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58 (금)
약국가 “약가인하로 혼란스러운 상황 반복, 정보 부족 심각”
상태바
약국가 “약가인하로 혼란스러운 상황 반복, 정보 부족 심각”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09.02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과부하 호소 약국 속출...변동사항도 약사가 알아서 찾아야
▲ 대규모 약가인하로 인한 업무과부하가 발생한 약국가에서 관련 정보 전달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 대규모 약가인하로 인한 업무과부하가 발생한 약국가에서 관련 정보 전달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약가인하와 잇따른 집행정지 인용으로 약국가의 업무가 과중되는 상황에서 정보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복지부와 제약사간 약가인하 집행정지 소송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관련 정보가 공유되지 않아 약사들이 직접 뉴스를 보고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8월 26일, 기등재 의약품에 대한 가산 재평가로 무려 422개 품목에 대한 상한금액 인하 고시가 발령됐다.

이에 제약사들은 집행정지 소송으로 맞섰고, 약가인하 내용이 적용되는 지난 1일까지 43개 품목의 약가인하 고시가 집행정지 됐다.

정부와 제약사의 공방으로 인해 일선 약국가에는 실시간으로 변동사항이 발생하고 있어 피로가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 1인이 운영하는 약국의 경우 행정업무와 동시에 집행정지 정보를 반영, 내용을 수정해야 해 어려움이 더 크다는 지적이다.

인천에서 1인 약국을 운영 중인 약사 A씨는 “약국을 혼자 운영하는 상황에서 이번처럼 갑자기 많은 품목에 대해 약가인하 결정이 이뤄지면 곤란하다”며 “반품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 제약사와 정부의 소송으로 인해 실시간으로 변동상황이 발생하면 업무가 두 배가 된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런 정보를 제약사에서 전해주는 것이 아니고 도매상에서 먼저 변화된 부분에 대해 연락을 준다”며 “도매상마다 차이가 있어 정보 입수를 못 해 피해를 보는 약사들도 많은 것으로 아는데, 특히 처방약이 많은 내과 인근 약국들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일부 약사들은 언론 보도를 통해 약가인하 집행정지 사실을 접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경기지역 약사 B씨는 “약가인하 집행정지가 되면 반품이나 차액정산을 중단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며 “특히 이번처럼 품목이 많을 때는 더 어려움이 많은데, 관련 정보를 구할 길이 없어 직접 실시간으로 보도되는 뉴스를 보며 행정업무에 반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제약사나 도매상도 실시간으로 상황이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알려주지 못하는 것 같다”며 “매달 말만 되면 이런 일이 이어져 약국 운영에 머리 아픈 일이 이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약국가의 불만이 누적되자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도 근본적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약사회는 1일 성명서를 통해 “약가 업데이트 반영 지연 등 정확한 약제비용 산정의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미 일선 약국에서 겪는 혼선과 피로도는 임계치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일선 약국의 혼란은 환자에게 정확한 조제ㆍ투약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본연의 업무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이는 약국의 안정적인 조제 환경을 저해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근본적 해결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