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약사회, 민주당과 공공심야약국ㆍ전자처방전 정책협약 추진
상태바
약사회, 민주당과 공공심야약국ㆍ전자처방전 정책협약 추진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2.1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오후 3시 직능단체 정책협약식 진행...코로나로 어려운 약사 보상 노력도 약속
▲ 지난해 11월, 공공심야약국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당시 대한약사회는 이 후보에게 약사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 지난해 11월, 공공심야약국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당시 대한약사회는 이 후보에게 약사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대한약사회가 10일, 공공심야약국 및 공적전자처방시스템 도입 등의 내용을 포함한 정책협약을 체결한다.

이를 통해 약사의 공공적 역할 강화와 보상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재명 후보는 오늘(10일) 오후 3시, 더불어민주당 중앙청사에서 ‘국민의 삶을 바꿀 지혜를 모으는’ 직능단체 연속 정책 협약식을 진행한다.

앞서 대한약사회는 지난해 11월 이재명 후보의 공공심야약국 방문에 맞춰 정책 건의서를 마련, 정치권에 약사 정책을 건의해 왔다.

정책 건의서에는 ▲공적 전자처방전 시스템 마련 ▲장기처방 환자를 위한 처방전 재사용 제도 도입 ▲공공심야약국 제도 강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정책 건의서를 받아든 이재명 후보는 공공심야약국 방문 현장에서 약국의 공공적 기능 강화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약사회가 꾸준히 건의해 온 내용들이 오늘 정책 협약식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의 약사 관련 보건의료 정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것.

이번 정책 협약식 이후 약사회와 더불어민주당은 공적전자처방시스템 도입과 공공심야약국 지원 강화를 위해 상호 노력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약사회는 ▲종이처방전 관련 비용 절감 ▲의료이용 시간 단축으로 인한 환자 만족도 상승 ▲처방전 입력 오류를 줄여 안전한 약물 사용 가능 ▲환자 중심의 처방의약품 정보 관리 등의 이유를 들어 공적 전자처방전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공공심야약에 대해서는국민의 적절한 의료이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 1차 보건의료 기능 활성화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정책협약서에는 ‘국민이 질병 치료에 필수적인 의약품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처방조제 받고, 능동적ㆍ주체적으로 약국 서비스를 이용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공공심야약국 및 공적전자처방시스템 도입 등 정책 공약 개발 및 법제도 환경 마련을 위해 상호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공적마스크 면세 무산 등으로 불만을 표출하던 약국의 민심을 반영, ‘코로나 시대 어려운 환경에도 지역 및 병원 현장에서 환자 서비스와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애쓰는 약사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역할을 강화해 나가며, 보상 관련 제약으로 이중고를 겪지 않을 수 있도록 회복과 치유를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