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6:26 (수)
응급의학의사회 '위기의 응급의료' 극복 협의체 구성 요구
상태바
응급의학의사회 '위기의 응급의료' 극복 협의체 구성 요구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12.0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택치료 중인 코로나 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곤란...필수의료 붕괴 막기 위한 장기 계획 수립해야

그동안 쌓여왔던 응급의료체계의 문제가 코로나19로 인해 수면 위로 드러난 가운데, 현 응급의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이형민 회장은 3일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응급의료현안과 응급의료의 미래를 위한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이형민 회장은 3일 ‘응급의료현안과 응급의료의 미래를 위한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이형민 회장은 3일 ‘응급의료현안과 응급의료의 미래를 위한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회장은 “코로나19 이전에도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는 이미 포화상태로, 부족한 응급의료자원과 열악한 환경 속에 응급환자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하루에 수차례 방호복을 입어가며 다른 응급환자가 피해보지 않을까 노심초사했고, 본인이 감염돼 환자가 되기도 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불가피한 접촉으로 수도 없이 격리 당하고, 검사의 불편함을 감수하며 응급의료현장을 지켜왔지만 현재 코로나19 감염자 폭증과 늘어나는 위중증 환자로 응급의료체계는 한계를 넘었고, 이젠 붕괴를 염려해야 한다는 게 이 회장의 설명이다.

중환자실과 입원실이 부족해 상급병원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중증환자들은 이송 자체가 불가능하고, 심폐소생술 환자조차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재택치료 중인 코로나19 확진자가 상태가 나빠지면 제대로 된 응급처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이 회장은 ▲정부와 응급의료협의체 구성 ▲코로나19 확진환자의 병원 배정 및 이송 위한 TFT 구성 ▲재택치료 시 발생할 응급상황에 대한 사전 논의 ▲감염대응체계 마련 위한 인력, 시설 지원 확대 ▲응급의료현장 필수의료인력 처우 및 환경 개선 등을 요구했다.

그는 “현재 여러 기관으로 나눠진 중증응급환자와 코로나19 환자의 이송, 전원,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모니터링과 관리대책이 가능하도록 응급의학 전문의들, 119, 지역보건담당자, 중앙응급의료센터, 보건복지부 등이 모여 응급의료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며 “확진 후 응급실 음압실에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응급실 수용능력이 상실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조속한 병원 배정 및 이송을 위한 TFT 구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 확진 후 재택치료 중인 환자에 대한 응급대응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구체적 이송과 처치의 계획이 마련돼야 하고, 기존 응급의료체계에 부담이 주지 않아야 한다”며 “장기적인 응급의료 시설 개선과 인력 증원 계획을 통해 한 명의 환자로부터 여러 응급환자들이 노출될 수밖에 없는 현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 환자를 접촉하며, 예상치 못한 양성환자에 의한 감염 위험이 높은 응급센터 의료진들에 합당한 보상과 처우가 필요하다”며 “자가격리자의 대체인력 부재로 근무강도는 증가하지만 그에 따른 보상은 없고, 병원 수익 감소로 인력 감축의 불안감 속에 일하고 있다. 의무감과 열정만으로 버티는 것은 한계가 있고, 필수의료인력 이탈은 응급의료체계의 붕괴를 불러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이형민 회장은 “지금 필요한 것은 단순한 위로나 격려가 아닌, 눈앞의 위기를 극복할 실질적인 대책과 적극적인 노력”이라며 “정책당국과 책임기관의 성실하고 구체적인 답변과 참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