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입센 카보메틱스, 희귀한 집뇨관 신세포암에서 가능성 제시
상태바
입센 카보메틱스, 희귀한 집뇨관 신세포암에서 가능성 제시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2.04.1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단일 기관 2상 연구...객관적 반응률 35%ㆍ무진행 생존기간 4개월

[의약뉴스] 입센의 다중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성분명 카보잔티닙)가 희귀하며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집뇨관 신세포암에서 희망을 제시했다.

집뇨관 신세포암은 신장암 중에서도 1% 미만으로 매우 희귀한 암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까지 표준요법이 존재하지 않아 예후도 좋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입센의 다중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성분명 카보잔티닙)가 희귀하며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집뇨관 신세포암에서 희망을 제시했다.
▲ 입센의 다중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성분명 카보잔티닙)가 희귀하며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집뇨관 신세포암에서 희망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이탈리아 연구진은 14일(현지시간) 미국의사협회가 발간한 종양분야 학술지 JAMA Oncology 온라인판에 전이성 집뇨관 신세포암 환자 2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단일군, 레이블공개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단일 기관에서 진행했으며, 1일 1회 경구로 카보메틱스 60mg을 투약했다.

연구 결과 23명 중 1명에서 완전 반응이(Complete Response, CR), 7명에서는 부분반응이(Partial Response, PR)이 나타나 객관적 반응률(Objective Response Rate, ORR)은 35%로 집계됐다.

여기에 더해 안전병변(Stable Disease, SD)의 환자가 3명으로, 절반정도에서 질병이 조절된 것으로 확인됐다.

무진행생존기간(Progression-Free Survival, PFS) 중앙값은 4개월, 전체생존기간(Overall Survial, OS) 중앙값은 7개월로 집계됐다.

3등급 이상의 이상반응은 총 6건으로 동맥고혈압과 피로가 각 2건, 폐혈전색전증과 출혈이 각 1건씩 보고됐으며, 이로 인한 연구 중단은 없었다. 다만 4명의 환자에서 용량 감량이, 4명은 일시적 중단이 필요했다.

이와 관련 연구진은 카보메틱스가 전이성 집뇨관 신세포암에서 고무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