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의료계 "위드코로나? 재택치료ㆍ응급이송체계ㆍ병상확보 총체적 난국"
상태바
의료계 "위드코로나? 재택치료ㆍ응급이송체계ㆍ병상확보 총체적 난국"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11.17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 확대 해야"..."인력 부족도 문제"
▲ 이번 달부터 시작된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와 관련해 의료계 내부적으로 우려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 이번 달부터 시작된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와 관련해 의료계 내부적으로 우려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번 달부터 시작된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와 관련해 의료계 내부적으로 우려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위드 코로나를 시행할 경우, 필연적으로 확진자 수가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정부가 내놓은 재택치료 등의 대책이 제대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어 논란이 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내달부터 적용되는 위드코로나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에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93곳(수도권 59개소ㆍ비수도권 34개소)을 지정했으며, 이에 더해 76개 의료기관과 추가 지정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재택치료관리의료기관은 24시간 재택치료 대상자 상담ㆍ진료 및 응급상황 대응이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지자체 확진자 발생규모, 가용 의료자원 등 여건을 반영해 지정하고 있다.

대상은 코로나 진료경험이 있는 감염병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협력병원을 우선 지정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이외 병원도 요건을 갖추는 경우 지정하는 등 의료기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재택치료 의료진과 보건소 담당자를 지원하기 위한 의료지원 가이드라인도 준비 중이며,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생활치료센터 환자관리료와 유사하게 환자 당 1일 묶음형 수가 ‘재택치료 환자관리료’ 8만 1000원을 지급한다.

하지만 의료계 일각에서는 정부가 발표한 ‘위드 코로나’와 관련, 재택치료에 대한 준비가 안 되어 있으며, 특히 재택치료 중 발생한 응급상황에 대한 응급의료체계가 마련돼 있지 않음을 지적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 이후 확진자는 적어도 2000명에서 3000명 이상 치솟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재택의료기관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며 “충분하게 재택의료기관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고, 수도권과 지방은 나눠 접근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열린 대한개원의협의회 추계연수교육 학술세미나 기자간담회에서 좌훈정 기획부회장은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재택의료는 명칭부터 잘못됐는데, 방문진료나 방문간호는 이미 하고 있고, 정부가 추진하려는 재택의료는 재택원격의료”라며 “위드 코로나를 하려다 보니 코로나19 환자들을 수용할 수 없고, 중증환자가 늘어나니 병원에서 감당할 수 없어서 재택에 있으면서 관리하는 의미”라고 전했다.

좌 부회장은 “병원급에서 관리할 수 없는 코로나19 환자를 개원가에 맡기려는 거 같은데, 어느 정도 협조할 용의는 있지만 재택관리가 가능한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생각”이라며 “코로나19 환자는 24시간 관리가 필요하고, 대부분 안정적이지만 상태가 나빠지면 이를 케어해야 하는데, 개원가는 퇴근 후나 휴일에 방문진료를 못하고, 전화도 못 받는다. 현실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석 회장도 “지난해 대구ㆍ경북에서 많은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을 때, 지역의사회에서 조를 짜서 진료를 한 경험이 있다. 무료로 재능기부를 한 셈”이라며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의 재택치료를 말할 때, 접근성을 고려하면 의원급 의료기관을 빼고 가는 것을 말이 안 된다. 하지만 의원급 의료기관의 의사들이 퇴근 후나 휴일에 쉬지 못하고 진료를 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재택치료에 대해 의협이 주도적으로 나서서해야 한다”며 “위드 코로나로 코로나19 환자가 많아지면 재택치료를 할 수밖에 없고, 개원의들이 적극 나서 사명감을 가지고 방어 치료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위드 코로나 시행에 대비한 응급의료체계가 마련돼 있지 못한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았는데, 대개협 기자간담회에서 대한응급의학의사회 이형민 회장은 “정부에서 위드 코로나를 말하지만, 응급의료체계가 없는 상황이다. 지금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한 다음 불편하면 응급실에 가라는 게 정부에서 만든 예방접종 안내문에 나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회장은 재택치료를 받던 확진자가 사실을 숨기고 응급실에 내원해 병원의 방역이 뚫린 사례도 발생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노인 환자가 확진 사실을 숨기고 응급실을 방문했는데 의사 3명과 간호사 3명이 격리에 들어갔고, 이 환자는 55시간째 응급실에 누워있다”라며 “경증이라서, 투석이 필요해서 병원을 옮기지 못하다가 48시간 이후 기도삽관으로 중환자가 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응급이송체계와 긴급 방문 진료팀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재택의료 모니터링을 진행하다 동시다발적으로 환자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시 병원으로 전원하는 응급이송체계가 완벽하지 않다”며 “결국 방치되는 환자는 분명히 발생할 수 밖에 없어 보다 신중학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기관을 늘리면서 이송체계도 고민을 해야 한다”며 “생치보다 환자를 제대로 모니터링할 수 없는 만큼 긴급 방문 진료팀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위드 코로나로 인해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자, 정부에선 1만 병상 확보를 공헌했다.

지난 15일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행정명령을 통해 하루 1만명 수준의 확진자가 나와도 대응이 가능할 정도의 병상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병상 확보 명령이 있더라도 실제 운용까지는 4주가 걸리는 만큼 병상 운영에 부담이 가지 않게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오후 5시 기준 전국 사용 가능한 감염병전담병원 병상은 1만 87개(입원가능 3941개)이며, 중증환자 전담 병상은 1127개(입원 가능 432개), 준-중환자 병상 455개(입원 가능 171개)다.

이 같은 정부의 병상 확보 소식에 의료계에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병상 확보도 확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치료를 위한 의료인력 확보인데,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진이 번아웃 현상을 겪고 있어 확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병원계 관계자는 “중국처럼 건물만 지으면 병원이 되는게 아니라 의료인이 있어야 한다”며 “코로나19 방역과 치료에 지난 2년 동안 의료인들은 모두가 지친 상태인데 병상을 무조건 확보하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김 총리는 중환자 병상에 필요 이상 오래 남아 있는 환자를 줄여나가는 필요성도 언급했는데 현실적으로 힘들다”며 “환자의 상태가 가변적이라 언제 급격히 악화될지 모르는데다 고령, 기저질환 등 퇴원 후 발생되는 문제는 고스란히 병원과 의료진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모 의사회 임원도 “수도권 병상은 이미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환자를 지방으로 옮겨야 하고, 공공의료원, 국군병원을 비우고 코로나 확진자를 수용해야 한다”며 “가장 큰 문제는 병상이 확보되더라도 의료인력이 없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