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건강검진도 필수의료, 상담 수가 마련해야"
상태바
"건강검진도 필수의료, 상담 수가 마련해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2.09.19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검진의학회 기자간담회 개최...검진 결과 온라인 전송 유권 해석 당부

[의약뉴스] ‘건강검진’ 이후, 의사가 환자 상태에 대한 설명 및 상담을 진행하지만 ‘상담료’가 제대로 책정돼 있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환자의 상태를 1차로 확인하는 건강검진이야말로 ‘필수의료’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가 정상화가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대한검진의학회(회장 김원중)는 지난 18일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제28차 학술대회 및 제23차 초음파연수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학술대회 및 초음파연수교육은 ▲의료계 주요 이슈 및 국가건강검진 ▲검진 시 발견된 동반질환의 최신지견 ▲하복부&근골격 초음파 ▲검진시행 및 사후관리 ▲혈관&심장 초음파 ▲검진 개선-시리즈 등 4개 심포지엄으로 구성됐다.

▲ 대한검진의학회(회장 김원중)는 지난 18일 ‘제28차 학술대회 및 제23차 초음파연수교육’을 진행했다. 
▲ 대한검진의학회(회장 김원중)는 지난 18일 ‘제28차 학술대회 및 제23차 초음파연수교육’을 진행했다. 

김원중 회장은 “이번 추계학술대회 및 초음파연구교육에서 환자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와 초음파 라이브 시연 및 대표 증계 등 여러 가지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유익한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전반적인 검진 시스템과 환자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검진기관 직원 교육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학술대회가 검진의학회 회원 뿐만 아니라 국가건강검진을 이끌어 나갈 모든 의사들에게 필요한 최신지견과 실질적인 술기 향상 및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학문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 “4주기 질 평가를 준비하느라 힘든 부분이 많은 것으로 짐작된다”며 “학회 차원에서 다음 질 평가에서는 정책을 단순화해 회원들의 수고와 시간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관계 기관에 건의하고 더욱 소통을 활발히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한 박창영 학술부회장은 ‘건강검진 직원에 대한 교육’을 통해 국가검진에 대한 여러 진솔한 의견을 청취할 수 있었다고 짚었다.

박 부회장은 “건강검진 직원 교육은 이번이 5회째로, 수범자 관리 및 응대법, 검진청구방법 및 노하우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며 “의사 회원들이 문제점이나 불만을 이야기하기 어려운 것과 달리, 직원들은 건강검진에 대한 솔직한 의견과 불만, 개선점 등을 제안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일례로 꼭 필요하지 않은 서류 작업이 많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70세 넘는 할머니에게 초경이 언제였는지 묻는 항목이 있다. 도대체 어디에 쓰기 위한 항목인지 의문”이라며 “주소를 도로명 주소를 꼭 써야 한다고 해서, 이 역시 직원들을 많이 힘들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고지혈증 검사를 2년에서 4년에 한 번으로 변경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검진기관들에게 떠넘긴 상태”라며 “직원들이 바빠서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면 수진자들이 병원에서 떼먹는게 아니냐는 오해를 한다. 고지혈증 검사가 4년에서 다시 2년 주기로 돌아왔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검진의학회에서는 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상담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 검진의학회는 ‘건강검진’ 이후, 의사가 환자 상태에 대한 설명 및 상담을 진행하지만 ‘상담료’가 제대로 책정돼 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 검진의학회는 ‘건강검진’ 이후, 의사가 환자 상태에 대한 설명 및 상담을 진행하지만 ‘상담료’가 제대로 책정돼 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창영 학술부회장은 “검진만 하는 게 아니라, 판독을 해야 하고, 환자에게 설명을 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수가가 굉장히 낮은 상태”라며 “정상화되지 않으면 국가 검진이 활성화되지 못한다. 검진도 필수의료에 해당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가 정상화를 건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원중 회장도 “검진 결과를 판독하는 것에 대한 상담료가 필요하다. 타 병원에서 검진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 이에 대해 추가로 판독하고 검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라며 “노인상담료가 비슷한 예인데, 아이들을 보는 것보다 노인환자를 상대하는 것을 더 어렵지만 이에 대한 상담료가 책정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에 계속 건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환자 편의를 위해 검진 결과를 온라인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창영 학술부회장은 “학회에서 시도하고 있지만, 검진 결과를 온라인이나 모바일 등을 통해 환자에게 전송하고 싶지만, 검진 주체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컨펌을 해주지 않고 있다”며 “모바일 업체에선 합법이라고 하지만, 이에 대해선 건보공단이 확인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를 통해 국가암검진이 더 활성화될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원중 회장도 “학회와 MOU를 맺고 있는 업체들이 있고, 검진결과를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은 마련돼있다”며 “문제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저촉되느냐인데,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나 건보공단에서 컨펌을 해주지 않고 있어 혼선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번 대한검진의학회 학술대회에선 의료계 주요 이슈 중 하나인 ‘원격의료’에 대한 담론이 진행됐다.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총무부회장(검진의학회 자문)은 “많은 직역들, 이해관계자들이 비대면진료를 통해서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의사단체에서도 원칙을 지켜가고, 국민의 편익을 위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원격의료, 비대면진료가 필요하지만 대면진료를 대신할 수 없다는 게 대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코로나19로 행정명령을 통해 비대면진료가 무제한적으로 허용된 상태”라며 “이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의사가 하루에 볼 수 있는 환자 숫자를 제한하는 방법이나, 재진에 한정하는 등 여러 대안을 강구해야 하고, 어려운 이야기겠지만 의료전달체계와 같이 연관시킨다면 대학병원이 경증질환을 진료하는 걸 줄일 수 있지 않을 거라고 본다”고 전했다.

특히 “우리나라에선 처방에 정말 많이 이뤄지는데, 처방을 위해 원격의료나 비대면진료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의사는 환자를 진료하고, 현재 건강상태, 생활습관 교정 등을 알려주면서 진료의 목표를 잡아나가야 하기 때문”이라며 “이러한 문제점 등을 동시에 해결해나갈 때 비대면진료가 의사와 국민들에게 잘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검진의학회는 이날 학술대회를 마치고, ‘제4차 일반건강검진인증의시험’을 시행했다. 검진의학회에선 일반건강검진 인증의 제도를 통해 국가건강검진 질 향상을 도모하고, 학회 차원에서 평가분야별 서면조사에서 가점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난 2017년부터 제도시행하고 있다.

응시자격은 검진의학회 회원으로 최근 5년간 국가일반건강검진 ‘생애전환기검진포함’을 시행한 실적을 제출(판정의가 본인이어야 함)해야 한다.

김원중 회장은 “오늘 학술대회를 마치고, 건강검진 인증의 시험이 진행될 예정인데 10여명이 응시할 예정”이라며 “그동안 코로나19 영향으로 실시하지 못했던 일반건강검진 인증의 시험을 치르게 됐다. 앞으로 건강검진 평가에 가산될 수 있도록 시행 중인 학회의 정책으로서 학회의 회원으로 일반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