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한미약품 포지오티님 임상 결과,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게재 外
상태바
한미약품 포지오티님 임상 결과,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게재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1.10.0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 포지오티님 임상 결과,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게재

▲ 한미약품이 개발해 미국 제약바이오 기업 스펙트럼에 라이선스 아웃한 폐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의 연구자 임상 결과가 ‘글로벌 논문 피인용 지수’(Impact Factor) 44.54인 세계적 권위의 국제 학술지에 실렸다. 
▲ 한미약품이 개발해 미국 제약바이오 기업 스펙트럼에 라이선스 아웃한 폐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의 연구자 임상 결과가 ‘글로벌 논문 피인용 지수’(Impact Factor) 44.54인 세계적 권위의 국제 학술지에 실렸다. 

한미약품이 개발해 미국 제약바이오 기업 스펙트럼에 라이선스 아웃한 폐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의 연구자 임상 결과가 ‘글로벌 논문 피인용 지수’(Impact Factor) 44.54인 세계적 권위의 국제 학술지에 실렸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가 발간하는 SCIE급 국제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이하 JCO)는 지난 9월 22일 임상 연구자이며 교신저자인 미국 텍사스 MD 앤더슨 암센터의 존 헤이맥(John V. Heymach)교수 그룹 주도로 진행한 포지오티닙의 임상 2상 내용을 등재했다.

이 연구는 포지오티닙 16mg 1일 1회 용법(QD)으로 28일 주기 치료를 받은 HER2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 30명을 분석했다. 환자 연령 중앙값은 60세였으며, 90%가 백금항암화학요법, 80%가 PD-(L)1 억제제를 투여받았다. 

연구에 따르면 포지오티닙은 HER2 Exon 20 변이에서 긍정적 항종양 활성화를 보였으며, 무진행생존기간 중간값(mPFS)은 5.5개월, 반응지속기간의 중간값(mDOR)은 5개월이었다. 포지오티닙의 안전성은 기존에 허가받은 2세대 pan-HER2 억제제와 유사한 수준으로, 피부발진, 설사, 손발톱주위염증 등 부작용은 전반적으로 관리 가능한 수준이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의학적 수요가 매우 높지만 현재까지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가 제한돼 있는 분야에서 포지오티닙의 혁신적 잠재력을 인정받아 권위있는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포지오티닙은 올해 3월 미국 FDA로부터 패스트트랙 개발 약물로 지정됐으며, 한미약품 파트너사인 스펙트럼은 올해 말 FDA에 시판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스펙트럼 조 터전 사장은 “포지오티닙의 긍정적 코호트2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판허가 신청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이는 스펙트럼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 말했다.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파트너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올해 중 FDA 시판허가를 신청하고, 내년에 승인받아 상용화하는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C녹십자웰빙 라이넥, 코로나19 항바이러스효과 확인 논문 게재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은 인태반가수분해물 ‘라이넥’으로 시험관내 시험 및 페렛(족제비) 모델에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한 연구가 SCI급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마이크로바이올로지(Journal of Microbiology)’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이 연구는 지난해 충북대학교 의과대학과 GC녹십자웰빙 연구팀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인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페렛 모델에 라이넥을 정맥 주사로 투여한 결과, 투여군의 폐 조직에서 감염 후 3일 후부터 6일까지 항바이러스성 단백질인 ‘인터페론 α’, ‘인터페론 β mRNA’ 발현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페렛의 콧물에서는 감염 후 2-4일까지 바이러스가 배출되고 6일째 바이러스가 감소하여 8일부터 정상화됐고, 폐조직에서는 감염 후 3일째에 바이러스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라이넥’이 ‘RdRp(RNA dependent RNA polymerase)’ 기전을 가진 렘데시비르와 항바이러스 기전에서 다소 차이가 있어 새로운 치료제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인태반가수분해물은 사람의 태반에서 추출한 물질로, 항산화 작용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TNF-α, COX-2) 발현 억제 작용이 다수의 연구를 통해 입증된 바 있다. 국내에서는 GC녹십자웰빙의 라이넥이 식약처의 품목 허가를 받은 유일한 제품이다.

GC녹십자웰빙 관계자는 “라이넥과 태반 내 항바이러스 후보물질인 펩타이드, 엑소좀 등을 활용한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도 다각적으로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휴메딕스, 자체 개발 초처분자 히알루론산 원료의약품 등록 완료
휴메딕스(대표 김진환)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초저분자 히알루론산나트륨(HA, 히알루론산)의 원료의약품(DMF) 등록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휴메딕스가 원료의약품으로 등록한 ‘초저분자 히알루론산’은 주로 0.2% 이상의 고농도 점안제에 사용되는 원료다. 

히알루론산의 물질적 특성에서 오는 단점을 보완, 수분유지능은 높이는 반면 점도를 낮춰 사용감이 개선됐다. 

일반적으로 점안제에서 히알루론산 농도가 증가하면 수분유지능이 증진되는 장점이 있지만, 고분자인 물질적 특성 때문에 점도도 같이 증가해 안구에 자극을 주거나 눈을 깜빡일 때 끈적함, 뻑뻑한 느낌 등을 동반해 환자들의 불편을 초래해왔다.

휴메딕스는 히알루론산의 물질적 특성에서 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수분유지능은 높이고, 점도는 낮춰 사용감을 개선한 초저분자 히알루론산의 제조방법 개발에 성공했다. 

휴메딕스는 초저분자 히알루론산 원료를 활용해 전략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점안제 CMO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안과수술보조제, 관절주사제, 필러 등 활용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고분자, 저분자 히알루론산과 복합해 수분감까지 자연스럽게 채워주는 미용성형용 필러 개발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휴메딕스 김진환 대표는 “기존의 고분자, 저분자에 더해 기술 난이도가 높은 초저분자 히알루론산까지 확보함으로써 휴메딕스의 히알루론산 제조, 생산 기술력을 다시금 입증했다”며 “점안제뿐 아니라 필러,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HK inno.N, 독거어르신 가정에 건강키트 전달
HK inno.N은 밀알복지재단 기빙플러스와 손잡고 독거어르신 가정 450곳에 건강기능식품과 마스크 (건강음료) 등을 넣은 건강키트를 전달했다.

건강키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신체적 어려움과 외로움까지 삼중고를 겪는 독거어르신을 위해 기획됐다.

HK inno.N의 건강키트는 건강기능식품 뉴틴, 탈모관리제품 스칼프메드, 마스크 등 어르신에게 필요한 물품들로 구성했다. 

키트 제작은 HK inno.N 임직원들이 직접 맡아 의미를 더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건강키트는 회사의 생산시설이 위치한 경기 이천, 충북 음성 ㆍ청주 지역의 복지관을 통해 지원이 시급한 독거어르신 가정에 전달됐다. 

HK inno.N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그 어느때보다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실 어르신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건강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밀알복지재단 기빙플러스와 함께 꾸준히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HK inno.N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힘을 보태고 있다. 

충북 청주시와 지역 내 아동, 청소년을 지원하는 ‘드림스타트’에 참여 중이며, 한국해비타트를 통해 독립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 작업에도 동참했다. 

지난 해 10월부터는 밀알복지재단의 기업사회공헌 전문 매장인 ‘기빙플러스’와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고 있다. 

 

◇동화약품,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 출시

▲ 동화약품이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을 새롭게 출시했다.
▲ 동화약품이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을 새롭게 출시했다.

동화약품(대표이사 유준하)이 기능성 화장품 ‘후시드 크림’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된 ‘후시드 크림’은 ‘후시덤’을 핵심 성분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소재의 더마 코스메틱 제품이다.

‘후시덤™’은 동화약품 ‘후시딘’의 성분과 유래가 동일한 '푸시디움 코식네움'(Fusidium Coccineum)을 새롭게 연구 개발한 스킨케어 특허 성분이다. 

해당 성분 자체만으로 비인체 테스트를 통해 콜라겐 생성 증가, 엘라스틴 분해효소 활성 억제, 히알루론산 합성 효소 생성 증가 효과를 확인했으며, 해당 제품에는 ‘후시덤’이 38.9%로 고함량 함유되어 있다.

이에 더해 피부지질 3대 구성성분인 세라마이드 6종, 콜레스테롤, 지방산을 포함하여 피부 개선의 효과를 높인다. 

피부 흡수를 촉진하는 2가지 특허 제형 기술이 적용되어 흡수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후시드 크림’은 피부 밀도를 탄탄하게 케어함으로써 주름부터 탄력, 보습, 진정, 등 복합적인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는 올인원 크림이다. 

특히, 강력한 주름 개선 및 주름 유발 완화 효과로 탁월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피부의 균형 있는 관리를 돕는다. 

반투명 크림 제형으로 밀착력 있는 마무리가 가능하며, 민감성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하여 민감한 피부에도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후시덤™ 성분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차세대 시카 케어 성분으로 자리잡기에 충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간절기 건조한 날씨와 마스크 사용으로 약하고 예민해지는 피부에 후시드 크림으로 피부 밀도를 탄탄히 관리해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후시드 크림’은 기능성 화장품으로, 11일 10시 35분 GS홈쇼핑을 통해 단독 출시될 예정이다. 

 

◇광동제약, 여성 리더 역량 향상 및 다채로운 인재 확보 추진

▲ 광동제약은 지난 5월부터 약 다섯 달에 걸쳐 사내 여성 리더를 대상으로 ‘여성 리더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 광동제약은 지난 5월부터 약 다섯 달에 걸쳐 사내 여성 리더를 대상으로 ‘여성 리더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지난 5월부터 약 다섯 달에 걸쳐 사내 여성 리더를 대상으로 ‘여성 리더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여성 리더 역량 향상’과 ‘조직의 다채로운 인재 확보’를 목표로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취지에 맞도록 시니어급의 여성들로 멘토진을 구성했다. 경영전략ㆍ인사관리ㆍ전략기획ㆍ커뮤니케이션 등 각 분야의 임원 또는 교수 출신 인사를 섭외해 동성 선배의 관점에서 더욱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멘토링을 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는 꾸준히 늘고 있는 여성 직원에 대한 지원제도 중 하나라는 설명이다. 이 회사 여직원 수는 2015년 151명에서 2020년 말 기준 191명(공시기준)으로 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직원의 근속연수도 동종업계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인 8.3년이다.

사측에 따르면 직군 별 여성 직원 비율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쌍화탕이나 비타500 등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제품을 직접 다뤄야 하는 특정 영업부문을 제외하면, 최근 5년간 경영지원·개발·디자인 등 직군의 여성비율은 40%에 육박한다.

광동제약은 이처럼 여성 임직원 수 증가에 따라 조직문화 다양성 확보 측면에서 이번 ‘여성 리더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내년부터는 참여 대상을 여성 일반 직원으로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남성 직원이 대다수였던 과거와 달리, 여성 직원 비율이 점차 높아 지고 있다”며 “양성평등하고 수평적인 분위기의 조직 문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도를 마련, 전 직원이 만족할 수 있는 근무 환경 조성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동제약은 직급체계를 간소화하고 호칭을 '님'으로 통일하는 등 소통과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조직문화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자율복장으로 출근하는 캐쥬얼데이를 2014년 도입한 뒤 올해부터는 전 요일로 확대 실시 중이며 권장 휴가제도, 임직원 대상 문화 프로그램 시행, 워크 스마트 프로젝트 실시 등 업무 만족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휴온스내츄럴, 이너셋 더 진한 홍삼 젤리스틱 출시

▲ 휴온스내츄럴은 건강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홍삼 5대 기능성에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더한 6중 복합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이너셋 더 진한 홍삼 젤리스틱’ 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 휴온스내츄럴은 건강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홍삼 5대 기능성에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더한 6중 복합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이너셋 더 진한 홍삼 젤리스틱’ 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휴온스내츄럴(대표 이충모)은 건강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홍삼 5대 기능성에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이하 식이섬유)을 더한 6중 복합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이너셋 더 진한 홍삼 젤리스틱’ 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이번 이너셋 신제품에는 주원료인 6년근 국내산 홍삼농축액과 식이섬유를 기반으로 부원료인 백포도, 푸룬, 석류 등 과일농축액을 배합했다. 

그 결과 기존 홍삼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줄이고 소비자들이 보다 편하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젤리형태로 만들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이너셋 더 진한 홍삼 젤리스틱’ 은 6년근 국내산 홍삼농축액을 홍삼근 70%, 홍미삼 30%의 비율로 배합한 고형분을 60% 이상 함유했다. 

1일 섭취량(30g) 당 진세노사이드 Rg1, Rb1 및 Rg3의 성분의 합이 5㎎, 식이섬유 4.2g 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포함해 6대 기능성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휴온스내츄럴 관계자는 “면역력과 이너뷰티까지 한 번에 챙길 수 있는 이번 제품은 홍삼 젤리스틱의 자체 연구개발과 유통구조 단순화 및 포장비용 감소를 통해 유사상품 대비 10~30% 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했다”며 “이너셋은 향후에도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미국 엔졸리틱스와 위탁개발생산 계약 체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엔졸리틱스(Enzolytics)사(社)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엔졸리틱스가 개발 중인 COVID-19 단일항체치료제 및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단일항체치료제에 대해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 물질 생산, 임상시험계획신청(IND) 지원까지 엔드투엔드(end-to-end) CDMO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엔졸리틱스가 개발 중인 다른 항체치료제에 대한 계약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엔졸리틱스는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기반으로 바이러스 내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정 부분(immutable site)을 공략하여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할 수 있는 항체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CDO R&D 센터를 통해 엔졸리틱스의 세포주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임상 물질 생산은 인천 송도의 본사에서 이뤄진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CDMO 엔드투엔드 서비스를 통해 엔졸리틱스가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높은 품질의 서비스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약 개발 속도를 높여 전 세계 환자들에게 치료제가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우라프 찬드라(Gaurav Chandra) 엔졸리틱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단일항체치료제 개발, 생산, 제조에 대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하여 이번 협업을 결정했다”며 “단일항체치료제의 성공적인 임상 및 개발 소요 기간 단축을 통해 적시에 환자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디톡스코리아, 뉴라덤 로션 엠디 출시

▲ 메디톡스코리아는 자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신제품, 바르는 의료기기 ‘뉴라덤 로션 엠디’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 메디톡스코리아는 자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신제품, 바르는 의료기기 ‘뉴라덤 로션 엠디’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메디톡스코리아(대표 주희석, 오경석)는 자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신제품, 바르는 의료기기 ‘뉴라덤 로션 엠디’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으로부터 2등급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뉴라덤 로션 엠디’는 1도 화상이나 건조한 피부로 손상된 피부 장벽을 보호하는 ‘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다. 

피부에 보습을 제공하는 글리세린, 히알루론산, 트레할로스 등 다양한 성분을 포함했으며, 기존의 크림 제품보다 부드러운 타입으로 촉촉한 사용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측에 따르면, ‘뉴라덤 로션 엠디’는 국제공인 시험인증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의 피부 자극성 시험에서 피부 자극 지수 0.0, 알레르기, 발진 등 이상반응을 확인하는 피부 감작성 시험에서 감작지수 0.0을 받았으며, 스테로이드 43종 및 파라벤 7종 무첨가 시험도 완료하며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메디톡스코리아 관계자는 "본격적인 보습 시즌을 맞아 피부보호를 위한 신제품 ’뉴라덤 로션 엠디’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메디톡스코리아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제품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며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건강한 스킨케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톡스코리아는 지난해 2월 출시된 스킨부스터 ‘뉴라덤 엔엠피에스(Neuraderm M.BT_NMPs)를 시작으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제품 라인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마스크팩 ‘뉴라덤 엠비티 하이드레이션 핏 마스크(Neuraderm Hydration Fit Mask)’ 등 2종과 바르는 의료기기 ‘뉴라덤 크림 엠디’를 출시했다. 

또한 뉴라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초 중국, 유럽 등 7개국에 진출하는 등 가시적 성과가 도출되고 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