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GSK, RSV 백신 임상시험 일부 일시중단
상태바
GSK, RSV 백신 임상시험 일부 일시중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2.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 신호 때문...고령자 임상은 계속 진행

영국 제약기업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시험 중 일부를 일시 중단했다.

▲ GSK는 RSV 모체 백신 후보물질 임상 3상 시험의 환자 등록 및 투약을 안전성 평가 이후 일시 중단했다.
▲ GSK는 RSV 모체 백신 후보물질 임상시험의 환자 등록 및 투약을 안전성 평가 이후 일시 중단했다.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18일(현지시각) RSV 모체 백신 후보물질을 평가하는 GRACE 임상 3상 시험과 임신부를 대상으로 이 후보물질을 평가하는 다른 임상시험 2건의 환자 등록 및 백신 투약을 자발적으로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정은 정기적인 안전성 평가에서 관찰된 결과를 바탕으로 독립적인 데이터모니터링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이뤄졌다. 안전성 신호 모니터링은 새로운 백신의 임상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GSK는 임상시험을 중단한 자세한 사유와 이러한 중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일지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이 결정이 60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AReSVi 006 임상 3상 시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령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임상시험은 계획대로 계속 진행될 것이며 올해 상반기 안에 데이터가 나올 예정이다. GSK는 적절한 시기에 RSV 모체 백신 후보물질에 관한 추가적인 소식을 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GSK는 2020년 말에 RSV 모체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3상 시험을 시작했다. RSV는 영유아와 고령자에게 중대한 위협으로 간주되며 현재 승인된 RSV 백신은 없는 상황이다.

한편 현재 화이자도 RSV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3상 시험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