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노바티스 PNH 경구용 치료제 임상 3상 성공
상태바
노바티스 PNH 경구용 치료제 임상 3상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12.0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모글로빈 수치 증가 확인...내년 승인 신청 계획

[의약뉴스] 스위스 제약기업 노바티스가 희귀질환 치료 신약 후보물질 입타코판(iptacopan)의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PNH) 임상 3상 시험에서 또 다시 성공을 거뒀다.

노바티스는 항 C5 치료제를 포함해 보체 억제제로 치료받은 적이 없는 성인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환자를 대상으로 경구용 단독요법제 입타코판을 평가한 임상 3상 APPOINT-PNH 연구에서 1차 평가변수가 충족됐다고 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노바티스는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환자를 위한 경구용 치료 대안으로서 입타코판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 노바티스는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환자를 위한 경구용 치료 대안으로서 입타코판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입타코판은 동종계열 최초의 경구 투여하는 대체 보체 경로의 표적 B인자 억제제다.

APPOINT-PNH의 톱라인 결과에 따르면 1일 2회 입타코판 200mg으로 치료받은 환자군의 상당한 비율이 24주 차에 수혈 없이 헤모글로빈 수치가 기준치 대비 2g/dL 이상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입타코판 단독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데이터와 일치했다. 자세한 데이터는 다가오는 의료 학회에서 발표될 것이며 내년에 추진될 전 세계 승인 신청에 포함될 예정이다.

앞서 최근 노바티스는 중추적 임상 3상 APPLY-PNH 시험의 톱라인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입타코판은 항 C5 치료에도 불구하고 잔류 빈혈을 경험하는 성인 PNH 환자를 대상으로 항 C5 치료제 에쿨리주맙(제품명 솔리리스) 또는 라불리주맙(제품명 울토미리스)과 비교했을 때 우수성을 입증했다.

입타코판 치료군은 24주 차에 수혈 없이 헤모글로빈 수치가 기준치 대비 2g/dL 이상 증가한 환자 비율, 헤모글로빈 수치 12g/dL 이상을 달성한 환자 비율이 항 C5 치료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노바티스 심혈관신장대사질환 개발부 글로벌 총괄 데이비드 소겔은 “이번에 나온 PNH에 대한 두 번째 입타코판 결과는 이 치료제의 강력한 잠재력을 보여주며, 입타코판을 최초의 경구용 PNH 단독요법제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광범위한 규제 패키지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노바티스는 입타코판을 보체 매개 신장질환 C3 사구체병증, IgA 신장병증, 비정형 용혈성 요독 증후군에 대한 임상 3상 시험과 다수의 추가 적응증에 대한 임상 2상 시험에서 계속 평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