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6:02 (금)
세브란스병원, 자원봉사활동 50주년 사진전 개최 外
상태바
세브란스병원, 자원봉사활동 50주년 사진전 개최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1.12.0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브란스병원, 자원봉사활동 50주년 사진전 개최

▲ 세브란스병원은 6일부터 31일까지 4주간 제중관 4층 복도에서 사진전 ‘아름다운 동행, 50년의 이야기’를 진행한다. 
▲ 세브란스병원은 6일부터 31일까지 4주간 제중관 4층 복도에서 사진전 ‘아름다운 동행, 50년의 이야기’를 진행한다. 

세브란스병원에서 자원봉사활동 50주년을 맞아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을 기념하는 사진전이 열렸다.

세브란스병원은 6일부터 31일까지 4주간 제중관 4층 복도에서 사진전 ‘아름다운 동행, 50년의 이야기’를 진행한다. 

사진전 개막식에는 하종원 세브란스병원장, 정보영 연구부원장, 서경률 진료부원장, 한수영 간호부원장이 참석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마스크 착용 등을 다시 한번 점검해 개인 방역수칙을 최대한 준수했다.

사진전에서는 봉사활동의 역사, 활동 모습, 야유회와 같은 봉사자들이 나눈 추억 등 그간 세브란스병원이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한 기록물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1971년 세브란스병원은 국내 의료기관 중 최초로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자원봉사자들은 원내에서 어르신들의 이동을 돕고, 내원객에 진료절차를 설명하며, 외국인 환자를 위한 진료 통역 등의 활동을 해오고 있다. 지금까지 약 53만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환자 중심’이라는 세브란스병원의 핵심 가치 실현을 도왔다. 

세브란스병원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자에게 예방접종, 소방교육 등을 실시한다. 안전한 봉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또 연 1회 야유회, 송년회, 각종 시상 등을 통해 자원봉사자를 응원하고 감사를 표한다. 2021년 현재 세브란스병원에는 약 600여 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 중이다.

이번 사진전은 50년간 세브란스병원과 함께 한 자원봉사자들의 공로를 인정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원봉사자들이 보여준 활약상을 환자 등 병원 이용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이다.

하종원 세브란스병원장은 “50년의 세월 동안 청소년부터 대학생,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자원봉사자가 활동했다”며 “자발적 사랑의 정신을 보여준 자원봉사자들이 앞으로도 세브란스병원 제2의 교직원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봉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 최은주 교수, 대한통증학회 우수학술상 수상

▲ 최은주 교수.
▲ 최은주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최은주 교수가 지난달(11월) 개최된 ‘제 72차 대한통증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우수학술상은 지난 1년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통증의학 분야의 발전에 공헌한 우수논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최은주 교수는 2021년 5월에 Journal of Pain Research에 게재된 비입자성 스테로이드와 국소 마취제 혼합시 결정 생성 여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국내에서는 통증 분야에서 많이 시행되는 경막외강 스테로이드를 주사할 때, 비입자성 스테로이드와 구소마취제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비입자성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 혼합물이 체내로 주입되기 때문에 혼합물의 안전성이 중요한데,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비입자성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 종류에 따른 혼합물의 안전성은 그동안 연구된 바 없었다. 

이에 최은주 교수는 연구를 통해 혼합물의 안전성을 점검해 임상에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비입자성 스테로이드와 국소마취제 조합을 제안했다.

최은주 교수는 “환자들에게 시행되는 통증의학 분야의 시술에 대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하겠다”며 “향후 통증 시술의 표준을 정립하는 것이 최종적 목표”라고 전했다.  

 

◇경희대병원 이승현 교수, 대한폐암학회최우수 발표상 수상

▲ 이승현 교수.
▲ 이승현 교수.

경희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승현 교수가 지난달 25일부터 이틀간 온라인으로 개최된 2021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KALC International Conference)에서 최우수 발표상을 수상했다. 

폐암 4기 환자는 수술이 불가능해 주사 또는 경구 항암제로 치료를 진행한다. 특히, 상피성장인자 수용체라는 돌연변이가 있다면 표적치료제를 사용하는데, 평균 12개월 전후로 내성이 발생한다. 

항암치료에 대한 반응, 내성, 사망률 등의 예측은 환자의 예후 향상에 매우 중요하지만, 어떤 환자에게 표적치료제 내성이 빨리 나타나는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승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Romo1이라는 단백질이 조직에서 과발현된 환자를 살펴보니 상대적으로 치료반응이 좋지 않고 조기에 질병이 진행되어 생존기간이 짧다는 결과를 확인했따”면서 “이는 해당 환자에 있어 단독 표적치료가 아닌 병합치료와 같은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다른 치료전략이 필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오마커로서의 Romo1은 환자별 맞춤치료를 가능케 하는 최적의 치료법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Romo1의 임상적 의미에 대한 후속연구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발표된 연구 제목은 ’EGFR 돌연변이 양성 폐암으로 표적치료를 받은 환자에서 치료반응 예측인자로서의 Romo1의 임상적 의의‘(Reactive Oxygen Species Modulator 1 as a Novel Predictive and Prognostic Biomarker for EGFR-Mutant Lung Adenocarcinoma Treated with Targeted Therapy)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박인철 박사팀, 영양분 부족해도 죽지 않는 폐암세포 원인 규명

▲ 박인철 교수.
▲ 박인철 교수.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박종훈)은 박인철 박사팀이 세계 최초로 암세포 생존 및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이 부족한 종양미세환경에서 폐암세포가 생존할 수 있는 유전인자와 관련 생존신호 전달체계를 확인하고, 이를 차단해 방사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암 사망률 1위인 폐암은 방사선 치료를 많이 하는 암이지만, 동일한 방법의 방사선 치료를 받아도 암세포의 다양한 환경적 영향에 의해 일부 환자의 경우 방사선 치료가 잘 듣지 않는 저항성을 보여 치료에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아미노산과 같은 영양분이 부족한 암미세환경에서 살아남은 암세포는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에 저항성을 가지는 것에 착안해 아미노산이 부족한 환경에서 폐암세포의 생존 관련 인자를 발굴하고 기전을 규명하여 이를 활용한 방사선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  

 폐암 세포실험을 통해 연구팀은 20여 가지의 아미노산을 각각 결여시켜 폐암세포를 배양하고, 아미노산이 결여된 환경에서도 폐암세포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는 생존 유전인자(AKT)를 확인했다.  

또한, 생존신호가 활성화 되어 생존 유전인자가 잘 전달되려면 단백인자들(GCN2/ATF4/REDD1)이 필수적으로 함께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연구팀은 이 신호전달체계 기전을 바탕으로 관련 생존신호를 유전자 저해 방법으로 차단했을 때 방사선에 의한 폐암세포의 사멸이 28% 증가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네이처 자매지인 ‘셀 데스 앤 디지즈(Cell Death & Disease)’ 2021년 12월 3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박인철 박사 연구팀은 “각각의 20여개 아미노산에 의한 암세포 생존 신호전달 연구를 통해 새로운 방사선 암 치료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방사선 치료가 쉽지 않은 암 환자들에게 빨리 치료혜택이 돌아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방사선반응제어 의생명연구’ 및 ‘바이오뱅크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서울시보라매병원, 한국의료질향상학회 대상ㆍ우수상 2관왕

▲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이 최근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1년 가을 학술대회’에서 대상 1건과 우수상 1건을 수상했다.
▲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이 최근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1년 가을 학술대회’에서 대상 1건과 우수상 1건을 수상했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이 최근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1년 가을 학술대회’에서 대상 1건과 우수상 1건을 수상했다.

한국의료질향상학회는 대한민국 의료 질 향상을 목표로 한 해 동안 국내 의료기관에서 수행한 다양한 QI(Quality Improvement, 의료질 향상) 활동 사례 중 우수한 학술적 가치와 기여도를 가진 사례를 선정해 포상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보라매병원은 ‘COVID-19 감염예방을 위한 응급실 간호직원의 감염관리 활동’을 발표한 간호부 응급실팀(발표자 이사란 간호사)이 대상을, ‘너의 목소리가 잘~들려(COVID 19에도 우리의 의사소통을 막을 수 없다!)’를 발표한 간호부 외래팀(발표자 천성희 간호사)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간호부 응급실팀은 COVID-19 감염 예방 모니터링과 사례 분석을 통해 감염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QI활동을 진행했으며, 간호직원의 개인 보호구 착용 및 손 위생 수행 점검, 매월 컨퍼런스를 통한 간호 직원의 인식과 태도 개선, 물품 및 환경 정비 등의 개선활동을 통해 응급실 간호직원의 COVID-19 확진자 발생률 0%를 달성 및 유지하고 있다.

우수상을 받은 간호부 외래팀은 COVID-19 상황에서 안내프로세스 개선과 직원-고객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모색을 위한 QI활동을 진행했으며, 직원의 의사소통 역량 강화 및 마이크 사용과 안내 표지선 부착 등 각 진료과별 소음유발 요인 감소를 위한 개선활동으로 대기공간의 대화 데시벨(dB)을 평균 5.3% 낮추고, 내·외부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정승용 원장은 “의료질 향상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게 되어 매우 기쁜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보라매병원은 원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감염관리 활동과 함께 의료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며 환자분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서울아산병원 최종우 교수,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 신임 이사장 취임

▲ 최종우 교수.
▲ 최종우 교수.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최종우 교수가 지난달 16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제24회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 총회에서 신임 이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1년 11월부터 2년간이다.

최종우 이사장은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임상과장 및 국제진료센터 담당교수, 기획조정부실장을 역임하고 있다.

대한성형외과학회,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 학술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3D프린팅 융합의료학회, 대한컴퓨터가상수술학회 학술이사로 활동 중이다.

최종우 이사장은 미세 안면 및 두경부 재건술, 안면 기형 및 미용 양악 · 코 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며 국내 재건 및 미용 성형 분야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3D 프린팅 · 3D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각종 안면변형 재건 성형술, 미용 양악수술, 코 수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최종우 이사장은 “성형외과 원로 의사분들의 경험, 중견 의사들의 에너지 그리고 신진 의사들의 새로운 도전의식을 통합해 선천성 안면기형과 후천성 안면변형 환자들이 최선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또한 우리나라의 뛰어난 성형외과학 분야가 국제적으로도 더욱 인정받을 수 있도록 연구와 교육 분야에서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1993년 창립된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는 각종 선천성 기형, 안면외상과 종양재건, 고난이도 안면미용성형 등에 대한 진료ㆍ교육ㆍ연구를 위한 국내 저명한 학술단체로 현재 110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돌출입 치아교정, 비발치 교정으로도 발치 교정과 결과 차이 없어

▲ 국윤아 교수.
▲ 국윤아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국윤아 교수(교신저자), 치과교정의 파와즈 알 파와즈(Fawaz Alfawaz, 제1저자, 본원 레지던트 수료) 연구팀이 심한 수평피개를 가진 제2급 부정교합 환자를 대상으로 비발치 교정법(MCPP, modified C-palatal plate)과 소구치(작은어금니) 발치 교정법 치료 결과를 비교한 결과, 유의할만한 골격적 변화가 관찰되지 않아 비발치 교정법의 유효성을 입증했다.

   수평피개(Overjet, 水平被蓋)는 위아래 치아가 맞물리도록 했을 때 상악 앞니의 뒷면과 하악 앞니의 앞면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정상적인 수평피개는 보통 2~3mm이나, 돌출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4~5mm 이상의 큰 수평피개를 보이기도 한다.

   연구팀은 심한 수평피개를 갖고 있는 제2급 성인 부정교합 성인 환자 46명을 대상으로 MCPP를 이용한 비발치 치료군(25명, 평균 나이 22.5±7.2세), 윗턱 작은 어금니 발치 치료군(21명, 평균 나이 23.4 ± 6.5세)으로 나누고, 치료 전후 두부방사선계측 영상검사이미지를 26개의 변수를 이용해 골격 및 치아, 연조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비교했다. 

각 실험군간 치료 전후의 차이를 평가하기 위해 윌콕슨 순위합계검정, 다변량분산분석 등의 통계분석기법을 시용했다.

   연구 결과, 비발치 치료군에서는 수평피개가 평균 4.8mm(전 8.1mm → 후 3.3mm), 발치 치료군에서는 5.4mm(전 8.4mm→ 후 3mm) 감소했으며, 두 실험군에서 상악 전치(윗턱 앞니)의 위치 변화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비발치 치료군과 발치 치료군의 비순각(얼굴 측면에서 코와 입술이 이루는 각)은 각각 7.5°, 9.4° 만큼 증가했다.

   MCPP 비발치 교정법은 국 교수가 지난 2006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발치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상악치열을 후방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다. 

과거 헤드기어와 같이 구외(口外) 장치를 착용해 치료하던 것과 달리, 특수하게 고안된 골격성 고정장치를 입천장에 고정해 심미적으로 효과가 있고 불편감을 최소화하며, 어금니와 전체 치열을 치아 뒤쪽 방향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발치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보존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또한 골격적 부조화가 심해 수술이 필요한 환자가 MCPP를 사용해 비수술 교정치료를 할 수 있고, 치열에 공간이 부족해 치아가 매복되어 있는 환자도 치열을 후방 이동함으로써 공간을 확보해 매복된 치아를 살려서 쓸 수 있다. 

한편 MCPP 장치는 2019년 미국 최신치과교정학 교과서 개정판(Contemporary Orthodontics, 제 6판, ELSEVIER)에 훌륭한 치료 효과가 소개된 바 있으며, 이 장치는 제품명 MCPA로 ㈜신흥으로 기술이전 되어 국내와 미국에 특허 출원이 되어 있다.

   국윤아 교수는 “MCPP를 이용한 비발치 치료와 발치 치료 결과를 비교했을 때, 유의할만한 골격적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으며, 수평피개의 감소량도 두 군이 유사했다”면서 “수평피개가 심한 환자가 MCPP 비발치 교정법을 통해 자연치아를 살리면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는 유용성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Orthodontics & Craniofacial Research’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되었다. 


◇경북대병원 대구ㆍ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심뇌혈관질환 바로알기 달력 제작ㆍ배포

▲  경북대병원 대구ㆍ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에 관한 주요 정보들이 담긴 ‘심뇌혈관질환 바로알기’ 2022년 벽걸이 달력 1000부를 제작, 경북 취약지역 32개 마을회관에 배포했다.
▲  경북대병원 대구ㆍ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에 관한 주요 정보들이 담긴 ‘심뇌혈관질환 바로알기’ 2022년 벽걸이 달력 1000부를 제작, 경북 취약지역 32개 마을회관에 배포했다.

 경북대병원(병원장 김용림) 대구ㆍ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에 관한 주요 정보들이 담긴 ‘심뇌혈관질환 바로알기’ 2022년 벽걸이 달력 1000부를 제작, 경북 취약지역 32개 마을회관에 배포했다.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은 사망의 주요 원인으로, 증상을 인지하면 즉시 119에 연락하여 심뇌혈관질환 전문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환자의 생명에 매우 중요하다. 

심근경색증의 대표적 증상은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 팔, 등, 목, 턱의 통증, 어지러움, 식은땀, 메스꺼움, 호흡 곤란이며, 뇌졸중의 대표적 증상은 갑작스런 한쪽 팔이나 다리 마비, 말 장애, 얼굴 마비다.

 2020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경북의 심근경색증 증상 인지율은 47.1%, 뇌졸중 증상 인지율은 55.4%로 타 시도에 비해 낮은 편이다.

대구ㆍ경북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박헌식 센터장은 “경북 취약지역의 마을회관과 같이 주민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에 심뇌혈관질환 바로알기 달력을 게시해 심근경색증ㆍ뇌졸중의 응급증상과 예방법, 관리법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또한, 앞으로도 심뇌혈관질환의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지속해 대구ㆍ경북 지역의 심뇌혈관질환 사망률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지역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조대진 교수팀, 세계 최초 천추 갈고리와 장골나사 직접 비교 연구 발표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조대진 교수팀(조대진ㆍ최호용 교수)이 장골 나사 수술법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천추 갈고리를 활용한 수술법을 시행,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한 연구를 발표했다.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조대진 교수팀(조대진ㆍ최호용 교수)이 장골 나사 수술법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천추 갈고리를 활용한 수술법을 시행,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한 연구를 발표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조대진 교수팀(조대진ㆍ최호용 교수)이 장골 나사 수술법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천추 갈고리를 활용한 수술법을 시행,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한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수술 후 척추의 움직임을 확보할 수 있어 환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경외과 조대진 교수팀은 2021년 9월 국제학술지(SCIE) Neurospine에 ‘성인 척추변형에서 천추 나사의 강화를 위한 천추 갈고리의 활용: 장골 나사와 비교’ (Utilization of S1 Foraminal Hooks for Augmentation of S1 Screws in Adult Spinal Deformity Surgery: Comparative Study with iliac screws)이라는 제하의 논문을 게재,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기존 장골 나사를 이용할 경우 효과적인 교정은 물론 더욱 견고하게 교정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척추 움직임 제한이 있어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심하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번 천추 갈고리 수술법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수술법이다. 

조대진 교수팀은 성인 척추변형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장골 나사 고정술을 시행한 환자군과 천추 갈고리 고정술을 시행한 환자군의 수술 효과를 비교 분석했다.

장골 나사의 가장 큰 장점은 척추 교정(요추부 전만각 향상) 및 척추체 유합술 향상으로, 연구 결과 천추 갈고리 고정술을 시행한 환자군에서도 장골나사군과 비교해 충분한 척추 교정(요추부 전만각 향상)이 가능했으며, 무엇보다도 좌식생활에 익숙한 한국인의 천장관절 운동을 살렸다.

이에 다분절 척추변형 수술 이후에도 양말 신기, 배변 활동 및 허리 구부리기 등의 수술 후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도 월등한 효과를 도출했다. 

특히 이번 논문은 천추 갈고리와 장골 나사를 세계 최초로 비교 분석한 논문으로, 척추변형 수술법의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조대진 교수팀은 이외에도 척추 수술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활동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2021년 12월에는 국제학술지(SCIE) JKNS (Journal of Korean Neurosurgical Society)에 ‘흉요추부 골절환자에게서의 부분 척추경 제거 절골술 : 방출성골절과 외상 후 후만증의 비교연구(Partial Pedicle Subtraction Osteotomy for Patients with Thoracolumbar Fractures : Comparative Study between Burst Fracture and Posttraumatic Kyphosis)’ 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이전까지는 전혀 발표된 적이 없었던 외상환자에게서 부분 척추경 제거 절골술(PPSO)을 시행한 논문이다. 

과거 일반적으로 시행되어 오던 척추체 제거술(Corpectomy)과 비교하여 적은 출혈과 수술시간, 낮은 합병증 발생률 등의 장점과 기존 척추체 제거술보다 더 나은 시상면 각도교정도 이룰 수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외상 후 마비 환자에서 주로 시행되던 전방 및 후방접근법을 이용한 기존수술이 아닌, 후방 단독 접근법을 통한 신경감압 및 시상면 각도교정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외상환자들에게 시행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1년 9월에는 국제 학술지(SCIE) PLOS One에 조대진 교수의 ‘성인 척추변형치료에 있어서 사측방경유 요추추체간 유합술(OLIF)의 효과와 방사선학적 분석’(Efficacy and radiographic analysis of oblique lumbar interbody fusion in treating adult spinal deformity)의 연구가 발표됐다. 

조대진 교수는 ‘사측방경유 요추추체간 유합술’이 종전에 시행 되던 ‘전방경유 요추추체간 유합술(ALIF)’과 비교해 수술 후 예후 및 방사선학적으로는 유사한 결과를 보이면서 수술시간 단축 및 수술 후 부작용은 훨씬 적어 성인 척추변형치료에 좋은 치료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조대진 교수는 ”앞으로는 성인 척추변형치료에 있어서 ‘사측방경유 요추추체간 유합술’이 주된 치료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대진 교수는 성인 척추변형(꼬부랑병) 환자에 5마디 전방유합술을 처음으로 시도했으며, 결핵성 후만증(곱추병) 환자의 신절골술 및 신교정수술에 대한 최초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척추변형 및 척추 재수술에 대해 꾸준히 연구해오고 있다. 

현재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과장 및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이사, 대한척추변형 연구회 이사, 대한경추연구회 이사 및 Council Delegate of AO Spine & Member at large at Korea로 활발한 학회 활동 및 한국 보건의료 연구원 연구기획 자문위원,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문위원, 건강보험 전문평가위원회 위원들 보건복지부 소속위원으로 활발한 대외활동도 겸하고 있다. 

현재 성인 척추변형(후만증, 측만증) 및 척추 재수술에 관한 우수한 수술결과와 새로운 수술법 개발로 50여 편에 가까운 논문을 국제학술지 SCI(E)에 발표한 바 있다. 

 

◇인하대병원 희귀질환 경기서북부권 거점센터, 희귀유전질환 진단 및 유전상담의 실제 심포지엄 성료

▲ 인하대병원 희귀질환 경기서북부권 거점센터가 지난 3일 ‘제4회 심포지엄:희귀유전질환 진단 및 유전상담의 실제‘를 개최했다.
▲ 인하대병원 희귀질환 경기서북부권 거점센터가 지난 3일 ‘제4회 심포지엄:희귀유전질환 진단 및 유전상담의 실제‘를 개최했다.

인하대병원 희귀질환 경기서북부권 거점센터가 지난 3일 ‘제4회 심포지엄:희귀유전질환 진단 및 유전상담의 실제‘를 개최했다.

김영모 인하대병원 병원장과 이지원 질병관리청 희귀질환관리과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세션을 둘로 나눠 거점센터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1부는 ‘미진단 희귀질환 환자의 진단 검사의 이용과 진단 성과’, 2부는 ‘유전상담의 실제’에 대한 지견들이 오갔다.

외부인사로 서고훈 3Billion 의학의사(유전체 검사의 기본과 임상적 유용성), 기창석 녹십자지놈 대표이사(Whole Genome Sequencing을 이용한 미진단 희귀질환 환자의 진단)가 참여했다.

거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인하대병원에서는 김수진·박지선 소아청소년과 교수, 김현지 이비인후과 교수, 최수란 산부인과 교수, 장우리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권순욱 신경과 교수, 신성희·백용수 심장내과 교수 등이 참여해 진단과 상담 증례를 바탕으로 한 발표가 이어졌다.

과거에 진단과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어려웠던 많은 희귀유전질환들이 최근 수년간 급속히 발전한 유전체 대량 분석과 정보처리기술, 유전체 편집 등을 통해 새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새롭고 다양한 진단 및 치료기술이 빠르게 개발되고 발전하면서 국가의 정책과 사회적 관심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희귀유전질환센터는 2017년 문을 열고, 2018년 ‘극희귀질환 진단 요양기관’으로 지정됐다. 정부가 권역별 거점센터 중심의 희귀질환 지원 사업을 확대하면서 2019년 2월부터는 질병관리청 지정 ‘희귀질환 경기서북부권 거점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지은 센터장은 “발전하고 있는 유전체 검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센터의 희귀질환 진료 역량을 계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며 “진단 이후에는 세심한 유전상담을 통해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질환 관리와 예방을 도우면서 환자와 그 가족들의 지지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MI한국의학연구소, 강남구 취약계층에 겨울나기 지원

▲ KMI한국의학연구소는 강남구보건소가 관내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동참한다고 7일 밝혔다.
▲ KMI한국의학연구소는 강남구보건소가 관내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동참한다고 7일 밝혔다.

KMI한국의학연구소(이사장 김순이)는 강남구보건소(소장 양오승)가 관내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동참한다고 7일 밝혔다.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은 동절기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다양한 모금활동을 펼치고 취약계층과 저소득층 대상자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하는 사업이다.

KMI 후원금은 겨울철 난방비와 생활비 등을 걱정하는 취약계층과 갑작스럽게 소득을 상실한 가구, 위기사유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하거나 생활형편이 어려운 주민 등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지난 6일 강남구보건소에서 진행된 후원 협약식에는 강남구보건소 양오승 소장과 임경수 보건행정팀장, KMI사회공헌사업단 한만진 단장과 윤선희 이사, KMI강남검진센터 이화순 센터장과 이영환 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만진 KMI사회공헌사업단장은 “2019년 희망의료비 지원사업, 2020년 교육비 지원사업에 이어 올해는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으로 강남구보건소와 힘을 모으게 됐다”며 “진정성과 지속성을 모두 갖춘 사회공헌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KMI한국의학연구소는 1985년 설립된 건강검진기관으로 현재 서울 3곳(광화문, 여의도, 강남)과 지방 4곳(수원,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7개 지역에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 배성욱 교수팀, 로봇 수술 임상결과 세계로봇수술학회지 게재

▲ 배성욱 교수.
▲ 배성욱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 대장암팀(제1저자: 박찬희, 교신저자: 배성욱)이 ‘로봇 및 복강경 직장암 수술에 관한 조기 및 후기 임상결과에 관한 보고’를 최근 세계로봇수술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Robotics and Computer Assisted Surgery) 온라인 판에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직장암으로 진단되어 복강경 혹은 로봇으로 직장암 수술을 시행한 48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성향점수를 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한 후, 각 131쌍의 환자들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로봇수술 군에서 총 절개창의 길이가 유의하게 짧고 입원기간이 짧았으며, 수술 후 도뇨관을 거치하는 시간도 더 짧았다. 

또한, 초저위 괄약근간 절제술과 같은 고난도 수술이 로봇수술에서 더욱 용이하게 시행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외에도 로봇수술이 복강경 수술보다 개복으로의 전환이 적고(2.3% vs. 6.9%), 30일 이후의 후기 합병증이 더 적은 것으로(30.5% vs. 38.2%) 보고했는데, 특히 배뇨 관련 합병증과 수술 후 장 마비, 문합부 누출 정도가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배성욱 교수는 “그동안 쌓아온 로봇 대장암 수술의 풍부한 경험과 숙련된 기술뿐만 아니라, 여러 의료진의 노고가 있었기에 안정적인 로봇 직장암 수술이 시행될 수 있었다"면서 "여러 장점을 가진 로봇 수술에서 다양한 술기를 개발하고 임상 결과를 잘 정리해 더욱 좋은 치료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의료원, 환자와 교직원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특강 실시

▲ 한림대의료원 에이치코어는 10월 1일ㆍ11월 5일ㆍ11월 26일 세 차례에 걸쳐 병원을 찾는 고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특강을 실시했다. 
▲ 한림대의료원 에이치코어는 10월 1일ㆍ11월 5일ㆍ11월 26일 세 차례에 걸쳐 병원을 찾는 고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특강을 실시했다. 

한림대의료원 에이치코어는 10월 1일ㆍ11월 5일ㆍ11월 26일 세 차례에 걸쳐 병원을 찾는 고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특강을 실시했다.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최신 디지털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의료원 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문화 확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준비했다. 특히 이번 특강은 의료원 내 교직원 뿐만 아니라 최신 디지털 기술에 관심이 있는 병원 고객들도 함께 들을 수 있었다.

이번 특강은 4차 산업 디지털 분야인 나노테크, 메타버스, AI 등 분야별 이론과 사례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10월 1일 서던메소디스트대 김민준 교수(나노테크), ▲11월 5일 강원대 김상균 교수(메타버스) ▲11월 26일 한동대 정두희 교수(AI)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강사로 초빙됐다.

노규철 에이치코어 센터장은 “4차산업혁명의 가속화로 디지털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에이치코어는 이번 교육과 같은 특강을 앞으로도 계속 실시해 의료와 디지털 환경 전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보건의료 전문가를 양성해 환자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순천향대천안병원, 혁신형 의사과학자 융합연구센터 심포지엄 개최

▲ 순천향대천안병원 혁신형 의사과학자 융합연구센터가 지난 3일 천안 신라스테이 연회장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순천향대천안병원 혁신형 의사과학자 융합연구센터가 지난 3일 천안 신라스테이 연회장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혁신형 의사과학자 융합연구센터(센터장 백무준)가 지난 3일 천안 신라스테이 연회장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센터는 2019년부터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혁신형 의사과학자 공동연구사업’의 충청‧세종시권역 수행병원으로 선정돼 10개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사업은 정부가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을 위해 신진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임상현장의 아이디어 발굴과 실용화를 담당하는 것으로, 이번 심포지엄은 그간의 연구실적을 공유하고 향후 센터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심포지엄에서는 2개 세션에서 총 6개의 연제가 발표됐다. 첫 세션에서는 Convergence Research to Basic & Clinical Field을 주제로 ▲당뇨환자의 연속혈당 예측 모델 개발(순천향대 빅데이터공학과 우지영 교수), ▲Tropomyosin-receptor kinase fused gene (TFG) regulates lipid production in human sebocytes(충남대의대 김창덕 교수), ▲Proteomics of Extracellular vesicles(순천향대의대 최동식 교수) 등이 발표됐다. 

두 번째 세션은 Recent Advances of New Technology를 주제로 ▲Amelioration of cancer cachexia(순천향의생명연구원 권혁영 교수), ▲Drug delivery of anticancer agents via cell membrane permeable agents(순천향대 나노화학공학과 임정균 교수), ▲Nano-stem cells therapeutics for High quality tissue regeneration(전남대 지역바이오시스템공학과 김장호 교수)등이 발표됐다.

백무준 센터장(외과 교수)은 “충실한 연구로 그간의 성과들이 적지 않다”며 “남은 사업기간도 가열찬 연구 수행으로 지역과 국가의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성공적인 성과들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분당차병원 노종렬 교수팀, 내성 있는 두경부암 세포 성장 억제 치료법 개발

▲ 노종렬 교수.
▲ 노종렬 교수.

차 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이비이인후과-두경부외과 노종렬 교수팀은 대표적 항암치료제인 택솔(taxol)에 내성을 보이는 두경부암의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기초 암연구 분야를 선도하는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익스페리멘탈 앤 클리니컬 캔서 리서치'(Journal of Experimental & Clinical Cancer Research, IF: 11.161) 11월호에 게재됐다.

두경부암은 후두암, 구강암, 인두암 등 머리와 목 부위에 생기는 암으로 외과적 수술, 항암화학치료, 방사선 치료 등의 치료법이 있으나 절제술이 불가능한 경우 5년 생존율이 10% 이하로 치료가 쉽지 않다. 두경부암에 효과적인 항암치료제로 알려져 있는 택솔(taxol)도 항암 치료의 저항성 유발로 치료에 한계가 있었다.

노 교수팀은 두경부암 중 택솔에 내성을 보이는 세포를 확인하고, 택솔에 저항성을 보이는 두경부암 세포(Paclitaxel-tolerant persister cancer cells, PCC)를 이식한 동물 모델에 관절염 치료제로 사용하는 설파살라진(sulfasalazine) 약물을 주입했다. 

그 결과 암세포에 많이 발현되는 PGRMC1 단백질이 세포막 지질을 산화시켜 세포 내 철분에 의존하는 세포를 죽이는 페로토시스(Ferroptosis)를 유도함으로써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저항성 암세포가 사멸되는 치료효과를 확인했다.

노종렬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두경부암을 비롯한 난치성 고형암에서 페로토시스를 이용한 새로운 치료 전략을 확인했다”며 “페로토시스를 이용하면 세포자멸사(apoptosis)를 회피하는 난치성 암 치료에 더욱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 교수는 2014년 국내 최초로 페로토시스 관련 연구를 시작해 난치성 고형암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에 관한 기초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Redox Biology (IF 11.799), Theranostics (IF 11.556) 등 20편 이상 유수한 해외저널에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페로토시스를 일으키는 기타 약제를 이용한 치료법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서은숙 교수, 옥조근정훈장 수훈

▲ 서은숙 교수.
▲ 서은숙 교수.

순천향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서은숙 교수가 지난 3일 질병관리청 주관으로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21 감염병관리 유공 포상 수여식’에서 옥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서 교수는 15년 전부터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보상 전문위원회 위원과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감염병 예방과 관리에 공헌해 왔다. 

2011년에는 신종인플루엔자 관련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2014년에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서은숙 교수는 “소중한 상을 받게 돼 기쁘고, 오랜 기간 같은 일을 해서 주신 훈장으로 생각한다”며 “함께 고생하시는 분들과 받는 상이라 생각하고,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의협 공제조합, 부산시의사회와 홈페이지 배너 광고계약 체결

▲ 대한의사협회 의료배상공제조합은 지난 3일 부산광역시의사회와 공제조합 가입 활성화를 위한 홈페이지 배너광고 계약을 체결했다.
▲ 대한의사협회 의료배상공제조합은 지난 3일 부산광역시의사회와 공제조합 가입 활성화를 위한 홈페이지 배너광고 계약을 체결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배상공제조합(이사장 이정근)은 지난 3일 부산광역시의사회(회장 김태진)와 공제조합 가입 활성화를 위한 홈페이지 배너광고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공제조합과 부산시의사회는 앞으로 홈페이지 내 배너광고를 통한 공제조합 홍보 및 가입 활성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의협, 각 시도 의사회 및 각 개원의사회 등의 홈페이지 배너광고 등을 통해 약 2만 5000여명의 조합원들이 공제조합에 가입하고 있으며, 공제조합은 의료분쟁 해결을 위한 명실상부한 의료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정근 이사장은 “이번 광고계약 체결로 부산광역시의사회 회원 전원이 우리조합에 가입하여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우리조합은 조합원의 안전한 의료관경 조성과 신속하고 정확한 의료분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태진 회장 역시 “현재 조합과 손해보험사에서 유사한 상품을 판매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 분쟁해결의 노하우와 공제료가 가장 저렴하고 우수한 상품이 의료배상공제조합 상품”이라며 “이번 계약 체결을 계기로 많은 부산광역시의사회 회원이 공제조합에 가입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제조합은 조합원 대상으로 진료 중 발생한 상해로 사망한 경우 3억원까지 보상하는 ‘단체상해 사망담보 보험’에 무료로 가입해줌으로써 조합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도록 다양한 공제상품 개발과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료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한치의학회, 한국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와 업무협약

▲ 대한치의학회와 한국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는 지난 2일 연세대 치과대학에서 업무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 대한치의학회와 한국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는 지난 2일 연세대 치과대학에서 업무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대한치의학회와 한국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는 지난 2일 연세대 치과대학에서 업무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엔 치의학회에서는 김철환 회장, 김희진 부회장, 허민석 학술이사, 이기준 편집이사가,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에서는 김의성 이사장, 권호범 원장(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정종혁 학장(경희대학교 치과대학), 김백일 교무부학장(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으로는 ▲정관에 따른 목적 및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상호 교류 ▲치의학 학술 및 연구 교류에 관한 사항 ▲치의학 교육 분야 발전을 위한 사항 ▲학술행사의 개최에 따른 전문 인적 교류 ▲기타 상호 협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협력 사업이 있다.앞으로 보건복지부, 대한치과의사협회 등을 대상으로 한 대관업무를 통해 대외 업무 역량의 강화와 학문 발전을 위한 인적교류 등 치의학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양 단체에서 협력이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치의학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철환 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단체간의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고, 치과계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치의학자와 교육기관 종사자들이 더욱 더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 단체의 연대 발전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상생협력 방안 마련 및 활발한 교류 등을 위해 양 단체가 화합하고 노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의성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식을 통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목적 달성을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양 단체가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남대병원, eSMART 구축 진료정보교류사업 실무교육 성료

▲ 전남대병원이 최근 eSMART 구축 진료정보교류사업 실무교육 및 대한진료협력간호사회 광주ㆍ전남지부 간담회를 개최했다.
▲ 전남대병원이 최근 eSMART 구축 진료정보교류사업 실무교육 및 대한진료협력간호사회 광주ㆍ전남지부 간담회를 개최했다.

전남대병원(병원장 안영근)이 최근 eSMART 구축 진료정보교류사업 실무교육 및 대한진료협력간호사회 광주ㆍ전남지부 간담회를 개최했다.

진료정보교류사업은 지난 2017년 보건복지부가 의료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한 환자에 대해 본인의 진료기록을 원하는 의료기관에 전자적 방식으로 안전하게 송수신하여 의사가 환자진료에 참조할 수 있도록 교류하는 서비스이다.

전남대병원 진료협력센터(센터장 서형연 정형외과 교수) 주관으로 지난 2일 병원 5동 강당에서 열린 실무교육은 광주ㆍ전남 진료협력센터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원종명 과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진행됐다.

이번 실무교육에서는 진료정보교류사업 추진현황 및 진료연계 사례에 대한 강의에 이어 병원간 진료정보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도 펼쳐졌다.

현재 전남대병원은 진료정보교류의 거점병원으로서 총 145개 의료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진료정보교류사업에 더욱 많은 의료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서형연 센터장은 “eSMART 시스템이 내년에 구축되면 진료정보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의료기관별 대비도 필요한 시기”라며 “전남대병원은 앞으로도 eSMART 시스템을 통해 보다 빠르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건국대병원 고나연 전공의,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 고나연 전공의.
▲ 고나연 전공의.

건국대병원 재활의학과 고나연 전공의가 ‘2021년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사업 성과교류회’애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23일 드래곤시티에서 개최됐으며,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사업에 참여하는 임상 의사들의 연구 성과 교류를 위해 발표 형식으로 진행됐다. 

고나연 전공의는 이 날 우수 연구자 10인에 선정돼 ‘외상성 뇌손상 환자의 인지기능 예후평가 : 혈액 내 바이오마커를 이용한 혈액뇌장벽 손상 표지자 개발 연구’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고나연 전공의는 “연구과정에서 많은 가르침과 기회를 주신 재활의학과 이종민 교수님께 감사드린다”며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을 연결해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의사과학자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연구와 진료에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나연 전공의는 현재 재활의학과 전공의 수련 중으로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프로그램에 선발돼 신경과학 전공 박사학위 과정 중이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ㆍ경전남의대동창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전달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와 재경전남의대동창회가 지난 6일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각 10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의협회관 신축기금으로 전달했다. 
▲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와 재경전남의대동창회가 지난 6일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각 10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의협회관 신축기금으로 전달했다.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와 재경전남의대동창회가 지난 6일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각 10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의협회관 신축기금으로 전달했다. 

이날 직접 신축기금을 쾌척하기 위해 의협을 찾은 재경전남의대동창회 박용우 회장은 “재경전남의대동창회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가 뜻을 모아 의사의 상징인 의협회관 신축에 힘을 보태게 됐다”며 “13만 의사들의 요람인 의협회관 신축에 요긴하게 사용해달라”고 밝혔다.

재경전남의대동창회 신민석 고문은 “신축회관은 의료계와 국민 모두에게 희망과 건강한 미래를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며, “회원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100년 이상을 내다 볼 수 있는 멋진 회관을 지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이필수 회장은 “의협회관 신축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가운데, 제 모교이기도 한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와 재경전남의대동창회가 한마음으로 회관신축에 큰 힘을 보태주셔서 더욱 기쁘고 자랑스럽다”며 “보여주신 정성만큼 멋진 회관건립으로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화답했다. 

 

◇대개협, 특수의료장비 규칙 개정안에 “소규모 의료기관 악화”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김동석)는 지난 6일 정부가 제시한 특수의료장비 규칙 개정안에 대해 150병상 미만의 의료기관의 MR, CT 설치 신규진입을 불가능하게 만들어놓는 것이라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개정안은 MR, CT 보유, 운영을 위해 자체 보유 200병상 이상의 병상 또는 같은 수의 공동 활용병상 보유를 규정한 기존의 시설기준을 자체 보유병상의 기준을 CT는 100병상이상 (군 지역 50병상이상), MR의 경우 150병상 이상으로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개정안에 대해 대개협은 “자체보유 병상이 부족한 의료기관을 위한 규정인 공동 활용병상 규정을 폐지함으로써 의원을 포함한 150병상 미만의 의료기관이 MR, CT를 보유하고 개원할 수 있는 방법을 원칙적으로 봉쇄했다”며 “(가칭)특수의료장비 관리위원회를 설치해 동 위원회의 심의에 의해 보건복지부에서 예외로 인정하도록 하고 있어 그 진입장벽이 대폭 높아졌다”고 전했다.

또 기존의료기관의 사용 중인 장비에 대해서도 위원회 심의를 거치거나 개정시점보다 자체병상수가 줄지 않은 경우 지속사용 또는 교체만을 허용하며 장비의 증설은 배제하고 있으며 개설자나 개설 장소 변경이 되면 새로운 규정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대개협은 지난 2008년 공동 활용병상 제도 실시 이후 음성적 뒷돈매매 등의 폐해 등이 일어났기에, 개정안의 공동 활용병상 기준 폐지에는 이견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개협은 “150병상 이상의 병원만이 MR, CT를 보유 운영할 수 있게 하여 소규모 의료기관의 경제적인 기회 박탈과 함께 전문적인 진료의 영역을 축소한다”며 “병상의 개수는 MR, CT를 의료서비스 목적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과는 관계가 없는 임의 기준이며 MR, CT 장비 대수의 조절을 그 정책 목표로 삼아 자유경쟁 시장에 규제를 할 때는 시장 참여자 전체에 대해 형평성이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뚜렷이 양해될 만한 이유 없이 일방의 편을 드는 것은 정책목표와 상관없이 의료서비스 시장을 교란시킨다는 게 대개협의 설명이다.

또한 대개협은 “소규모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약화 시켜 의료전달체계의 문제점을 더욱 심화시키며, 의원과 병원은 경쟁의료기관으로 영상검사의 상급기관 전원은 현실적으로 활성화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대개협은 “MR CT는 개발된 지 30년이 넘어 의원급 의료기관 의료서비스에서도 필수 장비가 된지 이미 오래이며 이 개정안에 의해 MR, CT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그 경쟁력은 한층 낮아질 것”이라며 “정책을 입안한 정부는 필요한 영상검사는 150병상 이상의 의료기관으로 전원을 하면 된다고 하겠지만 의원과 병원은 경쟁의료기관이고 현실적으로 전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대개협은 150병상이하 기존의 의료기관은 의료기관의 발전과 환자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장비의 증설이 불가능한 문제점을 거론했다.

대개협은 “기존의 MR, CT 의료기관 중 150병상 이하의 의료기관은 병상을 150 이상으로 늘리지 않는 한 장비의 지속사용과 교체만 가능하며 증설은 할 수 없다”며 “MR, CT 같은 장비도 수요에 따라 증설과 축소가 되어야 하며 정부의 경직된 법규에 의해 금지된다면 의료자원 분배의 왜곡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으며, 소규모 의료기관의 발전가능성 조차 차단당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개협은 “현대의 의료서비스는 환자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입원 없이 치료하는 비 침습수술, 외래 치료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병상의 기준으로만 의료기관의 규모와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점점 유효하지 않을 것이고 이미 지금도 유효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대개협은 “정책 입안을 위해 자체보유병상이 손쉬운 기준이라는 것을 충분히 이해 하지만 병원만이 가지고 있는 자원인 병상만으로 기준을 삼는 대신 MR, CT 의 보유 사용에서 배제된 소규모 의료기관도 맞출 수 있는 대체 규제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개협은 (가칭)특수의료장비 관리위원회에 의한 심의 후 예외적 승인은 또 다른 불씨를 남기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개협은 “소규모의료기관을 위한 대체 규제가 (가칭)특수의료장비 관리위원회 심의에 의한 예외 인정”이라며 “그러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며 이해관계가 첨예한 분야에서의 위원회 심의라는 조건은 법적인 안정성이 너무 떨어진다”고 전했다.

대개협은 이어, “위원회의 심의 기준은 무엇이며 위원회가 자의적으로 운영되거나 위원들의 개인적인 이해관계에 의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미 설치 운영 중인 여러 전문위원회에서도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보면 위원회 심의를 통한 예외적인 승인으로 소규모의료기관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가 없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개협은 개원의가 MR, CT를 운영할 수 있는 공동 활용병상을 대체하는 다른 기준을 마련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한양대구리병원, 리더십 과정 수료식 개최

▲ 한양대구리병원은 지난달 26일 한양대학교 경영관 SKT홀에서 리더십 과정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 한양대구리병원은 지난달 26일 한양대학교 경영관 SKT홀에서 리더십 과정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한양대구리병원(원장 한동수)은 지난달 26일 한양대학교 경영관 SKT홀에서 리더십 과정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리더십 과정은 병원 주요 보직자들에 대한 역할 및 소양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총63명을 1, 2기로 나눠 8주 동안 진행돼 수강생 전원 100%의 수료율을 기록했다.

과정 내용으로는 '고객가치 중심사고에서부터 성과관리, 동기부여, 교섭을 통한 신뢰' 등 리더십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의견을 교환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수료식은 한동수 병원장, 이승환 부원장을 비롯하여 2기 수강생 30명이 참석했으며, 경영대학 이상명 교수의 사회로 유규창 경영전문대학원장의 축사와 한동수 병원장의 격려사가 이어졌으며 수료생 대표로 김옥중 인사총무팀장의 답사로 진행됐다.

유규창 경영전문대학원장은 ‘오랜만에 병원이라는 현장을 벗어나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교육을 받은 소감’을 물으며 “앞으로도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재직자 교육을 위해 경영전문대학원이 여러 방면으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동수 병원장은 “8주간의 교육과정을 무사히 이수한 수강생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현업에서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때 배운 것을 잘 적용할 수 있기를 당부한다”며 “병원 경영 환경은 다양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걸맞는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므로 이번 리더십 과정을 통해 병원이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남대병원, 쾌유기원 트리 점등

▲ 전남대병원이 연말연시를 맞아 환자 쾌유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크리스마스 트리에 불을 밝혔다.
▲ 전남대병원이 연말연시를 맞아 환자 쾌유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크리스마스 트리에 불을 밝혔다.

전남대병원(병원장 안영근)이 연말연시를 맞아 환자 쾌유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크리스마스 트리에 불을 밝혔다.

전남대병원 대외협력실은 6일 병원 1동 앞에서 안영근 병원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크리스마트 트리 점등식을 가졌다.

전남대병원은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하고, 지역민들에게는 건강과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매년 트리 점등식을 개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더 많은 백신접종과 개인방역 준수를 통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도 담아 불을 밝혔다.

이날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일제히 불을 밝힌 트리는 외롭게 투병하는 환자들에게 용기와 격려를 전하고, 싸늘한 겨울 밤을 잠시 잊게 하는 온기를 전하는 듯 했다.

안영근 병원장은 “코로나19 유행 속에서 다소 무거운 마음으로 불을 밝혔지만 힘들게 투병하시는 환자들의 빠른 쾌유를 위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환자뿐만 아니라 지역민들도 연말연시 건강하고 힘찬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건국대병원 문연실 교수-광진구 치매안심센터, 치매 환자 대상 ‘장보고’ 프로그램 진행

▲ 건국대병원 신경과 문연실 교수는 센터장으로 있는 광진구 치매안심센터와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장보기를 지원하는 ‘장보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건국대병원 신경과 문연실 교수는 센터장으로 있는 광진구 치매안심센터와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장보기를 지원하는 ‘장보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건국대병원 신경과 문연실 교수는 센터장으로 있는 광진구 치매안심센터와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장보기를 지원하는 ‘장보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는 치매환자 중 저소득, 독거노인, 노부부세대를 대상으로 고등학생 자원봉사자가 월 1회 방문해 매월 1만원 온누리 상품권을 전달하면서 실질적으로 치매 환자가 물건을 보고, 만지고, 냄새를 맡는 오감체험을 하면서 장을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이 과정에서 자원봉사자는 치매 환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 반복적으로 같은 물건을 구매하는지, 지불 금액은 맞는지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환자가 도움이 필요할 때 개입하며, 장 본 물건은 집까지 배송해 준다. 

문연실 교수는 “무엇을 사고, 어느 길로 갈지, 계산은 맞게 하는 지 등을 치매 환자가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하는 데 초점을 둔 프로그램”이라며 “자원봉사자는 환자가 도움이 필요할 때만 개입하도록 해, 환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문 교수는 “치매 환자는 대게 아무것도 혼자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족이나 주변사람이 조금만 도와주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일상생활을 잘 이어갈 수 있다”고 전했다.

이 프로그램은 장보기 뿐 아니라 별도로 월 1회 치매 어르신 두뇌건강 유지를 위해 광진구치매안심센터에서 자체 제작한 인지학습지를 가지고 인지자극 활동을 하는 대학생팀도 함께 해서 치매어르신과 가족의 만족이 더 크다. 

한편, 이 프로그램의 신청은 광진구치매안심센터 등록 치매환자 중 사례 대상자 중에서 선정되며, 자세한 문의는 광진구치매안심센터로 전화(02-450-1381~4)로 하면 된다.

 

◇화순전남대병원,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실시
 

▲ 화순전남대병원은 지난 2일 대강당에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 화순전남대병원은 지난 2일 대강당에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화순전남대병원(병원장 신명근)은 지난 2일 대강당에서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존중과 배려의 조직문화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한국고용노동교육원 전문강사인 전효진 노무법인 한누리 대표노무사가 ▲직장 내 괴롭힘의 개념과 법률의 이해 ▲괴롭힘 사례와 대응 및 후속조치 ▲존중과 배려의 조직문화 조성 등에 대해 강연했다.
 
화순전남대병원 김영민 사무국장은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은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배려문화 확산을 통해 다함께 행복한 직장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가천대 길병원, 2021 사랑의 김장 김치 전달

▲ 가천대 길병원 지역사회상생봉사단은 지난 6일 인천 남동구 및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에 이웃사랑 김장 김치 총 1300kg을 전달했다.
▲ 가천대 길병원 지역사회상생봉사단은 지난 6일 인천 남동구 및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에 이웃사랑 김장 김치 총 1300kg을 전달했다.

가천대 길병원 지역사회상생봉사단은 지난 6일 인천 남동구 및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에 이웃사랑 김장 김치 총 1300kg을 전달했다.

이번 사랑의 김장 김치는 가천지역사회상생봉사기금으로 마련됐다. 가천대 길병원 임직원들이 매달 급여의 1000원 미만의 우수리를 봉사기금으로 기부하고, 병원이 그랜트 매칭해 마련된 기금이다. 

이날 전달식에는 가천대 길병원 김양우 병원장, 김우경 진료대외부원장, 남동구 주민복지국 복지정책과 성길순 과장,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 이춘노 관장 등이 참석했다. 김장 김치는 남동구 관내 취약계층 및 시각장애인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가천지역사회상생봉사단은 2016년 발족된 이후 매년 동절기에 김장 김치를 지원해 지역 주민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김양우 병원장은 “우리에게 가까운 남동구 주민들이 보다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직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선물이니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남대병원 윤택림 교수 ‘호남을 빛낸 인물 대상’ 선정

▲ 윤택림 교수.
▲ 윤택림 교수.

전남대병원 정형외과 윤택림 교수가 최근 ‘2021년 호남을 빛낸 인물 대상’에 선정됐다.

대한기자협회 광주ㆍ전남협회(회장 정승현)와 어머니기자단(단장 최현숙)이 공동 주최하는 호남을 빛낸 인물 대상은 호남지역 발전에 공헌한 인물 중 협회 기자단과 교수 그리고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의 심사를 거쳐 행정, 정치, 경제, 사회, 문화예술ㆍ체육ㆍ교육, 기타 등 6개 부문의 공로자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윤 교수는 의료산업의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의료산업의 미래 성장 동력산업 추진, 그리고 산ㆍ학ㆍ연ㆍ병ㆍ관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협력방안 마련 등으로 지역 의료산업 발전에 이바지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호남을 빛낸 인물 대상 ‘의료혁신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 말 국내외 의료산업의 발전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광주광역시의 지원을 받아 융합의료기기산업지원센터를 구축했던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한편,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나노산업 개방형 생태계조성촉진사업인 ‘임상데이터기반 근골격계 인체모사 융합기술 지원사업’에 선정된 융합의료기기산업지원센터는 향후 5년간 3D 프린터로 제작된 의료기기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개발부터 해외인허가까지 전과정을 지원하고, 3D프린터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수행하게 된다.


◇서울시의사회, 제20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 성료

▲ 서울특별시의사회와 한미약품이 공동 제정한 ‘제20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이 지난 6일 롯데호텔 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 수상자인 베데스다병원 장철호 원장과 서울적십자병원에게 상패와 상금 1500만원을 수여했다. 
▲ 서울특별시의사회와 한미약품이 공동 제정한 ‘제20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이 지난 6일 롯데호텔 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 수상자인 베데스다병원 장철호 원장과 서울적십자병원에게 상패와 상금 1500만원을 수여했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명하)와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ㆍ권세창)이 공동 제정한 ‘제20회 한미참의료인상’ 시상식이 지난 6일 롯데호텔 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 수상자인 베데스다병원 장철호 원장과 서울적십자병원에게 상패와 상금 1500만원을 수여했다. 

박명하 회장은 “한미참의료인상을 공동 수상하시는 미얀마 베데스다병원 장철호 원장과 서울적십자병원에 그동안 참의료인상을 실천하느라 수고하셨다는 존경과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며 “신념을 가지고 의료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며 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는 모든 의료인들에게 깊은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 사장은 “올해 20주년을 맞는 한미참의료인상이 시작되었던 첫해와 비교하면, 20년이 지난 지금이 더 따뜻하고 가치있는 사회가 됐음을 느낀다”며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의료 현장 최전선을 묵묵히 지키며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전했다.

수상자인 서울적십자병원 문영수 병원장은 “그 동안 소외계층을 위하여 노력 했던 병원의 노력을 기억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코로나로 인해 예전에 비해서는 소외계층에게 다가가기 어렵고 위축된 상황이지만 이번 수상을 통해서 질 높은 진료와 소외계층에게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해 분발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수상자인 장철호 원장은 현재 미얀마에 머물고 있는 관계로 시상식에 직접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영상을 통해 소감을 전했다. 장 원장은 “주변에서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과 함께한 봉사가 마치 나 혼자 한 것처럼 세상에 알려진 것 같아서 부담되지만, 앞으로 수상에 부끄럽지 않도록 더 참되게 살아가며 질병으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에게 다가가 그들의 기쁨과 함께 하며 살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참의료인상은 서울특별시의사회와 한미약품가 공동으로 2002년에 제정한 상으로, 드러내지 않은 봉사의 마음과 사랑으로 조용히 보건의료 사업에 헌신함으로써 국민보건 향상에 크게 기여한 참 의료인을 발굴해 대한민국에서 의사가 더 많은 존경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그 공적을 치하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는 시상식으로 올해 20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병협, 해외출국자 위한 음성확인서 비대면 발급서비스 협약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는 최근 인천광역시,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와 공동으로 해외 출국자를 위한 코로나19 음성확인서 비대면 발급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7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에서 국민 편의 서비스를 위한 협약 체결로,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검사후 ‘음성확인서 공항 무인발급’ 신청을 하고 이용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 제1, 2청사 출국장내 2개소에 무인 발급기가 설치되어 검사결과 확인후 홈페이지(www.pcr.or.kr)에서 간단한 본인확인절차를 거쳐 무인 발급기에서 음성확인서를 수령하게 된다. 검사 후 서류 발급을 위해 의료기관을 재방문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협약에 따른 협력사항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무인 발급기 설치 장소, 기기 구동을 위한 전기ㆍ통신 사용을 무상지원 하게 된다. 병원협회와 전국지방의료원연합회는 이용객의 해외 출국에 지장이 없도록 홍보와 운영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번 무인발급 서비스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사회적 기업인 스마일시스템이 운영사로 참여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 추진과 세부적인 업무협의를 위해 ‘운영협의회’를 구성, 편의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음성확인서 무인발급이 가능한 병원은 현재는 가톨릭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인성의료재단 한림병원, 한양대학교 서울병원과 구리병원 등 13개 병원이나 향후 80여개 이상의 병원들로 시스템을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무인발급기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이용요금은 병원에서의 검사비용은 별도로 하며, 최초 1매는 7000원, 추가 1매당 1000원으로 신용카드로 결제하게 된다.

 

◇건국대병원,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수상

▲ 건국대병원 병원보 ‘With US’가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쇄사외보 부문 기획대상을 수상했다.
▲ 건국대병원 병원보 ‘With US’가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쇄사외보 부문 기획대상을 수상했다.

건국대병원 병원보 ‘With US’가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쇄사외보 부문 기획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11월 24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사단법인 한국사보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한국언론진흥재단 등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질적 향상과 업계의 발전을 꾀하고자 매년 주최되고 있으며 올해 31번째를 맞이했다.

건국대학교병원보 ‘With US’는 자세한 질환 정보부터 스스로 건강을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질환 소개 등 다양한 독자들을 아우를 수 있는 구성과 단순한 지면 컨텐츠에서 벗어나 건국대학교병원 유튜브와 연계된 영상 컨텐츠 제작 및 병원 홈페이지 회원들을 위한 이메일 뉴스레터를 발송하며 우수한 기획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 개원 90주년을 맞아 제작한 90주년 기념 병원보에서는 창립자인 상허 유석창 박사가 세운 작은 의료기관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급종합병원이 되기까지 긴 역사를 잘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상남도의사회 “초법적인 특별사법경찰권 개정안 폐기해야”
경상남도의사회(회장 최성근)는 특사경 개정안에 대해 즉각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쳥남도의사회는 “불법개설 사무장병원을 근절해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차단한다는 이유로 일명 ‘특사경법안’을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에서 재심의 한다고 한다”며 “정치권의 논리는 항상 이런 식”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사회는 “문제가 발생하도록 방치해놓고 사후약방문 식으로 규제하고 제재하는 법안이나 제도를 만들어 낸다”며 “심지어 그 규제 내용을 보면 벼룩 한 마리 잡으려고 초가삼간 다 태우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전했다.

의사회는 불법 사무장병원이 횡행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건보공단에 조사권한이 없어서가 아니다. 지금도 강압적인 현지확인 등을 통해 의료기관을 범죄자 취급하며 조사하고 민감한 환자의 개인정보 등 무리한 자료제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의사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법 사무장병원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이유는, 편법으로 불법 의료기관의 개설을 시도하는 신고나 허가 신청에 대해 그 불법성 여부를 충분히 확인하지 않은 채 개설허가를 해온 허술한 법체계에 그 잘못이 있다”고 강조했다.

의사회는 “불법 사무장병원을 가장 잘 알고 가장 먼저 인지할 수 있는 것은 지역의 의사들”이라며 “의료기관 개설시 지역 의사단체에 신고를 의무화 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신규로 개설되는 불법 사무장병원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상남도의사회는 “의료계 내부에서 자율정화 하도록 하면 별도의 국가예산이나 부작용 없이 불법 사무장병원을 포함한 불법적인 의료행위를 근절할 수 있어 국민건강과 건강보험 재정 누수 차단에도 훨씬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의사회는 이어, “현재 논의되고 있는 초법적인 특별사법경찰권 개정안의 즉각 폐기를 요구한다”며 “의료기관 개설시 지역 의사단체 신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덧붙였다.


◇치협, 32대 집행부 출범 이후 첫 지부장 회의 개최

▲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지난 4일 치과의사회관에서 ‘2021회계연도 제1회 지부장회의’를 열고 치과계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시ㆍ도 치과의사회와 치협 집행부가 함께 의견을 나눴다.
▲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지난 4일 치과의사회관에서 ‘2021회계연도 제1회 지부장회의’를 열고 치과계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시ㆍ도 치과의사회와 치협 집행부가 함께 의견을 나눴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는 지난 4일 치과의사회관에서 ‘2021회계연도 제1회 지부장회의’를 열고 치과계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시ㆍ도 치과의사회와 치협 집행부가 함께 의견을 나눴다.

이날 지부장회의에서는 ▲협회 정관 개정에 관한 사항 ▲불법 진료(위임 진료 등)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 ▲국민건강보험공단 특사경 제도의 장ㆍ단점 ▲노조협약서 추진 로드맵 요구의 건 ▲선거기탁금 사용 및 선거공영제에 대한 건 ▲보수교육 관련 개선 요청의 건 ▲설 명절 선물 미납 대금의 건 등 7가지 토의사항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협회장 선출 방법, 협회장 외 임원선출 방법, 임원 해임 권한 등 협회 정관 개정 관련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해서는 협회가 주도하는 위원회를 통해 안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 지부장협의회 측은 “정관 개정만큼은 전문 특별위원회에서 여론과 담당이사들의 노력으로 먼저 수정안이 만들어지면 지부장들도 의견을 첨부할 것이고, 그런 여론 수렴에 지부장협의회에서도 건설적 안건들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문철 감사는 “집행부에서 주도해 안을 만들되 반드시 법률전문가가 해당 위원회에 참여해 확실하게 몇 가지 안을 만들고 지부장 등과 상의를 거쳐 거칠지 않은, 다듬은 안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대의원총회 우종윤 의장은 “협회 안에 정관 개정과 관련된 위원회를 만들고, 법률 전문가를 참여한 가운데 문제없이 안을 만든 다음 총회 심의분과위원회에 이를 상정, 논의를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박태근 협회장은 “12월 말까지는 안을 마련해 지부장들에게 회람할 계획”이라고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어진 회의에서는 불법 위임 진료로 인한 폐해가 심각하다는데 참석자들이 의견을 같이 하는 한편 특사경 제도에 관한 이강운 법제이사의 발제를 토대로 해당 제도의 장, 단점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또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설 명절 선물 관련 미납 대금에 대해서는 해법을 놓고 장시간 참석자들 간의 대안 제시 및 제언이 이어졌다.

박태근 협회장은 “당선된 지 4개월이 조금 지났는데 처음으로 의장단, 감사단, 지부장들과 함께 하는 자리를 가지게 됐다”며 “오늘 이 자리가 협회가 정상화가 되고 품위 있는 협회가 되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종윤 의장은 “오늘은 새로 선출된 협회장 및 임원들이 지부장들과 상견례를 하는 자리인 만큼 만나서 소통하고 화합하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며 “잘 조율해서 내년 제주도에서 열리는 대의원총회에서는 슬기롭게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국지부장협의회 박현수 회장은 “박태근 협회장 취임 후 첫 지부장회의”라며 “국가적으로나 치과계로나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이 있지만 모두가 협회장 중심으로 단합해 협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좀 더 노력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의협-사랑의열매, 나눔문화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대한의사협회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7일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 대한의사협회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7일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가 7일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 사랑의열매 조흥식 회장, 김상균 사무총장, 강지언 제주지회장(前 제주특별자치도의사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의협은 사랑의열매의 1억 원 이상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100만 원 이상 기부하는 ‘나눔리더’와 같은 개인 기부프로그램을 알리고, 희망2022나눔캠페인에 적극 동참하는 등 나눔문화형성과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들을 펼칠 예정이다.
 
이필수 회장은 “두 단체가 합심해 취약계층을 비롯한 다양한 이웃들에게 지원의 손길을 내밀고, 우리 사회를 밝히는 등불 역할을 함께 해나갔으면 한다”며 “오랜 사회공헌사업과 기여활동으로 경험과 전문성을 쌓아온 의협과 사랑의열매가, 오늘의 업무협약을 통해 긴밀히 협력하고 연대한다면 지금의 환란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흥식 회장은 “대한의사협회는 국민을 위해 코로나19 최전선에서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는 의료진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이번 협약으로 나눔문화 활성화에 앞장서줘서 대단히 감사드린다”며 “사랑의열매는 의협과의 협약을 계기로, 희망2022나눔캠페인을 통해 나눔으로 모두를 위한 사회백신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도의사회장단, “건보공단 특사경 부여,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울 것”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들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특별사법경찰권 부여에 대해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도의사회장들은 “건보공단이 건강보험재정의 불법적인 누수를 막고, 부당한 청구행위를 철저하게 감시ㆍ감독해 건강보험 청구 제도 건전화를 정착시키려는 노력에 대해 백번 공감한다”며 “다만, 그 방법에 있어 공단 직원이 강제적인 수사권을 부여받아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사법경찰에 준하는 권한을 행사하려는 것은 공단의 역할을 넘어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사무장병원’으로 지칭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처벌과 관리는 의료법과 형법의 범주 안에서 충분하게 행사할 수 있었음에도 건공단은 그동안, 마치 사법권 부재가 관리의 사각지대를 만든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며 “건보공단 직원에게 특별사법경찰권을 부여하는 입법은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질병을 치료하는 의사를 잠재적 범죄자로 판단하고 진료 행위에 대해 강제적인 수사를 가능하게 해달라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건보공단이 건강보험재정을 걱정하고 불법적인 사무장병원을 발본색원할 의지가 있다면, 사법 권한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의료기관 개설에 따른 신고 절차와 허가 관리를 더욱 엄격하게 함으로써 근본적으로 불법적인 사무장병원의 출현을 막아야 한다”며 “의료기관 개설시 지역 의사단체에 신고를 의무화 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신규로 개설되는 불법 사무장병원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도의사회장들은 “수단과 방법이 엄연히 존재하지만 제도와 법을 탓하며 자신의 역할에 소홀한 공단은 비난받아 마땅하고 당장 사법경찰권 요구를 철회해야 한다”며 “최근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가입자와 피부양자의 자격관리를 의료기관에 떠넘기려는 시도에 이어 갑작스러운 특사경 개정안 심의가 특정 목적을 가진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어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들은 “건보공단에 사법경찰 권한이 부여되면, 권한의 남용에 따른 통제 불가한 권한 행사로 인한 의사의 정당한 진료권 위축으로 국민에게 큰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의료기관 개설 절차 등의 제도적인 보완과 사무장병원을 뿌리 뽑으려는 적극적인 의지가 국민건강보험 재정을 지키고 불법을 차단하는 첩경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국회가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공단에 사법경찰권을 부여하려는 입법 심의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즉각적인 폐기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