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마드리갈, 내년 상반기 NASH 치료제 美 승인 추진
상태바
마드리갈, 내년 상반기 NASH 치료제 美 승인 추진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12.21 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3상 결과 긍정적...신속 승인 근거 확보

[의약뉴스] 미국 제약회사 마드리갈 파마슈티컬스(Madrigal Pharmaceuticals)가 내년 상반기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의 승인을 신청하기로 했다.

▲ 마드리갈의 NASH 치료제 레스메티롬은 임상 3상 시험에서 두 가지 1차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했다.
▲ 마드리갈의 NASH 치료제 레스메티롬은 임상 3상 시험에서 두 가지 1차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했다.

마드리갈은 19일(현지시각) 간 지향성 선택적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 작용제 레스메티롬(resmetirom)의 중추적 임상 3상 MAESTRO-NASH 생검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레스메티롬은 간 섬유증을 동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의 신속 승인을 위해 임상적 혜택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가능성이 높다고 FDA가 제안한 간 조직학적 개선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MAESTRO-NASH 시험은 95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 3상 시험이다.

이중 1차 평가변수 중 하나인 52주 차에 NASH 해소에 도달하고 섬유증 악화 없이 NAS(비알코올성 지방간 활성 점수)가 2점 이상 감소한 환자 비율은 레스메티롬 80mg, 100mg 투여군이 각각 26%, 30%, 위약군이 10%였다.

다른 1차 평가변수인 NAS 악화 없이 섬유증이 1단계 이상 개선된 환자 비율은 레스메티롬 80mg, 100mg 투여군이 각각 24%, 26%, 위약군이 14%로 집계됐다.

레스메티롬 80mg, 100mg 투여군은 주요 2차 평가변수인 24주 차에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12%, 16% 감소했고 이에 반해 위약군은 1% 증가했다.

레스메티롬은 여러 바이오마커와 영상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임상시험에서 레스메티롬은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했다. MAESTRO-NASH에서 레스메티롬의 전반적인 안전성은 임상 3상 MAESTRO 시험에서 관찰된 안전성과 일치했다.

마드리갈은 이러한 임상시험의 1차 결과를 동료검토 저널 게재를 위해 제출할 것이며 차후 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마드리갈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레스메티롬의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하기 위한 임상 3상 시험 4건(MAESTRO-NASH, MAESTRO-NAFLD-1, MAESTRO-NAFLD-OLE, MAESTRO-NASH-OUTCOMES)을 수행하고 있다.

마드리갈 연구개발부 책임자 겸 최고의료책임자 베키 토브는 “이러한 중추적인 임상 3상 결과는 이 질병을 유발하는 근원적인 지방간염과 함께 간경변 및 합병증으로의 진행과 관련된 섬유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레스메티롬의 잠재력을 보여준다”며 “이 톱라인 데이터는 메스메티롬의 안전성과 내약성 프로파일에 대한 우리의 신뢰를 강화한다”고 말했다.

이어 “MAESTRO-NAFLD-1과 MAESTRO-NAFLD-OLE 안전성 임상시험, 최근 시작된 MAESTRO-NASH-OUTCOMES 임상시험을 포함한 임상 3상 MAESTRO 개발 프로그램이 간 섬유증을 동반한 비경변 NASH 치료제로서 레스메티롬의 신약허가신청 및 신속 승인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제공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마드리갈의 폴 프리드먼 최고경영자는 “이 명백하게 긍정적인 임상 3상 데이터에 따라 앞으로의 길이 명확해졌다”며 “2023년 상반기에 레스메티롬의 신속 승인을 요청하는 신약허가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