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코로나19 위협 맞서 헌신한 이비인후과 잊지 말아야"
상태바
"코로나19 위협 맞서 헌신한 이비인후과 잊지 말아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3.02.06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비인후과의사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개최..."건정심, 강처치 신설 승인해야"

[의약뉴스] 3년 넘게 지속된 코로나19 속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한 이비인후과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이비인후과에서 흔하게 이뤄지는 의료행위인 강처치에 대한 급여신설이 하루라도 빨리 건정심을 통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회장 황찬호)는 지난 5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제24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하다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게 됐다. 오랜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학술대회여서 1000명이 넘는 회원들이 등록했다는 소식이다.

이비인후과의사회 박상호 학술부회장은 “그동안 코로나19 때문에 온라인 학술대회를 하다가,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게 됐다”며 “회원이 많이 올지 걱정했지만, 학술대회는 어려워진 개원가 환경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내용들로 많이 준비했다. 준비한 내용들이 회원들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지난 5일 ‘제24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지난 5일 ‘제24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기자간담회에서 이비인후과의사회는 급성기 감염병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는 이비인후과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비인후과 진료는 코와 목, 귀 등을 직접 보고 만지는 방식은 진찰과 병변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가 동시에 이뤄지기 때문에 급성호흡기감염병에 노출되는 위험이 항상 존재하며, 감염관리에 많은 비용을 지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관련감염의 100% 예방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런 진료 특성 때문에 코로나 사태 초기에 많은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격리조치를 당했고 병원은 폐쇄명령을 받았다는 게 이비인후과의사회의 설명이다.

황찬호 회장은 “2022년 초 코로나19의 폭발적인 감염사태가 왔고 이를 막아내기 위해 정부는 의원급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하고자 했다”며 “코로나19 감염의 공포심이 높은 시기였지만, 이비인후과는 먼저 앞장서서 정부의 협조 요구에 부응했고 국가적인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누구보다 노력해왔다. 지난 3년간 이비인후과 의사들의 노력과 숭고한 희생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비인후과의사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급성상기도염증 진료건수를 보면 이비인후과 384만건, 내과 199만건, 소아청소년과 146만건으로 이비인후과가 가장 높은 진료건수를 보여주고 있다.

일례로 2021년도 7월 23일에서 29일까지 호흡기전담클리닉 시범사업 지역인 경기도 고양시에서 관내 16곳의 의원에서 총 750건의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했는데 이 중에서 13명의 양성자를 찾아냈고 모두 PCR 양성으로 확인이 됐는데 양성자 검출 의원의 90% 이상이 이비인후과였다. 동일기간 동안 고양시 선별검사소에서는 15만 5863건의 PCR을 하였으며 양성자 11명만을 찾아낼 수 있었다는 것.

황 회장은 “이러한 자료로 추정 가능한 사실은 양성자들이 가장 먼저 방문하는 곳이 지정검사소보다는 근처 동네 이비인후과라는 것과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이비인후과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라며 “코로나19 뿐만이 아니라 급성호흡기감염 환자들은 이비인후과를 가장 먼저 방문하는 등, 제2, 제3의 국가 재난성 호흡기 감염병 사태에도 그 역할이 기대되는 필수불가결한 필수 진료과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1차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가 시작됐을 때 확진 의심자의 방문이 이비인후과에서 절대적으로 많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며 “코로나 의심환자의 경우 비경을 통한 비강구조의 확인 뒤에 비인두도말신속항원검사가 이뤄지는데, 이 과정에서 비강과 비인강의 해부학적 지식은 위음성을 줄이고 검사의 정확성을 올리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했다.

이렇게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했지만, 낮은 방문당 진료비, 줄어드는 환자 수, 낮은 의료수가 상승률로 인해 이비인후과가 다시 존폐위기로 내몰리고 있다는 게 황 회장의 설명이다.

▲ 이비인후과의사회는 급성기 감염병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는 이비인후과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 이비인후과의사회는 급성기 감염병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는 이비인후과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회장은 “이비인후과는 소아과, 가정의학과와 더불어 1차 의료기관 중에서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가장 낮은 매출을 보였던 3개과 중의 하나”라며 “동네 이비인후과 의원에 환자수는 많아 보이나 매출이 적은 이유는 낮은 내원일당 진료비에 기인한다. 초유의 감염병 사태를 겪으며 2020년과 2021년에 이비인후과 매출과 환자수는 격감했다”고 전했다.

또 “이 기간 동안 내원일당 진료비가 이전보다는 상승했으나, 환자수가 줄어들지 않은 다른 과들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내원일당 진료비를 보여준다”며 “낮은 내원일당 진료비에 겹친 환자수 격감은 동네 이비인후과 경영에 직격탄을 가져왔고 실제로 이 기간동안 경영악화로 폐업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경우가 많았고 병원을 유지하게 위해 많은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대출을 받아야만 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10년간의 요양급여비용 증감을 살펴보면 전체 임상과 중에서도 진료비 상승률이 소아청소년과를 제외하고는 가장 낮았고, 2011년 당시 안과와 전체 매출이 비슷했으나 2021년에는 안과의 절반에 불과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황 회장은 “2022년 2월부터 신속항원검사를 통한 코로나19 확진이 이뤄지면서 이비인후과 방문 환자가 많아져서 매출이 증가했으나, 이는 진단키트 비용과 가운, 페이스쉴드, 장갑 등 보호장구 비용을 제외한다면 감염에 노출되는 위험비용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코로나19 이후 3년간 경영 악화를 겪어온 이비인후과의 상황을 나아지게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고, 환자 수는 많았지만 낮은 내원일당 진료비는 여전히 이비인후과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의 감염전파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어가고 있는 근래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수는 점점 줄어가고 있는데, 이대로 코로나가 없어진다면 이비인후과 의원은 또 다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이비인후과는 특징적으로 1차 의료기관들 중에서 보험급여 매출 의존도가 가장 높은데, 비급여 비율이 낮다는 것은 물가상승률에 크게 못미치는 낮은 의료수가 인상률의 가장 큰 희생자임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황찬호 회장은 대국민 감염관리의 필수과인 이비인후과를 유지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황 회장은 “코로나19 때문에 다른 나라는 의료가 붕괴됐지만, 우리나라가 62만을 찍으면서도 차분히 넘어갔다. 이는 이비인후과가 중심에 서서 잘 넘어갈 수 있도록 대처한 것”이라며 “전염병 관리에 있어서 이비인후과가 필수과라고 생각하지만, 필수의료에서 자꾸만 뺀다. 국가가 위기에 닥쳤을 때, 그 일을 한 사람들이 필수의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증도를 따지는 것보다, 100만명이나 되는 환자들을 1차적으로 만나고, 같이 싸우는 감염병 관리의 필수과인데, 필수과가 아니라고 제외한 것은 굉장히 억울하다”며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했던 이비인후과의 몰락을 막고 접근 편이성을 살려 상기도감염병 대응의 첨병 역할을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와 관련된 정책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확진 환자에게 시진과 촉진, 강처치 등 적극적인 진료가 이뤄질 경우 현재보다 높은 특별 감염관리료를 청구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게 황 회장의 설명이다.

황 회장은 “앞으로 언제든 다시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감염병 사태 등에서 이비인후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비강과 구강, 외이도 등에 관련한 강처치는 환자의 불편감을 줄여주며 병의 호전에도 큰 역할을 하기에 이비인후과 외래에서 매우 흔하게 이뤄지는 치료행위”라고 강조했다.

또 “강처치를 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시간과 노력, 다양한 기구의 사용과 소독이 필수적이며, 감염에 대한 노출 위험이 크지만, 현재 수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러한 불합리한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강처치 신설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고 관련 규정도 만들어졌지만, 아직 건강정책심의위원회 통과를 못하고 있다. 건정심 통과가 빨리 이뤄져 대국민 감염관리의 필수과인 이비인후과 의원을 유지 가능하게 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