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약사회, 코로나19 확진 환자 대면 처방 '수가 편성' 추진
상태바
약사회, 코로나19 확진 환자 대면 처방 '수가 편성' 추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3.23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침 변경에도 약국 방문 이어져..."위험 부담에 대한 보상 필요"

[의약뉴스]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가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약국 방문으로 누적되고 있는 약국의 위험 부담을 타개하기 위해 대면 처방 관련 수가 편성을 추진한다.

정부가 방역 지침 변경 이후 확진자의 약국 방문이 늘어나자 뒤늦게 수습에 나섰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보상안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약국방문이 이어지면서 보상을 촉구하는 현장의 민원이 빗발치자 약사회가 이와 관련한 수가 편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약국방문이 이어지면서 보상을 촉구하는 현장의 민원이 빗발치자 약사회가 이와 관련한 수가 편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는 지난 13일, 의료기관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이후 양성이 나온 환자의 경우 즉각 자가격리하고 재택치료를 실시하도록 방침을 정했지만, 확진자라 하더라도 약국에 방문해 처방약을 수령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이로 인해 일선 약국에는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들의 방문이 이어지면서 약국 내 감염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 강화로 업무에 지장을 겪고 있다는 약사들의 민원이 빗발쳤다.

이에 최광훈 집행부는 지난 15일 취임 직후 곧바로 정부와의 대화를 추진, 해결책을 모색했다.

그 결과 정부는 방역 정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조제약의 대리인 수령 원칙을 환자들에게 안내하도록 의료기관 등에 공문을 배포했다.

그러나 정부의 조치에도 약국을 방문하는 확진자의 수는 줄어들지 않았고, 일선 약사들의 어려움 또한 여전하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약사 A씨는 “확진자들이 약국을 오는 것이 부담스러워도 사실상 막을 방법이 없다”며 “이미 확진자들이 다 방문했던 상황이고, 대리인 수령 원칙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대책이 나오더라도 실제 현장에 도움되는 것은 없는 느낌”이라며 “차라리 제대로 수가를 편성해 약사들의 위험 부담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약사회 역시 확진자 대면 처방의 위험 부담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 어제(22일) 진행된 보건의료발전협의체 29차 회의에서 수가 편성을 건의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확진자 방문으로 인한 위험 부담이 너무 크다는 회원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 확진자 대면 등과 관련된 수가 편성을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외에도 보건의료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약사들의 의견이 배제되는 상황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복지부에서도 이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이야기를 전해왔다”고 말했다.

실제로 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보발협 회의 이후 “확진자가 급증하며 발생하는 문제 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