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에난타, RSV 치료제 임상 2b상 시험 실패
상태바
에난타, RSV 치료제 임상 2b상 시험 실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5.20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ㆍ2차 평가변수 미충족...고위험군 대상 연구 계속

미국 생명공학기업 에난타 파마슈티컬스(Enanta Pharmaceuticals)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치료제의 임상 2b상 시험에서 실패했다.

▲ 에난타는 다른 질병이 없는 건강한 성인의 지역사회획득 RSV에 대한 치료제로 EDP-938을 평가한 연구에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 에난타는 다른 질병이 없는 건강한 성인의 지역사회획득 RSV에 대한 치료제로 EDP-938을 평가한 연구에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에난타는 다른 질병이 없는 건강한 성인 지역사회획득 RSV 환자를 대상으로 강력한 N-단백질 억제제 EDP-938을 평가한 임상 2b상 시험 RSVP의 톱라인 결과를 1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EDP-938은 경증, 자가 회복 상기도감염이 있는 저위험 환자 집단에서 위약과 비교했을 때 총 증상 점수 감소에 대한 1차 평가변수와 2차 항바이러스 평가변수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5일차 치료 종료 시점에 검출되지 않는 수준의 RSV RNA에 도달한 피험자의 수는 EDP-938 투여군과 위약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것으로 관찰됐다.

EDP-938은 현재까지 약 500명의 피험자에서 관찰된 것과 일관된 양호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다.

에난타는 소아 환자, 성인 조혈모세포이식 환자, 고위험 성인 집단을 포함해 가장 중요한 미충족 수요를 가진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거나 계획된 임상시험을 통해 EDP-938을 계속 평가하고 있다.

에난타의 제이 룰리 최고경영자는 “RSVP의 연구 평가변수를 충족시키지 못했지만, EDP-938 치료 종료 시점에 검출되지 않는 수준의 RSV RNA에 도달한 피험자 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관찰돼 기쁘게 생각하며, 이는 다른 질병이 없는 지역사회획득 RSV 성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증명한다. RSV RNA 바이러스 수치에 대한 효과는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는 EDP-938의 작용 기전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연구의 주요 관찰 결과는 증상 발생 48시간 이내에 환자를 치료했지만, 바이러스 수치 및 증상이 첫 투여 시점에 이미 최고조에 달하고 감소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는 다른 질병이 없는 건강한 집단에서는 RSV 감염이 빠르게 해결된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에난타는 EDP-938을 포함한 RSV 항바이러스 치료가 고위험군에서 최적의 효능을 보일 수 있는 가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환자는 RSV 면역력이 감소해 바이러스 수치가 더 높고 더 오래 지속되며 질병 중증도가 높기 때문에 EDP-938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크다고 평가했다.

룰리 CEO는 “향후 자사의 광범위한 임상 개발 계획은 미충족 수요가 가장 큰 중증 질환 위험이 높은 환자를 대상으로 EDP-938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획된 임상시험에 대한 추가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