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12:27 (화)
약사회, 재택환자 약 전달 체계 수립 난항
상태바
약사회, 재택환자 약 전달 체계 수립 난항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12.15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점약국 지정 두고 찬반 엇갈려...대약 “지부장들 의견 반영해 조율”
▲ 재택환자에 대한 지역약사회 중심 약 전달 체계 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다. 경기도약의 경우 공문을 통해 약 전달에 대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 재택환자에 대한 지역약사회 중심 약 전달 체계 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다. 경기도약의 경우 공문을 통해 약 전달에 대한 반대의사를 밝혔다.

약사회가 코로나19 재택 치료 환자에 대한 약 전달 체계 수립 과정에서 난항에 빠졌다.

각 지역약사회가 거점약국 지정 방침을 두고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

이에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지부장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와의 중간 합의안을 조율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는 경증 환자에 대한 재택 치료 중심의 시스템을 설계했다.

이 과정에서 보건복지부와 약사회는 지역약사회 중심의 약 전달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세부 사항은 지부의 의견을 수렴해 조율하기로 했다.

그러나 거점약국 지정 등 약 전달 방법을 두고 지역약사회별로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서울 구로구약사회는 1~2곳의 거점약국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를 원하는 모든 약국에서 재택 치료 환자를 관리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대전시약사회 또한 권역별로 재택치료 환자 약국을 대규모로 지정해 약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전시약 차용일 회장은 “약국 몇 군데를 거점약국으로 지정해서 될 일이 아니다”라며 “성분명 처방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에서 거점약국 1~2곳에서 모든 재택환자의 처방전을 소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권역별로 여러 약국을 묶어 함께 환자를 관리하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약 전달 체계에 도매업체 직원을 배제해야 한다며 관련 사업 자체에 반대의견을 제시한 지부들도 있었다.

경기도약사회의 경우 공문을 통해 공식적으로 재택환자 약 전달 체계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경기도약 박영달 회장은 “내부 논의를 통해 현재 발표된 약 전달 시스템에 반대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세웠다”며 “이 내용을 회원들에게 공문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광훈 당선인과 함께 방역당국 실무자와의 만남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약사가 직접 약을 전달하는 체계를 만드는 등의 방향을 찾을 것”이라고 전했다.

광주시약사회도 약사가 약 전달의 중심이 되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약 관계자는 “상임이사들과 재택환자 약 전달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며 “거점약국은 몇 개를 지정할 것인지, 전달 시스템에서 약사가 중심을 잡는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지역마다 재택환자 약 전달 사업에 대해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대한약사회는 지부의 의견을 반영해 조율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약사회 관계자는 “지난번에 공개된 약 전달 시스템은 최종 합의가 아니라 중간 합의였다”며 “지역약사회를 중심으로 체계를 짜려면 지부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기에 지부장들의 의견을 반영해 정부와 구체적인 내용을 조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