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노바티스, 제네릭 사업부 산도스 매각 고려
상태바
노바티스, 제네릭 사업부 산도스 매각 고려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10.2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적 검토 개시...기업 분기 실적은 호조

스위스 제약기업 노바티스가 제네릭 및 바이오시밀러 사업부인 산도스의 매각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 노바티스는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산도스 사업부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
▲ 노바티스는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산도스 사업부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다.

노바티스는 올해 3분기 실적 공개와 동시에 산도스 사업부에 대한 전략적 검토를 개시했다고 발표했다.

산도스는 세계적인 제네릭 제약회사 중 하나이지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부진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한 해 산도스 매출액은 96억 달러로 노바티스 총 연매출의 약 20%를 차지했지만 최근 영업이익 하락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3분기 산도스 매출액은 24억 달러로 고정환율 기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 감소했는데 핵심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15% 감소했다.

이에 따라 노바티스는 주주 가치를 가장 극대화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 산도스 사업을 유지하는 것부터 분리하는 것까지 다양한 옵션을 탐색하기로 했다. 내년 말에는 검토와 관련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분기 노바티스는 혁신 의약품 사업의 강력한 성장세에 힘입어 탄탄한 성과를 올렸다. 분기 매출액은 130억3000만 달러로 고정환율 기준 작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혁신 의약품 사업 매출은 106억 달러로 작년보다 7% 늘었다.

핵심 영업이익은 44억6700만 달러로 9% 성장했으며, 핵심 주당순이익은 1.71달러로 11% 올랐다. 이러한 결과는 시장 예상치를 상회한 수준이다.

노바티스의 성장세를 이끈 주요 제품은 ▲심부전 치료제 엔트레스토 ▲건선 치료제 코센틱스 ▲다발성경화증 치료제 케심프타 ▲골수섬유화증 치료제 자카비 ▲척수성 근위축증 유전자치료제 졸겐스마 ▲혈소판감소증 치료제 레볼레이드 ▲유방암 치료제 키스칼리 등이다.

노바티스는 올해 매출액이 한 자릿수 초반대에서 중반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핵심 영업이익은 매출액 성장률보다 높은 한 자릿수 중반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치를 유지했다.

혁신 의약품 사업부의 핵심 영업이익 성장률 전망치는 한 자릿수 중반~후반에서 한 자릿수 후반으로 상향 조정, 산도스 사업부의 핵심 영업이익 하락률 전망치는 10% 초반~중반에서 10% 후반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외에도 노바티스는 코센틱스와 엔트레스토의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고려해 두 제품의 최고 매출 전망치를 각각 최소 70억 달러, 50억 달러로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