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명지의료재단, 홍성화 신임 의료원장 취임 外
상태바
명지의료재단, 홍성화 신임 의료원장 취임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2.07.2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의료재단, 홍성화 신임 의료원장 취임

▲ 명지의료재단은  20일 오후 3시 병원 대강당에서 홍성화 신임 의료원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 명지의료재단은  20일 오후 3시 병원 대강당에서 홍성화 신임 의료원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명지의료재단(이사장 이왕준)은  20일 오후 3시 병원 대강당에서 홍성화 신임 의료원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왕준 이사장과 김진구 병원장을 비롯한 명지병원 교직원과 한양대학교 황희준 대외협력처장, 한준호 국회의원(고양시을)과 홍정민 국회의원(고양시병) 등 지역 인사,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과 은평성모병원 최승혜 병원장, 삼성서울병원 박승우 병원장 등 병원계 주요인사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홍성화 의료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명지의료재단이 걸어온 변화와 혁신의 역사와 이왕준 이사장이 꿈꾸는 미래 비전에 공감해 ‘명지호’에 합류하게 됐다”고 명지의료재단 입성 이유를 밝혔다.

이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기회(Opportunity), 정신(Sprit), 호기심(Curiosity), 인내(Perseverance) 등 자신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을 화성탐사선을 명명하고 성공을 염원한다”며 “명지의료재단의 새로운 도약점이 될 경기도 하남 명지병원과 충남 내포신도시 명지병원 건립 등의 미래비전에 명지가족 모두가 ‘위대함에 도전(Dare Mighty Things)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같은 도전의 성공을 위해 그는 모든 ‘명지가족’들이 ▲소통, 이해, 배려, 존중을 근간으로 하는 건강한 Spirit을 갖출 것 ▲선제적으로 창조적 아이디어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 호기심을 가져줄 것 ▲끈기 있게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명지병원의 신념’으로 가져줄 것 등을 요청했다.

끝으로 홍 의료원장은 “소통과 배려, 존중의 조직문화 조성에 전념을 다해 구성원 스스로가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업무 수행은 물론, 이를 통해 생겨난 긍정의 기운이 환자와 지역사회로 확장돼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날 취임식에서 이왕준 이사장은 “지장(智將), 용장(勇將), 덕장(德將)의 면모를 모두 갖춘 홍성화 의료원장을 환영하고 기대하는 바가 크다”며 “특히 ▲소통과 화합의 문화 조성 ▲의료진의 임상역량 향상 ▲연구와 혁신 능력 고도화 ▲하남과 내포신도시 병원 건립 준비와 안착에 전략적 리더십을 발휘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일정상 취임식에 참석하지 못한 심상정 국회의원(고양시 갑), 신현영 국회의원(국회보건복지위), 윤동섭 대한병원협회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등이 영상으로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홍성화 의료원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동대학원 석ㆍ박사 출신으로 삼성서울병원 임상시험센터장, 연구부원장, 미래의학연구원장, 생명과학연구소장을 거치며 연구역량 강화는 물론, 삼성창원병원장 시절 특유의 융화력과 탁월한 추진력으로 삼성창원병원을 경남 창원시 최초의 상급종합병원으로 성장시킨 바 있다.


◇코트디부아르 보건부 대표단, 국립암센터 방문

▲ 국립암센터는 20일(수) 국립암센터에 방문한 코트디부아르 보건부 대표단을 맞아 코트디부아르 의료진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 국립암센터는 20일(수) 국립암센터에 방문한 코트디부아르 보건부 대표단을 맞아 코트디부아르 의료진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20일(수) 국립암센터에 방문한 코트디부아르 보건부 대표단을 맞아 코트디부아르 의료진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립암센터는 지난 2021년부터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의 유상원조 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는 ‘코트디부아르 국립암센터 건립 사업’ 중 교육연수 사업을 맡고 있다. 향후 2027년까지 코트디부아르 국립암센터에 근무할 의료진을 대상으로 연수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은 2024년 완공 예정인 코트디부아르 국립암센터 건립 사업에 대한 양 기관의 이해를 넓히고 교류 및 협력을 도모하고자 추진됐다. 

이번 방문에는 까시 응구안 빅토르 코트디부아르 보건부 부국장과 코트디 국가암관리사업 총괄 책임자인 아두비 이노썽 교수 등 총 4인이 참석했다.

이 날 행사는 코트디부아르 교육연수 사업의 전반적인 현황 소개를 시작으로 의료진 연수를 비롯해 국가암관리사업 차원의 구체적인 교류 방안 논의가 이어졌다. 

오후에는 코트디부아르 국립암센터 교육연수 사업 태스크포스(TF) 위원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수술실 등 실제 의료현장과 국립암센터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양성자치료기를 둘러보는 등 최첨단 의료시설 견학이 이어졌다.  
 
까시 응구안 빅토르 보건부 부국장은 “이번 방문은 한국 국립암센터가 구축한 암 예방·진단·치료 전반에 대한 의료시스템과 대응체계를 확인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코트디부아르는 한국 국립암센터의 암 관리 및 암 치료법에 관한 노하우를 잘 전수받아 향후 코트디부아르 국립암센터에 효과적으로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암 전문 병원인 국립암센터가 쌓아온 암 전문 의료기술과 선진화된 시스템을 공유하고 양국의 협력방안을 구체화하는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며 “향후 코트디부아르 의료진 초청 연수 및 국립암센터 의료진 현지 파견 등을 통해 국립암센터의 의료기술을 전파하고 전문 의료진 교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인천성모병원, 부평2동ㆍ6동 독거어르신 삼계탕 및 밑반찬 전달 후원

▲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이 부평2동과 부평6동 독거 어르신 삼계탕 및 밑반찬 전달 행사에 후원금을 지원했다.
▲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이 부평2동과 부평6동 독거 어르신 삼계탕 및 밑반찬 전달 행사에 후원금을 지원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부평2동과 부평6동 독거 어르신 삼계탕 및 밑반찬 전달 행사에 후원금을 지원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은 지난 15일에는 부평2동 행정복지센터를, 20일에는 부평6동 행정복지센터를 각각 방문해 후원금을 전달했다. 지역 주민들의 참여로 조리한 삼계탕은 밑반찬과 함께 지역 독거 어르신에게 무료로 전달됐다.

홍승모 몬시뇰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병원장은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많은 관계자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급격한 물가상승과 코로나19 재유행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필립스코리아와 디지털 헬스케어 신기술 관련 업무 협약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20일 오전 9시, 필립스코리아와 업무협약식을 열고 미래의료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신기술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20일 오전 9시, 필립스코리아와 업무협약식을 열고 미래의료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신기술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병원장 윤을식)은 20일 오전 9시, 필립스코리아(대표 김동희)와 업무협약식을 열고 미래의료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신기술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의 의료분야 빅데이터 연구 경쟁력과 필립스의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을 접목, 상호 발전 및 의료 시스템 개선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 클리니컬 커맨드 센터 (Clinical Command Center) 선도 모델 구축 ▲ 의료 디지털 트윈 연구 개발 ▲ 스마트 영상의학과 (Smart Radiology Department) 구축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병원 내 방대한 환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하는 클리니컬 커맨드 센터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환자 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헬스케어와 관련된 다양한 정부 과제를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디지털 트윈을 비롯한 의료 신기술 연구 개발에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영상의학 임상 가치를 높이는 스마트 영상의학과를 구축하고 임상 영상 정밀 진단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해 국내외 병원과 공동 연구를 모색하기로 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화정연구동 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윤을식 병원장을 비롯해 박범진 연구부원장, 임기정 기획실장, 곽정면 홍보실장, 강창호 영상의학과장이 참석했으며, 필립스코리아 김동희 대표이사, 헬스시스템즈 총괄 김효석 본부장, 솔루션 사업부 김경환 본부장, 세일즈 사업부 류현익 본부장, 세일즈 사업부 안준성 매니저 등이 참석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윤을식 원장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환자가 중심이 되는 초일류 병원을 목표로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필립스와 파트너십을 통해 병원 시스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해 환자와 의료진, 병원 직원 모두가 더욱 만족하는 의료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필립스코리아 김동희 대표이사도 "환자를 최우선에 두고 더 나은 미래 의료를 구현한다는 공통의 목표를 가진 고려대학교 안암병원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필립스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글로벌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 공유하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이 미래의학 선도 병원으로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대병원, 2022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선정
경북대학교병원이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2022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병원 내 의료인프라와 연구자원을 통합해 산·학·연·병 R&D 협력을 촉진하고, 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확립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공모한다..

경북대학교병원은 비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지정된 연구중심병원으로, 2013년부터 현재까지 3회 연속 재지정을 받을 만큼 자체적인 연구역량을 인정받아왔다.

특히 이번 육성 R&D 사업은 주관기관으로 2015년에 심뇌혈관질환 플랫폼 구축 연구가 선정된 이후 이번이 두 번째 사업 수주로, 지역 바이오헬스 생태계 활성화와 의료격차 해소를 지속해서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병원측의 설명이다.

이번 육성과제는 ‘알파에이지 시대를 대비한 K-Hospitech 기반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환자 케어 플랫폼 구축 (연구책임자 이규엽 교수)’ 계획으로 8년 6개월간 총사업비 326억 원 규모의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경북대학교병원은 이번 사업에서 미래 유망기술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초격차 의료기술 ▲비침습적 고정밀 의료기술 및 빅데이터 기반 기술 ▲가상병원 기반 의료기술 등의 개발을 통해 환자 맞춤형 예측, 진단, 치료, 예후 관리 기술사업화를 목표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회 확산을 위해 전북대학교병원의 근골격계 특화 의료 기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용림 병원장은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의 두 번째 선정은 비수도권 유일의 지정 연구중심병원인 경북대학교병원의 우수한 연구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및 정보통신기술(ICT) 통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우수한 연구인력 및 물적 지원을 다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나아가 그는 “미래 바이오헬스 분야를 선도할 연구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환경보건센터,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대상 환경보건 이동학교 개최

▲ 환경부 지정 서울특별시 환경보건센터는 지난 7월 25일(월)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보건 이동학교’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환경부 지정 서울특별시 환경보건센터는 지난 7월 25일(월)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보건 이동학교’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지정 서울특별시 환경보건센터(센터장:홍윤철, 휴먼시스템의학과 교수)는 지난 7월 25일(월)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환경보건 이동학교’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환경보건 이동학교’ 는 환경부와 환경보건센터가 함께 환경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의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 환경보건서비스를 증대하고 지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환경보건이동학교는 지역아동센터 서울시지원단을 통해 교육신청을 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은평구 맑은지역아동센터와 관악구 비전교실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취약계층 아동의 환경성질환에 대한 개념 이해 및 예방ㆍ관리 방법을 체득하여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예방교육으로, 환경부로부터 우수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받은 ‘미세먼지 증강현실탐험 play’ 와 접목해 전문 강사진의 이론교육과 증강현실(AR)체험 및 폐 모형 만들기 실습 등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환경보건서비스의 일환으로 환경부 지정 12개 환경보건센터가 인근 유관기관과 연계, 전액 무료로 희망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서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총 50회를 계획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환경보건센터는 환경보건 문제의 감시ㆍ정보ㆍ정책ㆍ연구 및 위해소통 사업을 수행하여 서울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2022년 3월에 환경부로부터 지정된 기관이다. 

 서울시 소재 지역아동센터 환경보건 이동학교 교육에 대해서는 (주) 에코플레이와 서울특별시 환경보건센터(02-740-8372, hong0531@snu.ac.kr)를 통해 신청 및 문의 가능하다.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ㆍ환경의학연구소, 한국리서치와 업무협약

▲ (좌측부터) 안형진 보건대학원 부원장, 최재욱 환경의학연구소장, 김춘석 한국리서치 전무
▲ (좌측부터) 안형진 보건대학원 부원장, 최재욱 환경의학연구소장, 김춘석 한국리서치 전무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원장 윤석준)과 환경의학연구소(소장 최재욱)가 지난 20일(수) 한국리서치(사장 정재선)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보건의료 연구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고려대 의과대학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에는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안형진 부원장, 고려대학교 환경의학연구소 최재욱 소장(예방의학교실 교수), 김경희 교수와 한국리서치 측 김춘석 전무, 백재훈 이사, 이동한 차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공중보건 증진과 연구에 힘써온 고려대 보건대학원, 환경의학연구소와 마케팅, 여론조사 및 자문 사업을 펼쳐온 한국리서치는 이번 삼자 간 협약을 통해 서베이 등 실증 데이터를 통한 현상 관찰과 이론을 검증하고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의제발굴과 연구 활동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리서치 김춘석 전무는 “현재 한국사회는 코로나로 인한 보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분야 전문성 또한 부각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건의료 분야 전문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통해 활용적 가치가 있는 성과물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안형진 부원장은 “한국리서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론조사 기관으로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며 “기관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고려대학교 환경의학연구소 최재욱 소장은 “공공 연구 데이터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업할 뿐 아니라 향후 포럼,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다양한 연구주제를 도출하고 성과를 공론화해 사회적 문제 해소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경희대학교의료원, 메타버스 행복 Dream 온라인 바자회 성료

▲ 경희대학교의료원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돕고자 지난 14일 자체 구축한 게더타운 플랫폼을 활용해 ‘메타버스 행복 Dream 온라인 바자회’를 개최했다.
▲ 경희대학교의료원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돕고자 지난 14일 자체 구축한 게더타운 플랫폼을 활용해 ‘메타버스 행복 Dream 온라인 바자회’를 개최했다.

경희대학교의료원(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성완)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돕고자 지난 14일 자체 구축한 게더타운 플랫폼을 활용해 ‘메타버스 행복 Dream 온라인 바자회’를 개최했다.

바자회 물품은 의료원 캐릭터 ‘메디쿠’를 활용한 자체 기획상품과 교직원 기증품 250종으로 구성됐다. 

참여자의 구매 및 이용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가상 공간을 품목별로 총 6개의 구역으로 구분했으며, 재고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자체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했다.

김성완 의료원장은 ”메타버스라는 낯선 가상의 공간에서 진행되었음에도 구성원들의 반응이 뜨거웠으며 높은 참여로 이어져 성황리에 바자회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면ㅅ ”교직원들의 작은 정성들이 모여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경희학원 설립정신과 가치·철학에 따라 공영 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경희대학교의료원은 인류·질병·기후에 관한 초점에서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자 캐릭터 ‘메디쿠’가 그려진 친환경 봉투를 활용해 구매자들에게 물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모금된 수익 전액은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에게 기부된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 단체간 소통 위한 핫라인 구축 제의

▲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이 의료현안 타개를 위한 소통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이 의료현안 타개를 위한 소통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서울시병원회 고도일 회장이 의료현안 타개를 위한 소통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고 회장은 7월 20일 강남 음식점에서 대한의사협회 이정근 상근부회장과 박진규 의무부회장 등과 만나 단체 간 핫라인을 구축해 의료계에 어려움이 있을 때 서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대한병원협회 부회장을 겸하고 있는 고도일 회장은 그동안 서울시병원회를 중심으로 산하 회원병원 중 대형병원과 중소병원 간의 소통을 통해 코로나 사태를 비롯한 병원계 현안을 해결하려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충남환경보건센터, ‘건강나누리캠프’ 성료

▲ 순천향대천안병원 충청남도 권역형 환경보건센터가 최근 계룡산 체험학습관과 북한산 생태탐방원에서 열린 ‘건강나누리캠프’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 순천향대천안병원 충청남도 권역형 환경보건센터가 최근 계룡산 체험학습관과 북한산 생태탐방원에서 열린 ‘건강나누리캠프’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충청남도 권역형 환경보건센터(센터장 이용진)가 최근 계룡산 체험학습관과 북한산 생태탐방원에서 열린 ‘건강나누리캠프’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계룡산국립공원,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와 공동으로 주관한 캠프는 환경성 질환에 관심있는 부모 및 아동 70여명이 참석했다.

캠프에서 참석자들은 ▲세균배지 관찰 ▲손 세균 측정 프로그램을 활용한 올바른 손씻기 교육 ▲피부단자 검사를 통한 피부알레르기 반응 등을 확인했다. 부모를 대상으로는 ‘생활 속 환경성 질환 예방ㆍ관리’ 교육도 열었다. 

교육 후에는 △계룡산 국립공원에서 ▲수통골 자연관찰로 탐방 ▲자연물 활용 만들기 체험을,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에서는 ▲북한산 둘레길 탐방 ▲테라리움 화분 만들기 체험 시간도 가졌다. 

이용진 센터장(직업환경의학과 교수)은 “환경성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자 캠프를 열었다”며 “앞으로도 이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남환경보건센터는 환경오염으로부터 충남도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환경부와 충청남도로부터 2021년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한림대성심병원, VRㆍ메타버스 활용 신규간호사 교육 

▲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 14일 병원 일송문화홀에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과 VR(가상현실) 기기를 활용해 임상술기교육을 진행했다. 
▲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 14일 병원 일송문화홀에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과 VR(가상현실) 기기를 활용해 임상술기교육을 진행했다. 

한림대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지난 14일 병원 일송문화홀에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과 VR(가상현실) 기기를 활용해 임상술기교육을 진행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신입 간호사의 숙련도와 응급처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의료 메타버스 시뮬레이션 플랫폼업체 뉴베이스와 함께 이번 교육을 기획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병동ㆍ수술실ㆍ중환자실ㆍ응급실 등에서 환자를 간호하는 상황과 비슷한 메타버스 환경을 구현해 신규 간호사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응급상황을 경험하고, 각 상황에 필요한 간호 술기를 반복 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세부 교육과정으로는 ▲중증도 분류 ▲호흡기계(코로나19)환자 간호 ▲신경계사정(의식사정, 동공반사, 근력사정) ▲정맥주사 ▲채혈 등이 있다. 메타버스 속 가상환자는 실제 환자처럼 간호사와 의사소통하고 술기에 반응한다. 

유경호 병원장은 “시뮬레이션을 거친 의료진은 그렇지 않은 의료진보다 숙련도가 3배 이상 높다는 연구가 있을 만큼 의료진의 전문적이고 현장감 있는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며 “한림대성심병원은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다양한 의료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베이스 관계자는 “의료 메타버스 플랫폼은 체험자의 몰입감과 만족도가 높아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며 “한림대성심병원과 협력을 통해 현재 교육 프로그램의 고도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현재 보건복지부 주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과학정보기술통신부 주관 AI 바우처 지원사업, AIㆍ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미래 의료산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발걸음을 이어나가고 있다.

 

◇전남대치과병원 황윤찬ㆍ박찬 교수,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 황윤찬 교수(좌)와 박찬 교수.
▲ 황윤찬 교수(좌)와 박찬 교수.

전남대학교치과병원 보존과 황윤찬 교수와 보철과 박찬 교수가 최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2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32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매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국내 과학기술 학술지에 소개된 논문 중 학회별로 가장 우수한 논문 한 편씩 추천받아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종합위원회가 절대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황윤찬 교수와 연구진은 지난 2021년 2월 대한치과보존학회지 ‘Restorative dentistry&Endodontics’에 발표한 ‘Osteostatin과 MTA를 이용한 직접치수복조술 후 경조직 형성능(Hard tissue formation after direct pulp capping with osteostatin and MTA in vivo)’이란 논문으로 수상했다. 

이 논문은 Osteostatin과 MTA를 이용하여 직접치수복조술을 시행한 경우 MTA 단독으로 시행한 경우보다 경조직 형성능이 더 우수한 것으로 보여 임상에서 직접치수복조술에 osteostatin의 사용이 제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내용이다. 

또 박찬 교수와 연구진은 지난 2021년 4월 대한치과보철학회 영문학회지 ‘The Journal of Advanced Prosthoontics(JAP)’에 발표한 ‘다양한 후경화처리에 따른 3D 프린팅 된 광중합레진 치아의 중합효과에 대한 연구(Comparing Volumetric Biological Aspects of 3D-printed Interim Restoration under Various Post-curing Modes)’로 수상했다. 

이 논문은 3D 프린팅기술을 활용한 치과보철물 제작은 재료선택, CAD소프트웨어 및 관련기술, 프린팅출력능력, 후경화조건 등 모든 과정의 표준화와 정밀성을 요구하는 데 이러한 프린팅 과정 중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후경화조건에 관한 실험으로 현재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후경화조건이 치과보철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계물성적ㆍ세포독성적 측면에서 평가했다. 

황윤찬 교수는 “저명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수여하는 우수논문상을 수상해 매우 기쁘다”며 “더 잘하라는 의미로 알고 진료, 연구, 강의 등 모든 분야에서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찬 교수는 “부족한 논문을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후보로 추천해 준 대한치과보철학회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실제 임상에 도움되는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한양대의료원 신영전 교수 번역서 ‘사회정의와 건강’, 우수학술도서 선정

▲ 한양대의료원 예방의학교실 신영전 교수가 28명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역한 ‘사회정의와 건강(한울 2021)’이 대한민국학술원이 선정한 2022년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 한양대의료원 예방의학교실 신영전 교수가 28명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역한 ‘사회정의와 건강(한울 2021)’이 대한민국학술원이 선정한 2022년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한양대의료원 예방의학교실 신영전 교수가 28명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역한 ‘사회정의와 건강(한울 2021)’이 대한민국학술원이 선정한 2022년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우수학술도서는 대한민국학술원이 기초학문분야 연구 및 저술활동 활성화를 위해 매년 선정하는 것으로 신 교수의 번역서 사회정의와 건강은 배리 S. 레비 작가의 저서로, 공중보건 실무자들이 대중의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하기 위해 과학과 사회정의를 이해하고 조화시키는 데 중요한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신 교수는 “이번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사회정의와 건강은 사회 불의가 사회적 약자들을 포함한 모두에게 어떤 건강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우리 사회의 올바른 길을 제시했다”면서 “영미권 사회적 약자들의 보건의료의 실태를 살펴보고, 한국 사회에서도 약자들에게 건강에 대해 가해지는 불의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영전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에서 연수했다. 건강연대 정책위원장, 통일부 자문위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건강과 사회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비판과 대안을 위한 건강정책학회 이사, 대한예방의학회 한반도건강위원회 위원장, 비판사회정책 편집위원, 통일부/보건복지부 남북교류협력 협의체 위원, 국회미래연구원 자문위원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공역 및 공동집필한 저서 ‘사회역학’(2005년 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보건의료개혁의 새로운 모색’(2007년 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일본병원사’(2018년 세종도서 선정), ‘역학의 이론과 맥락’(2019 세종도서 선정) 등이 우수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KLPGA 호반 서울신문 위민스 클래식 의료지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이 7월 21일부터 24일까지 KLPGA ‘호반 서울신문 위민스 클래식’ 의료 지원에 나선다.

KLPGA ‘호반 서울신문 위민스 클래식’은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H1 CLUB에서 개최되며 7월 21일 공식 연습과 7월 22일~24일 본 대회 일정으로 진행된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여자축구대표팀 주치의를 지낸 바 있고 현재 피겨국가대표팀 주치의와 대한스포츠의학회 여성스포츠위원장을 맡고 있는 재활의학과 이태임 교수를 주축으로 선수 및 관계자 부상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의료 지원을 통해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에 협력할 예정이다.

한편, 2020년 3월 용인시 기흥구에 새롭게 문을 연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세브란스의 의료 기술과 선진적인 디지털 혁신 전략을 바탕으로 경기 남부권역에 우수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대암병원, 자궁암ㆍ신장/방광암 온라인 연수강좌 마련

▲   서울대암병원은 24일(일) 오전 9시 부터 ‘자궁암ㆍ신장/방광암’ 주제로 온라인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   서울대암병원은 24일(일) 오전 9시 부터 ‘자궁암ㆍ신장/방광암’ 주제로 온라인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서울대암병원은 24일(일) 오전 9시 부터 ‘자궁암ㆍ신장/방광암’ 주제로 온라인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는 다수의 서울대병원 교수가 참여해 서울대병원의 의료노하우를 지역의료진과 공유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의료서비스 질을 제고하고 지역 의료진과의 협력을 활성화하는 자리를 만들어간다는 방침이다.

  강좌는 두 가지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세션은 자궁암을 주제로 △자궁경부암의 조기진단과 치료 △자궁경부전암병변의 이해와 치료 △자궁내막암, 자궁내막증식증의 진단과 치료 등의 강의가 마련됐다.

  두 번째 세션은 신장/방광암을 주제로 △신장암의 진단 및 의로가 필요한 경우 △신장암의 치료와 관리 △방광암의 진단 및 의뢰가 필요한 경우 △방광암의 치료와 관리로 구성됐다.

  양한광 암진료부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서울대병원과 지역 병·의원 간 암 정보를 공유하고, 확고한 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더 많은 환자가 양질의 암 진료를 받길 바란다”고 밝혔다.

  온라인 연수강좌 오는 24 일(일) 8시 30분부터 (http://knowcancer-snuh.org)로 접속 가능하며, 의사협회 연수평점은 3점이 주어진다.

※문의 : 02-2072-7474 (암진료행정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