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1:48 (금)
"건강검진에 정신검사 포함해 정신건강 위험 근로자 파악해야"
상태바
"건강검진에 정신검사 포함해 정신건강 위험 근로자 파악해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3.01.02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정책연구소..."고위험군 조기 선별해 관리해야"

[의약뉴스] 건강검진에 정신검사를 포함, 근로자 중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 선별, 관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일반검진에 정신검사를 포함하면서 검사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우봉식)는 최근 발간한 ‘국민정신건강 관리 모형: 직장인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최근 우리 사회는 점차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의 신체 건강뿐 아니라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빠른 산업의 발전 속도,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한 불안, 고도로 정밀화된 작업, 높은 업무 강도, 무한 경쟁 등의 요소들은 스트레스로 작용, 근로자들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한 우울, 불안, 불면 등은 업무 효율 및 생산성 저하는 물론 주의력, 집중력의 저하로 각종 사고와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 연령별 5대 사망원인 사망률 및 구성비(2020년).
▲ 연령별 5대 사망원인 사망률 및 구성비(2020년).

이에 연구팀(연구책임: 강북삼성병원 조성준 교수)은 우리나라 근로자의 정신건강과 관련한 정신건강지표(우울, 불안, 불면 스트레스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근로자의 정신건강 관리 모형을 도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강북삼성병원 직장건강연구소 정신건강상태 프로그램에 참가한 52개 기업과 정부기관 소속 20세부터 65세까지 1만 5199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상태를 분석했다. 참여자들의 평균 연령은 39세였고, 남성은 8843명(58.2%), 여성은 6356명(41.8%)이었다. 

주요 조사항목으로는 사회인구학적요인(나이, 성별, 교육수준, 결혼상태, 직급, 근속연수), 근로시간, 직무스트레스(KOSS-SF 설문 및 PSS), 회복탄력성(K-CD-RISC), 우울증상(CES-D), 음주척도의 전체점수(AUDIT-K), 의존/문제행동(AUDIT-C), 음주의 양/빈도(AUDIT-D/P) 등이었다.

우울증상군은 대조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나이가 어리고, 여성의 비율이 높고, 저학력자의 비율이 높았으며, 낮은 직급의 비율이 높았다. 우울증상군은 대조군에 비해 40시간 미만으로 일하는 경우 근무시간이 유의미하게 적었고, 40시간 이상 일하는 경우 근무시간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요인(나이, 성별, 교육수준, 결혼상태), 직무관련 인구통계학적 요인(직급, 근속연수), 직무스트레스(KOSS-SF) 그리고 주당 근무시간으로 구성한 모델은 주당 근무 시간이 포함되지 않은 모델들의 설명력보다 높은 3.5%의 우울증상에 대한 설명력을 보였다.

40시간 이상 근로자들의 근무시간은 CES-D 점수에 대해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고, 근로시간 40시간 미만인 경우에서는 근무시간과 CES-D 점수 사이에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확인됐다. 근무시간이 긴 군과 짧은 군 모두에서 연령이 낮을수록, 여성에서, 학력이 낮을수록 우울 증상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였다. 

연구팀은 “과도하게 장시간 근무하는 경우 우울증상 발생과 관련되는 것으로 확인됐고 이와 더불어 지나치게 근무시간이 짧은 경우에도 우울증상 발생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며 “직원에게 지나치게 길지도 짧지도 않은 적절한 수준의 근무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근로자의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근로 효율 및 질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고 전했다.

근무시간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40시간 이상 근무하는 9326명(남성 5652명, 여성 3674명)을 대상으로, 자살사고가 있는 군과 없는 군으로 나눠 요인별 차이를 확인했다. 

분석 결과, 자살사고가 있는 군이 없는 군보다 근무시간이 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참가자의 경우 장시간 근로와 자살사고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남녀 근로자를 따로 분석했을 때, 남성은 장시간 근로가 자살사고와 관련이 있었고, 여성에서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보이지 않았다. 

남녀 근로자에 있어 자살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볼 수 있었고, 근로자에 대한 자살 예방 계획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우울증상 없는 군(CES-D 16점 미만), 우울증상은 있으나 자살사고는 없는 군, 우울증상이 있고 자살사고도 있는 군으로 구분해 알코올 사용 행태를 비교한 결과, 음주척도의 전체점수(AUDIT-K)와 양/빈도(AUDIT-D/P)는 임상적 우울증상 유무, 자살사고 유무에서 모두 유의한 연관성이 있었던 반면, 음주의 의존/문제행동(AUDIT-C)는 세 그룹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여기에 연구팀은 참여자들을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력이 없는 군, 자살사고는 있으나 자살시도력은 없는 군, 그리고 자살사고가 있고 자살시도력도 있는 군으로 나누어 군별 사회인구학적 요인과 알코올 사용 행태를 비교했다. 

그룹 간 음주 척도의 전체 점수(AUDIT-K), 음주 횟수와 문제행동 정도를 나타내는 항목 점수(AUDIT-C, AUDIT-D/P)를 비교한 결과, 전체 점수 및 항목 점수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자살 위험도가 증가함에 따라 점수도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연구팀은 “이러한 경향은 남녀군을 나눠 같은 분석을 진행해도 유지됐고, 연령별로 나눠 같은 분석을 진행했을 때, 30대 이상에서 같은 경향성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런 결과로 미루어, 근로자들의 알코올에 대한 문제적 사용을 미리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근로자들의 자살사고 발생 및 자살시도까지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근로자 정신건강관리를 위한 모델을 ▲근로자 정신건강 조기선별에 초점을 둔 모델 ▲근로 현장서 전문가들을 활용할 수 있는 개입방법에 초점을 둔 모델 등 2가지로 제안했다.

먼저 근로자 정신건강 조기 선별을 위해 일반 건강검진에 정신건강검사를 포함할 것과, 우울장애 뿐만 아니라 불안장애 및 알코올 사용 장애 등까지 검사 영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전문가(정신건강의학 및 훈련받은 일반의)를 통한 치료 연계를 강화할 것을 주장했다.

연구팀은 “정신건강문제 조기 선별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건강검진 검사들처럼 정신건강검사의 시행 빈도를 늘려 매 건강검진 시 마다 시행하도록 한다”며 “우울장애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불안장애 및 알코올 사용장애 등 발병률이 높은 정신장애 영역까지 검사의 영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결과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또는 훈련받은 일반의가 대상자에게 설명, 경각심을 주고 추후 확진 및 치료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신건강문제 조기개입 강화를 위해 정신건강 검진 및 상담을 원하는 지원자들에게 지원하고, F코드 대신 Z코드로 검진 및 상담 진행이 가능하도록 보장을 해 주며, 검진 기관에 연계율에 따른 차등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직장에서 정신건강 고위험군 근로자들을 초기에 선별,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개별적 접근과 함께, 정신건강전문가의 자문을 통한 교정으로 근로자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이를 위해 정책적으로 사업체 규모별로 정신건강전문가 배치를 권장하는 것이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라며 “중소규모 사업체는 사업장 일정 반경 내 정신건강의학과 혹은 의협을 통한 연계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