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약사회 "확진자 약국 직접 방문 불가, 대리인 통해 수령해야"
상태바
약사회 "확진자 약국 직접 방문 불가, 대리인 통해 수령해야"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3.19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발표 내용 정정...정부의 공식적 해명 촉구
▲ 대한약사회가 코로나19 확진자의 약국 방문 불가 방침을 공개하며 정부의 발표내용을 직접 정정하고 나섰다.
▲ 대한약사회가 코로나19 확진자의 약국 방문 불가 방침을 공개하며 정부의 발표내용을 직접 정정하고 나섰다.

[의약뉴스]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가 코로나19 확진자의 약국 방문 불가 방침을 공개하며 정부의 발표내용을 직접 정정하고 나섰다.

확진자가 직접 약국을 방문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대리인을 통해 의약품을 수령해야 한다는 방침을 정하고도 확진자 본인이 약국을 방문할 수 있다고 안내해 혼란을 가져왔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입장을 확인한 약사회는 관련 사실을 직접 홍보하는 한편, 정부의 해명과 후속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는 지난 13일, 확진자 판정 기준을 개정,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인된 환자들은 즉시 자가격리해 재택 치료를 실시하도록 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들이라 하더라도 약국을 방문해 처방받은 약을 수령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이로 인해 일선 약국에서는 확진자들의 방문이 이어져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며 불안감을 호소했다.

이에 최광훈 회장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이 문제를 꼽으며 정부와 대화를 통해 해법을 찾겠다고 밝혔으며, 곧바로 정부 측과 만나 논의를 진행했다.

이후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6일, 의료단체에 '의료기관에서 처방받은 의약품은 공동격리자 혹은 지인 등 대리인이 수령하는 것이 원칙'이라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시 행동 요령을 안내했다.

이는 방역당국이 잘못 안내한 부분을 정정하고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약사회측의 설명이다.

애초에 대리인이 의약품을 수령하도록 방침을 정하고도 확진자 본인이 수령할 수 있다고 잘못 안내해 이를 정정했다는 것.

약사회 관계자는 “방역당국이 신속항원검사를 중심으로 한 확진자 판정 기준을 새롭게 발표하면서 약국과 관련된 부분을 잘못 발표했다”며 “정부 측에서 잘못 설명하는 바람에 확진자들이 약국으로 바로 방문해 현장에서 혼란이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문은 중대본의 실수를 원상복구하는 개념”이라면서 “약사회 차원에서도 이와 관련된 홍보 활동 등을 진행해 문제 수습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나아가 약사회는 확진자들이 약국으로 바로 가지 않도록 의료기관에서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환자들이 확진 후 행동요령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얻는 의료기관에서 이런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약사회도 이 문제에 대해서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고 현장의 고충이 계속되면 다음 주부터 행동에 나서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광훈 집행부 출범 이전부터 이런 문제들이 시작됐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해서 소통해온 부분이 있었다”며 “지금도 감염 예방에 대한 보상안 등을 논의하는 등 추가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실수에 대해 공식적으로 해명하고 제대로 안내해 혼선을 줄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약업계 관계자 A씨는 “의료단체에 공문을 보내는 것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정부가 브리핑을 통해 잘못된 사실을 전달해놓고 국민들에게 다시 정정된 정보를 전달하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특히 “실수를 했고 피해를 본 약사들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 정부가 어떠한 책임도 지려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고 시민들과 의료기관, 약국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사회는 정부가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약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은 방역 대책 수립에서 약사들이 고려되지 않은 탓으로 보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서 정부에 의견을 전달하고, 앞으로는 약국의 상황도 정책 수립 과정에 고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가 확진자 수 폭증으로 의료기관을 고려하며 정책을 수립하는 것도 힘들어하는 것 같다”며 “결국 약사회가 지속해서 약국의 상황을 알리는 등 정책 과정에 약사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고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