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서울시醫 박명하 회장 "재택방치 아닌 올바른 재택치료 이뤄져야"
상태바
서울시醫 박명하 회장 "재택방치 아닌 올바른 재택치료 이뤄져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2.01.08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수본 오미크론 전망 토론회 참석..."상종 중심 대응시스템 비효율적"
▲ 박명하 회장.
▲ 박명하 회장.

최근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 모델인 ‘의원급 재택치료 서울형’ 모델을 만든 서울시의사회장이 자치구 실무자들의 이해부족과 비협조에 일침을 가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한 서울특별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은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만든 의원급 재택치료 서울형 모델에 대한 적극적인 추진을 촉구했다.

박 회장은 “앞으로 우리나라도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서 1만 명 이상 폭증이 우려된다. 의료전달체계에 따른 의원급, 병원급의 역할 보완이 시급하다”며 “코로나19 백신도 초기엔 접종센터와 보건소 등에서 접종을 담당했지만 이후 1만 3000곳 이상의 의원급이 전국적으로 참여하면서 지금의 접종체계가 완비됐다. 의원급 의료기관의 역량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상급종합병원 등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대응시스템이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한 박 회장은 “위중증 환자, 코로나 환자뿐 아니라 순위가 밀려난 일반환자들을 담당해야 할 분들이 경증 모니터링에 인력을 낭비해서야 되겠나”며 “100개 의원이 10명의 기존 환자를 관리하는 게 더 안전하고 세심한 재택치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서울시와 서울시의사회가 만든 재택치료 관련 의원급 의료기관의 서울형 모델은 낮 시간대의 외래진료 여건을 확인해 참여 가능한 의원과 2인 이상의 의사로 운영되는 의원이 대상인 ‘1개소 의료기관 모델’, 그리고 2개소 이상의 의료기관으로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는 두 가지 모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호흡기질환 진료경험이 있는 1차 의료기관 소속 의사를 대상으로, 재택치료 참여의료기관 선정 시 해당 의료기관의 역량과 운영상황을 잘 알고 있는 동료 의사로 구성된 ‘구의사회 재택치료운영단’에서 선정하게 된다.

1개소 의료기관 모델은 담당 의사 1인당 환자 50명 미만을 관리하며, 코로나19 확진자 상황과 운영능력 등을 감안해 구의사회 재택치료 운영단에서 최대 50명까지 추가배정하고, 담당 의사 1인 추가 시 최대 100명 환자 추가배정이 가능하다.

컨소시엄 모델은 2개소 이상의 의료기관의 의사로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하며, 1개 컨소시엄 당, 환자 100명 미만으로 운영, 구의사회 재택치료운영단에서 최대 50명 추가배정이 가능하다.

담당 간호 인력 구성 기준은 재택치료환자 20명 이하일 경우 담당 간호 인력 1명, 50명 이하면 담당 간호 인력 2명, 100명 미만이면 담당 간호 인력 3명, 100명 이상이면 4명 이상으로 구성됐다.

박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서울시와 함께 의원급 재택치료 서울형을 만들었다. 동네의원들이 소수 환자를 세심하게 재택치료를 하려고 한다”며 “서울시청의 적극 협조로 다음 주부터 일부 구에서 서울형 모델이 시작된다. 오미크론 등에 따른 코로나19 환자 증가를 대비하고 또 다른 감염병 사태를 대비할 때, 서울형의 필요성과 의의는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의료전달체계에 맞는 대응이 필요하며, 병원은 중환자, 입원병상, 응급실, 단기 외래 진료센터를 맡고, 동네의원이 재택치료를 맡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만반의 준비 이후 사업을 시작했지만, 의원급 재택치료 서울형 모델이 도입하는 과정에서 자치구 실무 담당자의 이해부족과 비협조로 난항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늘 토론회 자리에 오기 전에 중랑구청에서 서울형 모델 도입을 위해서 1인 시위를 하는 중랑구의사회장을 위로방문을 했다는 사실을 밝힌 박 회장은 “의원급들이 사명감을 갖고 잘해보려고 하지만 현실은 암담하다”고 전했다.

이어 “총리를 비롯해 장관과 서울시까지 각 지자체에 서울시의사회와 협력해 재택치료 모델을 진행하라고 주문했는데 지자체 실무자들이 비협조로 일관하고 있다. 자치구 실무자들에게 모델 도입에 대해 사정을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올바른 재택치료를 원하는 것인지, '재택방치'를 원하는 건지 당국자들은 지금 선택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자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오미크론 변이에 대비해서 중수본과 방대본에서 여러 준비를 하고 있다. 의료대응 분야에서는 재택치료를 어떻게 안정화할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며 “경증, 무증상에 대한 관리를 집중하려고 한다. 재택치료에서 의원급 참여가 가장 늦었던 건 생활치료센터를 포함해 격리 치료 방식을, 재택치료로 전환하는 과정의 문제”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실제 재택치료로 전환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문제가 24시간 치료 문제와 야간 응급문제로, 이는 1차 의료기관의 감당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의원급 재택치료 서울형에선 이런 부분을 대체할 수 있는 모델들이어서 우리도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더 확대해나가는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