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약사회가 여ㆍ야에 건넨 정책 테마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
상태바
약사회가 여ㆍ야에 건넨 정책 테마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3.02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심야약국ㆍ처방전 리필제ㆍ공적 전자처방전 건의..."국민 선택 받을 수 있는 주제로 선정"
▲ 대한약사회는 지난 2월 28일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국민의힘에도 약사 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 대한약사회는 지난 2월 28일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국민의힘에도 약사 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오는 9일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당과 야당에 약사 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이를 통해 약사회는 공공심야약국 지원, 장기 처방 대상 처방전 재사용, 공적 전자처방전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한약사 문제, 성분명 처방 등 다양한 현안이 산재해 있지만, 약사회가 이러한 정책들을 고른 이유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대한약사회는 지난 2월 28일, 국민의힘 원희룡 정책본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정책건의서에는 ▲공공심야약국 지원 강화 ▲장기 처방 환자를 위한 처방전 재사용 도입 ▲공적 전자처방전 환경 조성 ▲요양병원 약사 인력기준 강화 등의 제안이 담겼다.

정책건의서를 받아든 원희룡 정책본부장은 “건의서를 보며 직능의 이익을 덜어내고 국민의 이익에 무게를 둔 것을 느꼈다”며 “약사들이 힘든 상황에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는데 윤석열 후보를 고려해 국민을 위한 정책들을 제안해 준 점에 감사하다”고 평했다.

약사회는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진행한 정책간담회에서도 국민을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을 건의했다.

다양한 약사 현안 중에서도 국민적 공감대라는 큰 틀에서 4가지 안건을 선정했다는 것이 약사회측의 설명이다.

대선이라는 상황 속에서 표를 얻을 수 있는 공약만이 국민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고, 이것이 정치권에서 약사 정책을 더욱 매력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는 판단이다.

대한약사회 김대진 정책이사는 “약사회가 제안하고 싶은 정책이 많지만, 대선공약이기에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했다”며 “이에 전 국민의 보건 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나 다른 직능과의 사회적 갈등이 없는 정책들을 골랐다”고 밝혔다.

이어 “물론 한약사 문제나 성분명 처방 등의 약사 현안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하지만 보건의료계 전반으로 봤을 때는 무게감이 떨어지는 의제들”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다른 직능에서도 국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대승적 차원의 정책 제안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이사는 “최근 정치권과 간담회를 진행했던 안경사협회는 인터넷 판매 금지 등 현안이 다양함에도 딱 한 가지 정책만을 제안했다”며 “바로 시력 교정용 안경의 보험 적용안이었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시력 저하로 인해 안경을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하는 상황”이라며 “이에 맞게 국민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약사회도 지엽적인 의제보다는 공약이 실행됐을 때 더 많은 국민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정책건의서를 만든 것”이라며 “조금 더 큰 국민적 의제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선정해 정책건의서에 담아 전달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 이사는 대선을 앞두고 약사들에게 보건의료 정책만이 아니라 행정부의 성격과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이사는 “정책건의서를 전달한 뒤 살펴본 주요 후보들의 보건의료정책의 큰 줄기는 비슷했다”며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면서 보건의료계에 대한 정치권의 시각이 변화했고, 이것이 반영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투표를 앞둔 약사들은 보건의료정책만이 아니라 주요 후보들이 꾸릴 정부의 성격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며 “복지부가 아닌 경제ㆍ행정의 영역 등에서 추진하는 정책이 보건의료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새로 출범할 정부의 방향성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선거 공보물을 통해 약사와 관련된 정책을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정당의 업무스타일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며 “전체적인 공약의 흐름과 만들고자 하는 정부의 모습 속에서 보건의료의 방향성을 함께 관찰하는 것이 핵심일 것 같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