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17:56 (목)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고령화 사회에 반드시 필요”
상태바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고령화 사회에 반드시 필요”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12.06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과의사회, 시범사업 긍정적 평가..."코로나19에 대한 의료계 희생, 정부 보상해야"

지난 2019년부터 진행된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해 고무적인 평가가 이어지면서 본 사업 전환으로의 청신호가 들어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해당 시범사업에 적극 참여한 내과의사회는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대한내과의사회(회장 박근태)는 지난 5일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제24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 기자간담회에선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가 있었다. 

▲ 대한내과의사회(회장 박근태)는 지난 5일 제24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 대한내과의사회(회장 박근태)는 지난 5일 제24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2019년 처음 시작됐으며, 올해 8월 기준으로 전국 109개 지역 3721개 의원이 선정돼 2421개 의원이 참여 중인 사업이다. 

지난 10월 대한의사협회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평가 토론회를 통해 만 2년간 진행된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가 있었는데, 당시 토론회에선 ‘코로나19 등 많은 변수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서 보던 결과들을 봤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당시 시범사업을 평가, 발표했던 서울대병원 조비룡 가정의학과 교수에 따르면 만성질환관리제 케어 플랜 수립자 임상검사에서 혈압을 측정한 환자 중 혈압 조절자는 68%로, 환자 포괄평가 시점보다 중간 관리 및 점검에서 70%에 달하는 환자들의 혈압 조절률이 증가했고, 당뇨 조절률 및 추이 역시 23%로, 공복혈당도 중간점검 또는 관리에서 조정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기관의 환자와 비교했을 때 참여기관 등록환자는 필요한 검사를 1.7배 더 수행하고 약물순응도도 1.7배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합병증으로 입원할 확률은 0.5배, 응급실을 방문할 활률은 0.45배 떨어졌다.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65세 기준 및 소득분위로 나눠 분석해도 동일한 결과가 도출됐다는 게 의사회의 설명이다.
 
내과의사회 조현호 의무이사는 “시범사업의 결과는 피부로 금세 느껴질 정도로, 만성질환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는 의견”이라며 “다만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 진행과 지속적인 수정ㆍ보완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수정ㆍ보완을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통합돌봄으로까지 확장성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조 이사는 “다만, 시범사업에 있어 진입장벽이 되는 본인부담금 문제가 있다”며 “사업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선 사업 참여 초기에 집중적인 지원과 함께 환자 본인부담금을 개선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근태 회장도 “시범사업을 통해 응급실 방문 및 입원율이 줄어들었는데, 이것이 제일 고무적인 사안”이라며 “과를 떠나 이번 시범사업의 의의는 환자를 위해서 열심히 상담하고, 관리해주면 환자의 삶의 퀄리티가 좋아진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일각에선 이번 시범사업을 두고 주치의제와 연관짓는데, 주치의제와는 관련이 없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고혈압ㆍ당뇨 환자들이 진료 이외에 상담을 받으면서 상담료를 지불하는 사업”이라며 “만성질환관리에 대해선 국가가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고,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에선 만성질환관리를 반드시 필요하다. 회원뿐만 아니라 국민들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 내과의사회는 ▲코로나 유행으로 인한 의료계 희생에 대한 보상 ▲의료계와 협의없는 원격의료 추진 반대 ▲1차의료 고사시키는 의료전달체계 개편 ▲필수의료 지원 및 부양책 마련 등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했다.
▲ 내과의사회는 ▲코로나 유행으로 인한 의료계 희생에 대한 보상 ▲의료계와 협의없는 원격의료 추진 반대 ▲1차의료 고사시키는 의료전달체계 개편 ▲필수의료 지원 및 부양책 마련 등이 담긴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대한내과의사회는 정기총회에서 결의문을 채택, 이를 발표했다. 내과의사회가 발표한 결의문에는 ▲코로나 유행으로 인한 의료계 희생에 대한 보상 ▲의료계와 협의없는 원격의료 추진 반대 ▲1차의료 고사시키는 의료전달체계 개편 ▲필수의료 지원 및 부양책 마련 등이 담겼다.

내과의사회는 “코로나19 대유행이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고, 오미크론 변이까지 출현하는 절대 절명의 위기상황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정부는 K방역을 자화자찬하고 있다”며 “교차접종, 들쑥날쑥한 접종간격 등 혼란스런 백신정책 등 여러 문제점 속에서 의료계의 헌신적 노력이 없었으면 80%에 달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달성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의사회는 이어, “코로나19 유행의 장기화로 개원의를 포함한 의료계 역시 경제적 손실 및 감염병 위험이란 이중고를 겪고 있지만 정부의 지원책은 ‘의사 선생님 덕분에’라는 립서비스 외엔 전무한 실정”이라며 “정부는 코로나 유행의 일선에서 분투하는 의료계에 실질적인 지원과 보상대책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최근 코로나 유행 시간에 한시적인 전화 상담을 통한 진료가 허용되고 있지만, 이런 특수상황을 빌미로 여러 국회의원들이 원격의료 관련 법안을 상정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원격진료는 의료계와의 충분한 협의와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 후에야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 이러한 전제조건 없이 의료를 경제적 논리로 접근한다면 의료계는 플랫폼 사업자에 종속되고, 상급종합병원으로의 환자쏠림은 가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말로만 1차 의료 살리기를 부르짖지 말고 붕괴된 의료전달 체계를 재정립하고 1차 의료가 존중되는 시스템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의료계와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게 의사회의 설명이다.

내과의사회는 “1년 전 필수의료 인력 부족으로 공공의대 설립 시도가 있었다. 필수의료의 부족을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으로 채울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근본적인 이유는 내외산소라 불리는 필수 의료에 대한 경시 풍조, 지원 부족으로, 정부는 의대 정원 늘리기라는 꼼수보다 필수 의료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부양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