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23:33 (화)
한국룬드벡, 치매극복의 날 맞아 치매 조손 가정에 지원금 전달 外
상태바
한국룬드벡, 치매극복의 날 맞아 치매 조손 가정에 지원금 전달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2.09.2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룬드벡, 치매극복의 날 맞아 치매 조손 가정에 지원금 전달

▲ 한국룬드벡은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조손 가정의 생활 및 정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2000만 원의 지원금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측에 전달했다.
▲ 한국룬드벡은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조손 가정의 생활 및 정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2000만 원의 지원금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측에 전달했다.

한국룬드벡(대표 오필수)은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조손 가정의 생활 및 정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2000만 원의 지원금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측에 전달했다.

한국룬드벡은 조부모의 치매와 낮은 경제적 소득으로 돌봄이 필요한 조손 가정의 아동들에게 경제적,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한국룬드벡과 함께하는 LoveBack: 할머니, 할아버지 사랑해요’ 사회 공헌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조부모 중 한 명 이상이 치매 진단을 받은 12개 조손 가정을 선정해 지원금을 전달했다.

이 가정에 지급되는 지원금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생활비 및 치매 관련 치료비, 약제비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한국룬드벡은 전국 치매 조손 가정을 대상으로 가족사진 및 치매 어르신의 증명사진 촬영을 지원하는 ‘기억 사진 프로젝트’ 후원도 진행한다.

이 프로젝트는 가족사진 및 증명사진 촬영을 통해 치매를 앓고 있는 어르신의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촬영 지원금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선정한 총 12개의 조손 가정에게 전달된다.

한국룬드벡 오필수 대표는 “치매 조손 가정 아동들은 경제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며 “이번에는 특별히 후원금 전달 외에도 가족사진 및 치매 어르신들의 증명사진 촬영도 지원하다 보니 더욱 의미가 깊었다. 치매 조손 가정의 어르신과 아이들에게 안정적인 생활 유지는 물론 행복한 추억을 더 오래 기억하고 추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극복의 날은 매년 9월21일로,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극복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한국룬드벡은 지난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전직원 대상으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두뇌 발달 온라인 퀴즈쇼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온라인 퀴즈쇼는 팀별로 진행되었으며, 제한된 시간 안에 뇌를 자극시킬 수 있는 연산 능력 퀴즈, 상식 퀴즈 등으로 구성된 20개의 문제를 풀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팀에게 소정의 선물을 전달했다.

 

◇한국오가논, 한국청소년문화센터협의회와 업무협약

▲ 한국오가논은 21일,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와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성문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한국오가논은 21일,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와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성문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오가논(대표 김소은)이 지난 21일,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상임대표 이명화)와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성문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성ㆍ재생산건강권리협의회에 동참하고 있는 한국오가논과 한성협이 미래세대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인식과 건강한 성문화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해 마련했다.

양 기관은 한국오가논의 자체 서베이 및 소셜리스닝 결과와 성교육 전문가들의 현장 목소리를 토대로 사회 환경 변화와 아동·청소년의 성행동을 반영한 포괄적인 성교육 및 성문화 프로그램 등 공동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아동·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하며 스스로의 신체에 대해 자유롭고 책임감 있게 결정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상호협력하며, 아동ㆍ청소년의 성‧재생산건강권리 강화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는 노력도 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오가논은 건강한 일상을 추구하는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저출산 및 고령사회가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지원과 성 형평성 및 다양성 포용을 위한 공동사업 추진에 적극 기여하고, 한성협은 성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전국 청소년성문화센터들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각 기관의 협력 활동으로 시너지를 높여 가기로 했다.

한국을 방문한 케빈 알리(Kevin Ali) 글로벌 오가논 CEO는 “오가논은 전 세계 여성들이 건강한 삶을 바탕으로 그들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하며, 관련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을 해오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으로 아동ㆍ청소년의 성인식을 높이고 성ㆍ재생산건강에 대한 교육을 제공, 성 형평성을 향상시키고 더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오가논 김소은 대표는 “한국오가논은 여성건강 분야의 미충족 수요에 관심을 기울이며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계속 귀 기울이며 문제를 공론화하고, 아동·청소년기를 비롯해 전 생애에 걸쳐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보장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데 이번 협약이 촉매제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명화 한성협 협회장은 “성경험 연령이 계속 낮아지고 있지만, 성교육에 대한 접근은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 여러 사회문제로 연결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바람직한 성건강과 성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존중하며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사회적으로도 성‧재생산건강권리 역량 강화의 중요성이 더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양 기관은 업무협약에 앞서 박진경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사무처장, 김동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지역별 청소년성문화센터장 등 다양한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아동ㆍ청소년 시기의 올바른 성인식과 건강한 성문화 제고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제언들을 공유했다.

이유정 한성협 사무국장은 피임 실천이 절반에 불과하고 디지털을 통한 무분별한 성문화에 노출되고 있는 최근 청소년 성건강 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수준별, 주제별 다양한 성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동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청소년 시기부터 형성된 성‧재생산건강권리 역량이 생애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이러한 역량 강화에 있어 장벽이 되는 상황들을 공유하면서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오가논은 다양한 의학적 솔루션 외에도 전 세계 여성과 소녀들이 건강한 일상을 통해 무한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ESG를 실천하고 있다.

계획되지 않은 임신에 대한 인식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 청년 리더들이 성 형평성과 건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과 멘토링 등을 이어가고 있다.

한성협은 아동·청소년 성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전국 57개 센터를 중심으로 아동·청소년, 양육자, 가족 등의 성교육과 성상담, 성교육 활동가 양성 등을 통해 성인지적 성교육을 기반으로 평등하고 안전한 성문화 조성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사노피 듀피젠트, 유럽호흡기학회에서 다수의 임상 데이터 공개
사노피는 4일부터 6일까지 개최된 2022 유럽호흡기학회(European Respiratory Society, ERS) 연례학술대회에서 중증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듀피젠트 프리필드주(성분명: 두필루맙, 유전자재조합)의 천식 증상 개선 효과 및 경구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량 감소 효과 등을 입증한 다수의 임상 데이터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듀피젠트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제2형 염증 바이오마커와 연관된 천식 증상의 개선 효과를 확인하는 다수의 데이터와 실제임상근거(Real-World Evidence, RWE) 데이터를 함께 공개함으로써 제2형 염증성 중증 천식에서의 치료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이날 공개된 데이터를 통해 듀피젠트®는 중증 천식의 악화 빈도를 감소시키고 중증도를 낮춰 결과적으로 중증 천식의 치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제임을 증명했다.

특히 공개된 데이터 중 VENTURE/TRAVERSE 임상의 사후분석 연구 데이터는 듀피젠트가 스테로이드 의존성 환자를 포함한 중증 천식 환자들에게 치료 해법이 될 수 있음을 재확인했다.

공개된 데이터에 따르면 듀피젠트는 3년 동안 스테로이드의 사용량을 감소시키면서도 연간 중증 악화, 폐기능 악화 등 천식의 주요 증상을 개선시켰다.

이번 사후분석 연구 결과는 기존 듀피젠트 글로벌 3상 임상시험인 VENTURE 연구에 참여했던 스테로이드 의존성 천식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기존 VENTURE 임상에서 듀피젠트 300mg 혹은 위약을 2주 간격으로 투여받던 환자들은TRAVERSE 임상을 통해 최대 96주간 듀피젠트를 추가적으로 투여 받았으며, 연구진은 이 환자들을 하루당 스테로이드를 10mg 이하 혹은 초과로 사용하던 환자로 분류해 분석했다.

1일 사용량 10mg을 초과할 경우 장기적으로 당뇨병, 골다공증과 같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분석 결과 듀피젠트는 96주 시점에서 선행연구인 VEUNTURE 종료 시점보다 스테로이드 사용량과 관계없이 환자들의 연간 중증 천식 악화율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스테로이드 1일 사용량이 10mg을 초과한 환자 중 위약 투여군에서는 듀피젠트 투여 96주 시점에 연간 중증 천식 악화율이 81% 이상 개선됐으며(AER in VENTURE vs. TRAVERSE: 1.49 vs. 0.28), 기존 듀피젠트 투여군에서도 43% 이상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스테로이드 의존성 천식 환자에서 듀피젠트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AER in VENTURE vs. TRAVERSE: 1.07 vs. 0.60).

스테로이드 1일 사용량이 10mg 이하인 환자군에서도 VENTURE 연구의 베이스라인 대비 각각 80%(AER in VENTURE vs. TRAVERSE: 1.59 vs. 0.31), 36% 이상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AER in VENTURE vs. TRAVERSE: 0.46 vs. 0.29).

뿐만 아니라 듀피젠트는 폐기능 악화 등 천식 증상을 개선시키는 동안 스테로이드 사용량 또한 감소시켜 주목받았다.

듀피젠트는 투여 96주 시점에서 VENTURE 연구의 베이스라인 대비 듀피젠트/위약 투여 및 스테로이드 사용량과 모두 관계없이 스테로이드 사용량을 70% 이상 감소시켰다.

특히 듀피젠트 투여군 내에서도 스테로이드 1일 사용량을 10mg 초과 혹은 이하인 환자로 분류했을 때 듀피젠트는 스테로이드를 각각 83%, 89%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나, 스테로이드 의존성 환자에서의 듀피젠트의 장기간 치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스테로이드 의존성 환자를 대상으로 듀피젠트가 스테로이드 장기 사용에 따른 우려를 감소시키는 동반 치료제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이날 공개된 데이터에는 듀피젠트를 투여받은 중등도-중증 천식 환자들(N=448, GINA 가이드라인 기준 4~5단계)을 대상으로 분석한 미국의 실제임상근거(RWE) 자료도 포함됐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듀피젠트는 실제로 천식과 연관된 응급실 방문율을 최대 73.4%까지 감소시켰으며(N=267, P<0.001), 입원 비율도 최대 66.7%(P<0.05)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내과 방문 등의 빈도를 줄여 천식과 관련된 의료비를 절감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스페셜티 케어 사업부를 총괄하는 박희경 대표는 “중증 천식 환자 중에서도 스테로이드 의존성 환자들은 여전히 스테로이드 장기 사용에 따른 부작용에 노출되어 있어 부담이 상당하다”며 “듀피젠트의 이번 데이터들은 중증 천식 환자들, 그 중에서도 스테로이드 의존성 환자들이 듀피젠트를 통해 스테로이드 의존도를 낮추면서도 장기간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이자 사회경제적 부담 또한 절감시킬 수 있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노피는 중증 천식 환자들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치료 환경을 조성하고 치료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듀피젠트는 광범위한 비선택적 면역억제제와 달리 선택적 면역조절제로, 제2형 염증의 주요 원인 물질인 인터루킨-4(IL-4), 인터루킨-13(IL-13)의 신호 전달을 표적해 조절하는 최초의 생물의약품이다.

제2형 염증성 천식으로 적응증을 획득한 치료제로는 듀피젠트가 유일하다(2022년 9월 기준). 듀피젠트의 임상 데이터는 IL-4, IL-13이 천식을 비롯해 아토피피부염, 비용종을 동반한 만성 비부비동염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진 제2형 염증의 핵심 요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