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0:51 (수)
코로나19의 징비록 대구시의사회 백서, 상시 컨트롤타워 제안
상태바
코로나19의 징비록 대구시의사회 백서, 상시 컨트롤타워 제안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10.02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ㆍ경북 사태의 경험 토대...원활한 의사소통ㆍ민간의료기관 지원 주문
▲ 대구시의사회가 발간한 ‘코로나19 대구광역시의사회의 기록’ 백서.
▲ 대구시의사회가 발간한 ‘코로나19 대구광역시의사회의 기록’ 백서.

지난해 초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였던 대구ㆍ경북지역의 의료진들이 당시의 경험을 모은 ‘코로나19 징비록’이 발간됐다.

‘징비록’ 발간에 앞장선 대구시의사회는 이를 통해 ‘상시 컨트롤타워, 원활한 의사소통, 민간의료기관 지원 등을 지적하며 또 다른 감염병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광역시의사회(회장 정홍수)는 최근 지난해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였던 기록을 담아 백서 ‘코로나19 대구광역시의사회의 기록’을 발간했다. 

대구시의사회가 만든 백서는 대구ㆍ경북 코로나19 사태 때 있었던 의료대응 상황부터 생활치료센터의 탄생, 입원 대기자를 위한 전화건강상담, 임신부ㆍ투석환자 등 취약계층 전담팀 구성 과정에, 현장에 달려온 자원봉사자들의 이름까지 모두 담아낸 역사서로, 대구시의사회는 ‘부족함을 다시 돌아보고 세밀하게 보완해 미래에 닥칠 또 다른 위기를 대비해야 한다’는 심정으로 해당 백서를 만들었다는 후문이다.

대구시의사회는 백서에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대구시의 모든 행정 및 의료기관을 통제할 컨트롤 타워 상시 설치 ▲지자체 컨트롤 타워와 중앙정부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한 체계적인 언론 대응 시스템 ▲의료재난사태 전후로 민간의료기관에 대한 행정 및 재정 지원, 자원봉사 의료진에 대한 보상 등을 제안했다.

의사회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자, 대구시청, 대구시의사회 등 각 행정 및 의료기관에서 비상대책 기구를 설치하고 위기상황에 대비했으나, 실제 상황이 닥치자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에 한계가 있었다”며 “각 기관 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기관별 데이터가 모이지 않았고, 며칠만 지나도 어떻게 되어가는지 서로 알지 못하고, 어디에 물어봐야 하는지 조차 어려웠다”고 밝혔다.

대구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의 예방의학, 감염병학 교수진과 메디시티대구협의회, 대구시의사회 임원진으로 급조된 컨트롤타워가 시청에 상주하면서부터 코로나19 사태 초기의 혼란이 통제됐다는 게 의사회의 설명이다.

의사회는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적절한 방역대책을 세울 수 있는 컨트롤 타워는 의료전문가인 지역의사들과 행정지원을 담당한 지방자치단체의 의료행정 공무원으로 구성하고, 이에 의해 결정된 정책을 집행할 수 있는 하부 시스템도 정립해야 한다”며 “법적, 행정적 권한이 부여된 상시 기구를 만들고, 민방위 훈련하듯 실제 유관기관들과 정기적 미팅 및 가상상황 연습 등을 통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의사회는 “이번 코로나19 사태와 같이 이환율이 높은 감염병은 한 지역이 아닌 국가 차원의 빠른 정책 결정을 해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중앙 정부와 지자체의 신속한 합동 대응은 매우 중요하다”며 “예산집행이나 자원 분배의 우선순위 등을 두고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의 엇박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에도 종종 등장했다. 분초를 다투는 전염병과의 싸움에서 행정적 힘겨루기를 하며 시간을 소모하는 것은 공멸하는 지름길로,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소통기구를 마련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대구시의사회는 신종 감염병은 질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괴담 및 가짜뉴스가 양상돼 사회적 불안과 혼란이 가중됐다는 점을 짚었다.

의사회는 “대구시의사회 공보팀, 대구시청 대변인실, 각 대학병원 홍보실 등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오보나 가짜 뉴스를 적절히 여과할 수 있었지만 초창기부터 대응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시청과 보건소, 병원, 대구시의사회의 언론 대응 기능을 통합한 공보기구를 설치해 체계적인 언론대응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구시의사회는 “민간의료기관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의료현실을 감안해 의료재난사태 전후로 민간의료기관에 대해 행정 및 재정 지원을 충분히 하고 자원봉사 의료진들에 대한 보상을 적극 시행해야 한다”며 “의료진의 자발적 봉사는 방역의 핵심이었기에 이들에 대한 보상은 크든 작든 본인이 원하지 않더라도 어떠한 형태로든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회는 이어, “수당, 세재 감면 등의 재정 지원 외에도 각종 보건행정 지원과 표창 등의 명예진작 방식 등의 여러 방안이 있을 것”이라며 “정의로운 선행에 대한 정당한 보상은 새로운 선행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