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이태원 참사에 의ㆍ정 총력 대응
상태바
이태원 참사에 의ㆍ정 총력 대응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2.11.01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이태원사고수습본부’ 구성...의협, 합동분향소 진료소 설치ㆍ 재난의료지원단 운영

[의약뉴스] 지난달 29일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복지부는 ‘이태원사고수습본부’를 설치, 부상자와 유가족 대상 의료ㆍ심리ㆍ장례지원에 나섰으며, 의협은 합동분향소 내 진료소를 설치하는 한편, 그동안 운영해왔던 의료지원단을 확대해 ‘재난의료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10월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톤호텔 인근 골목에 할로윈 축제를 즐기려는 수많은 인파가 몰리게 되면서 다중밀집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사망자 154명, 중상자 33명, 경상자 116명 등 총 303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10월 31일 오전 6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발표)

▲ 지난달 29일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이태원 압사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 지난달 29일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이태원 압사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지난달 29일 복지부 내 ‘이태원사고수습본부’를 구성, 이를 통해 신속히 사고를 수습하고 부상자와 유가족을 대상으로 의료와 심리 지원, 장례 지원을 진행했다.

이태원사고수습본부는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 겸 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박민수 제2차관을 부본부장으로 두고,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을 총괄대외협력반장으로, 최종균 인구정책실장을 장례지원반장으로 하는 6개의 팀으로 구성했다.

총괄대외협력반장 산하 4개팀은 총괄협력팀(보건의료정책관), 의료지원팀(건강보험정책국), 심리지원팀(정신건강정책관), 홍보팀(대변인)으로, 장례지원반장 산하 2개팀은 장례총괄팀(노인정책관), 장례현장지원팀(보육정책관)으로 구성됐다.

복지부는 사고수습본부 운영을 통해 1일 2회 이상 부상자 등 상황과 조치ㆍ지시사항을 보고하고, 대응인력을 구성하여 24시간 빈틈없이 상황을 관리할 예정이다.

사고수습본부 운영을 통해 부상자 치료를 집중 지원하고, 유가족ㆍ부상자 등에 대한 심리지원과 유가족에 대한 장례지원을 실시한다.

우선, 중상자의 경우, 보건복지부 직원을 1:1로 매칭하여 가족 등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파악하고, 적시에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한다. 경상자의 경우 병원별로 보건복지부 직원을 파견해 사고 환자들을 지원한다.

사망자의 경우에는 장례식장과 지자체를 연계해 현장의 장례 수요를 파악하고, 장례식장에 보건복지부 직원을 파견하여 장례 절차 관련 지자체와 유가족 간 협의를 지원한다.

또한 화장시설 운영시간을 연장하거나, 예비화장로를 운영하는 등 장례절차를 예약하고 안치공간이 부족할 경우 국가재난대비 장례식장을 중심으로 분산 안치해 원활한 장례를 돕는다.

중상자 1:1매칭 등 의료지원 및 장례지원 등을 위하여 총 71명의 복지부 직원을 병원과 장례식장 등에 파견해 밀착 지원한다. 

나아가 유가족, 부상자ㆍ동행자, 목격자 등 심리지원을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 심리지원단을 설치하고, 정신건강전문의 및 정신건강전문요원을 투입해 조기 심리상담을 실시한다.

또 유가족과 부상자, 그리고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심리지원 안내 문자를 발송해 대면 또는 전화상담을 실시하고 모니터링과 사례관리를 지속하는 등 적극적인 심리지원을 실시하며, 이외에 목격자 및 일반시민 등 이번 사고를 계기로 심리적 도움이 필요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위기상담전화(1577-0199)를 운영한다.

또한, 서울시 분향소 2곳에 심리상담 부스를 설치하고 마음안심버스를 배치해 누구나 상담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찾아가는 심리지원도 실시할 계획이다.

▲ 복지부는 ‘이태원사고수습본부’를 설치, 부상자와 유가족 대상 의료ㆍ심리ㆍ장례지원에 나섰으며, 의협은 합동분향소 내 진료소를 설치하는 한편, 그동안 운영해왔던 의료지원단을 확대해 ‘재난의료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 복지부는 ‘이태원사고수습본부’를 설치, 부상자와 유가족 대상 의료ㆍ심리ㆍ장례지원에 나섰으며, 의협은 합동분향소 내 진료소를 설치하는 한편, 그동안 운영해왔던 의료지원단을 확대해 ‘재난의료지원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 뿐만 아니라 의료계에서도 총력 대응에 나섰다. 대한의사협회는 희생자들에 애도를 표하는 한편, 긴급의료지원단 구성해 서울광장 합동분향소 내 진료소를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현재 수도권 60여개 병원에 분산 배치돼 있는 부상자와 사망자들에 대해 복지부, 서울시 등과 협력해 밀착 지원하고, 응급의료체계 가동 등 신속한 의료지원이 이뤄지도록 만전을 기함과 동시에, 구조시민, 경찰 등 행정인력, 구급대원과 의료진들에 대한 응급정신중재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 10월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6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진료소를 설치, 유가족과 조문객들의 건강과 안녕을 보살핀다.

 의료지원 활동은 대한의사협회 긴급의료지원단이 운영하며 국립중앙의료원,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함께 지원한다.  

첫 의료지원에 나선 이필수 회장은 “불의의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분들께 진심으로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들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의협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보건의료 전문가단체로서 이런 국가적 재난 상황에선 먼저 나서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는게 의료인으로서 마땅한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 “합동분향소를 운영하는 기간까지 의협에서 조문객과 관계자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의협 이필수 회장은 의협 내 의료지원단의 역할을 확대ㆍ강화해 지역의 재난재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시도의사회와 지자체 협력을 기반으로 한 재난의료지원단을 운영할 계획도 밝혔다.

이 회장은 “기존 의협에 있던 의료지원단을 좀 더 확대 개편해서 재난의료지원단을 운영할 계"이라며 "의협뿐만 아니라 각 시도의사회에 재난의료지원단을 구성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서울에서 벌어졌기 때문에 주변에 의료기관이 많아 의료대응이 가능했지만, 지방에서 이러한 사고나 지진 등재난이 벌어지면 대응하기 매우 어렵다”면서 “이런 재난이 발생할 때 지역의사회 재난의료지원단이 나서서 시도 소방본부와 협력해서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이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전문가 단체로서 의협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상임이사회를 거쳐, 시도의사회와 응급의학회 등과 연계해 국가적 재난 상황에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