실화 할 수 있는 수단들을 모두 찾아 활용해야 한다”며 “협의체를 가동시키면 현재 진행 중인 시범사업과 연계해 상승효과를 노려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비대면 진료에서 전자처방전이 제대로 다뤄지지 않으면 현장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는 형태의 처방전 전달체계가 구축될 수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전자처방전 협의체 재가동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