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응급의학전문의가 제대로 일할 응급실 근무환경 만들어야”
상태바
“응급의학전문의가 제대로 일할 응급실 근무환경 만들어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3.01.19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의학의사회 신년기자회견 개최...응급의료체계 개편 및 응급환자 수용곤란 고지 관리체계 제언

[의약뉴스] 3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중환자 및 산모ㆍ소아 등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약점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 가운데 코로나19 상황에서 큰 어려움을 겪은 응급의학과가 ‘응급의학 전문의가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응급실 근무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대전제를 짚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회장 이형민)는 지난 18일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의생명산업연구원에서 ‘2023년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응급의료체계 개편 방향 ▲응급환자 수용곤란 고지 관리체계에 대한 시행규칙에 대한 의견 ▲코로나19 응급의료 대응과정 개선에 대한 제안 ▲응급의학의사회 신년 계획 및 구상을 밝혔다.

▲ 대한응급의학의사회(회장 이형민)는 지난 18일 ‘2023년 신년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대한응급의학의사회(회장 이형민)는 지난 18일 ‘2023년 신년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먼저 응급의학의사회는 현재 추진 중인 응급의료체계 및 응급의료전달체계 개편 논의에 대해 ‘매우 부족하고, 근본적 개선없이 단편적인 대책으로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전했다.

김태훈 정책이사는 “상급병원에 중환자, 지역병원에 경환자라는 이상적인 환자전달체계는 환자의 병원선택권이 무한정 보장되는 우리나라에서 불가능하다”며 “지역, 특정기관에서 최종치료를 완결하기 위해선 모든 최종치료를 언제든 제공할 수 있는 최종병원이 지역마다 존재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의 응급의료기관들이 환자를 적극 진료하기 위해선 최종치료가 필요한 상급병원 전원이 원활하게 이뤄진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상급병원은 응급실 과밀화와 인력, 시설부족으로 대부분 적극 수용이 어렵다”며 “상급종합병원들의 인력과 시설부족은 그 병원에 다니던 환자들의 수용도 어렵게 만들고 도미노 효과로 지역의 병원들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전했다.

응급의료체계의 발전적 개편을 위해 의사회는 ▲중앙응급의료센터 독립과 강력한 응급의료 컨트롤타워 구축 ▲중앙응급의료위원회에 응급의학 전문의 배석확대와 역할 강화 ▲응급의료기관평가 지표개선과 제대로 된 평가수행 및 보상 또는 환수 강화 ▲경증환자 분산대책 마련 ▲병원간 전원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전원환자 수용에 따른 지원방안 마련 ▲취약지 필수응급의료체계 유지 위한 인력, 시설, 지원대책 마련 ▲응급의료 계획수립에 현장전문가 참여방안 마련 및 현장의견 반영할 논의체 구성 등을 제안했다.

여기에 응급의학의사회는 코로나19 응급의료 대응과정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의사회는 ▲응급의료진 응급의료기관들의 코로나 감염 및 대응실태 조사 ▲코로나 확진환자 진료에 대한 구체적이고 적절한 보상대책 마련 ▲코로나 진료에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원내감염과 의료진 보호대책 마련 ▲경증 발열환자의 상급병원 응급실 방문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구체적 방안과 대응책 마련 ▲신종 감염병 재발 또는 발생 시 즉각대응 가능한 유연한 대응체계 마련 등을 제안했다.

이형민 회장은 “코로나19 확산의 위기상황은 간신히 버텨오던 응급의료의 약한 고리를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만들었고, 평소에도 전원과 수용이 쉽지 않던 중증응급환자, 소아, 산모, 만성질환자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했다”며 “현재도 많은 응급의료 현장에서 코로나19 자체는 경증이지만 환자 자체가 중증인 경우 적절한 처치와 입원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이라도 정치적 논리로 이끌어오던 방역과 응급의료대응을 현장과 전문가 중심으로 바꿔 단기적 계획이 아닌 장기적 개선과 대응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올해 중점 사업으로 ▲대한의사협회, 대한개원의협의회와 의료계 공통 문제에 대한 적극 공동 대응 ▲대한재난의학회, 재난의학과와 함께 재난대책 수립 및 재난교육, 정책제안 ▲중앙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과와 응급의료기관 평가 개선 및 응급의료 발전계획 참여 ▲취약지 응급의료대책 마련을 위한 워킹 그룹, 응급실 과밀화 해결을 위한 급성기 클리닉 현실화 위한 정책당국과 구체적 논의 및 정책 제안 등을 추진한다고 소개했다.

최석재 홍보이사는 “재난,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등의 교육과정 개발, 일반인 교육확대와 보건교사 등 특수직종 전문교육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안하겠다”며 “홍보 및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고, 유튜브 등 자체프로그램을 통한 대회원, 대국민 홍보활동을 강화하면서,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공의와 전문의 교육과정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응급의료가 무너지면 국민들의 생명은 보호받지 못한다. 지금껏 제대로 된 응급의료정책이 나오지 못했던 것은 현장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과 비전문가들이 참여한 계획들이었기 때문”이라며 “응급실은 응급의학 전문의에 의해 관리되고 운영돼야 하고, 응급의료 계획수립에는 현장의 응급의학 전문의들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