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7:00 (목)
"케미포비아로 인한 불안, 과학적 검증 없는 뉴스가 원인"
상태바
"케미포비아로 인한 불안, 과학적 검증 없는 뉴스가 원인"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12.28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국건위, 정책토론회..."의료전문가의 올바른 정보 생산, 언론의 제대로 된 전파 필요"

가습기 살균제, 살충제 계란, 라돈 침대 등 유해 화학물질로 인한 피해사례가 알려지면서 환경ㆍ생활용품을 사용하는 국민들의 공포감과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정보들이 의료전문가를 통해 올바른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제대로 전파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위원장 최재욱)는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민건강 보호와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과학기자협회 조동찬 부회장(SBS 의학전문기자)는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보도준칙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란 발제를 통해 ‘환경ㆍ생활용품 보도준칙’ 초안을 밝혔다.

▲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위원장 최재욱)는 28일 ‘국민건강 보호와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위원장 최재욱)는 28일 ‘국민건강 보호와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7~8월 의협과 과학기자협회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생활용품 안전성 인식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 10명 중 6, 7명은 생활용품이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76%가 화학물질을 합성해 만든 제품은 위험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화학성분이 든 생활용품은 제대로 사용하면 이로운 점이 더 많다’에 대해 10명 중 4명이 동의한 반면, 생활용품에 대해 과학적인 정보를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는 6, 7명이 동의했다. 이처럼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의 생활용품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정보 부족이 막연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지적이다.

이에 과학기자협회는 과거 감염병 보도준칙처럼,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보도준칙 초안을 마련했다는 소식이다.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보도준칙 초안은 ▲환경 및 생활용품 안전성 보도의 기본 내용 ▲새로운 위해성 관련 보도 ▲환경 및 생활용품 안전성에 대한 보도 ▲환경 및 생활용품 안전성 연구 결과 보고 ▲환경 및 생활용품 안전성 관련 피해자에 대한 취재ㆍ보도 ▲환경 및 생활용품 안전성 관련 보도 시 주의해야 할 표현 등이 포함돼 있다.

조동찬 부회장은 보도준칙 초안 권고사항으로 “환경 및 생활용품 화학성분 등 안전성 사고 발생시, 각 언론사는 특별취재팀을 구성해 화학물질, 성분안정성, 인체위해성 등에 대한 충분한 사전교육을 받지 않은 기자들이 무분별하게 취재 및 보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부회장은 “환경 및 생활용품 화학성분 등 안전성 사고 발생시, 환경부 등 정부당국은 언론인을 포함한 특별대책반을 구성, 관련 정보가 국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며 “위험 지역 접근 취재 시 공동취재단을 구성해 기자들의 안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도 환경ㆍ생활용품 안전성 보도준칙 제정의 필요성과 정책 방향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동국대 약학대학 이무열 교수는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삶의 질을 중시하는 사회적 경향이 현저하다. 어느 시기나 유해 환경에 관한 문제는 있었고, 그 시기의 사회적 눈높이에 맞게 논의돼 왔다”며 “이에 맞게 위해성 문제가 과거보다 훨씬 더 나은 방식으로 다뤄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이슈들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고, 사회 다방면에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환경 및 생활용품 위해성의 효율적 관리, 언론이 위해성 이슈를 다루는 성숙한 방식, 그리고 이를 위한 정책 개발, 이 모든 것들의 기본은 정확한 정보의 올바른 전달을 통해 이뤄질 수 있는 위해성 인식 수준의 제고”라며 “이를 위해 정보출처의 신뢰성, 전문갛 활용, 집단지성, 오류에 대한 대처, 문제와 해결과정에 대한 평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I소비자연구소 최지현 선임연구원은 “케모포비아는 전세계적인 현상이지만 우리나라가 불안은 월등히 높은 상태다. 성분기피나 천연선호 등 구매행동에 적극적으로 불안을 반영하고 있다”며 “이러한 불안이 높은 원인을 살펴보면, 가습기살균제 등 연이은 화학물질 사건사고가 있었고, 높은 미디어 의존도를 보이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최 연구원은 “케모포비아에 대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연구한 사례를 살펴보면, 단순히 팩트만 제공하는 것보단 지식이 함께 제공될 때 인식의 변화가 빠르게 나타난다”며 “화학물질 이슈에 있어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 반복되는 안전성에 대한 오해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건 위주의 보도보다는 과학적 정보와 취재에 기반한 심층취재도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 박봉균 과장은 “화학물질 제품의 안전성과 관련해 국민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는데 분명히 정부에 1차적인 책임이 있다”며 “정부는 화학물질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자이자, 기업이 생산하는 화학제품의 안전성 검증자로서 그 책임을 다하고 지속적인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국민들에 올바른 정보가 전달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과장은 “화학물질ㆍ제품 관리와 위해성 정보 전달과정에서 정부, 산업계 민간 등 각급 이해당사자간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의 접점에 있는 전문가, 시민사회의 역할 확대는 정부 정책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환경부는 앞으로도 화학안전정책에 참여형 거버넌스에 기반한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화학물질과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국민이 화학물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