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6-24 17:23 (월)
ASCO, 비소세포폐암 가이드라인에 엔허투ㆍ루마크라스 추가
상태바
ASCO, 비소세포폐암 가이드라인에 엔허투ㆍ루마크라스 추가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2.12.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R2ㆍKRAS G12C 변이 양성 전이성 폐암 2차 요법에 가장 효과적 요법
1차 요법 중 알림타+카보플라틴 병용에 아바스틴 추가 금기...유지요법도 배제

[의약뉴스] 미국임상종양학회(America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ASCO)가 활성 돌연변이가 있는 비소세포폐암 진료지침에 2차 요법으로 엔허투(성분명 트라스투주맙데룩스테칸, 다이이찌산쿄)와 루마크라스(성분명 소토라십, 암젠)를 추가했다.

반면, 활성 돌연변이가 없는 비소세포폐암 가이드라인에서는 1차 요법 중 알림타(성분명 페메트렉시드, 릴리)와 카보플라틴 병용요법에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 아바스틴)을 추가하지 않도록 금기하고, 유지요법에서도 알림타에 아바스틴을 병용하지 않도록 했다.

미국임상종양학회는 이 같은 전문가 의견을 반영, 지난 11월 이와 같은 진료지침을 확정(ASCO Living Guideline Version 2022.2)하고 12월 19일(현지시간) 미국임상종양학회지(Journal of Clinical Oncology, JCO)를 통해 공개했다.

▲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비소세포폐암 진료지침에서 엔허투와 루마크라스, 아바스틴의 희비가 엇갈렸다.
▲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비소세포폐암 진료지침에서 엔허투와 루마크라스, 아바스틴의 희비가 엇갈렸다.

학회측의 권고안에 따르면, 권고문 중 15.1항, 이전에 치료 경험이 있는 HER(ERBB2) 변이 양성 4기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엔허투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권고문은 미국 식품의약국(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으로부터 허가를 받은 방법으로 HER2 변이가 확인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이전에 전신 치료 경험이 있는 환자에게는 의료진이 엔허투 단독요법을 권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권고문 16.1항, 이전 치료 경험이 이전에 치료 경험이 있는 KRAS 변이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루마크라스를 제시했다.

이전에 전신 치료경험이 있는 KRAS-G12C 변이 양성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의료진은 루마크라스 단독요법을 권할 수 있다고 제시한 것.

다만, 두 가지 권고문은 각각 오픈레이블로 진행된 임상 2상 DESTINY-Lung01(엔허투)와 CodeBreak100(루마크라스를) 근거로 하고 있어, 모두 근거의 질(Evidence quality)은 낮고(Low), 권고수준(Strength of recommendation)도 약하다(Weak)고 평가했다.

한편, 미국임상종양학회는 메타분석 및 ECOG-ACRIN 5508 연구 결과를 근거로, 활성 변이가 없는 비소세포폐암 진료지침 가운데 권고문 7.2항, 베바시주맙(아바스틴)에 금기가 아닌 4기 비편평 비소세포폐암의 1차 치료에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 중 알림타와 카보잔티닙 병용요법 및 알림타 유지요법에서 아바스틴을 추가하지 않도록 했다.

4가지 연구의 메타분석 결과, 알림타 단독 유지요법에 혈관신생인자억제제(anti–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를 추가해도 전체 생존율(Overall Survival, OS)을 의미있게 개선하지 못한 채 이상반응률만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후향적 연구에서는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과 알림타 병용요법에 아바스티을 추가하면 이득이 있다고 보고됐지만, 이 연구에 포함되지 않은 ECOG-ACRIN 5508 연구에서는 역시 아바스틴을 추가해도 생존율은 개선하지 못하고 독성만 증가했다고 부연했다.

생존에 대한 이득이 적고 독성을 증가시키는 만큼, 알림타와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에 아바스틴을 추가하거나 유지요법으로 투약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권고문은 베바시주맙에 금기가 아닌 4기 비편평 비소세포폐암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한 권고문 내에 면역항암제가 없는 백금기반항암화학요 단독요법은 1차 치료의 표준요법으로 고려하지 않지만, 면역항암제에 금기인 환자에서는 고려할 수 있다는 단서를 추가했다.

아울러 이 같은 권고문에 대한 근거의 질은 중등도(Moderate), 권고수준은 약하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