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17:56 (목)
약사회, 대선 주자들에 ‘약 배달 도입 시도 중지’ 건의
상태바
약사회, 대선 주자들에 ‘약 배달 도입 시도 중지’ 건의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08.2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 예비 후보들에게 정책건.의서 전달...정치적 해결방안 모색
▲ 대한약사회는 여당 대선 예비후보 캠프에 정책건의서를 전달해 약 배달 문제와 대체조제 활성화 방안 등을 제안했다.
▲ 대한약사회는 여당 대선 예비후보 캠프에 정책건의서를 전달해 약 배달 문제와 대체조제 활성화 방안 등을 제안했다.

약사사회의 가장 큰 현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약 배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정치권을 향했다.

대선 예비 후보 캠프에 전달한 정책건의서의 1번 현안으로 '약 배달 도입 시도 중단'을 꼽은 것.

약사회는 최근 ‘국민과 함께하는 약사 정책 개선 건의’안을 제작, 여당 대선 예비후보 캠프와의 정책간담회를 통해 전달했다.

이와 관련, 김대업 회장은 지난 17일 상임이사회에서 “현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예비후보인 이재명, 이낙연, 정세균 예비후보 캠프와 만났다”면서 “만날 때마다 정책건의서를 전달하며 약사 현안에 대해 정치권과 공감대를 형성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약사회는 지자체장 보궐 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지역약사회에 ▲공공심야약국 활성화 방안 ▲지방 약무직 처우 개선 ▲생명 존중 약국 지원안 등의 약사 현안을 담은 정책건의서를 전달한 바 있다.

다양한 약사 현안을 담아 정치권에 전달했던 과거와는 달리, 이번 정책건의서는 비대면 진료 및 약 배달 도입 시도 중지와 대체조제 활성화 방안에 집중했다.

약사회는 먼저 의약품 원격조제, 약 배달 서비스의 중단이 필요한 이유로 ▲무분별한 오남용 우려 약물 사용 ▲환자 기본정보 없이 비필수ㆍ비급여 의료 이용 조장 ▲책임 소재 불분명한 약 배달 등을 제시했다.

이어 단골약사로 선정된 경우에만 약 배달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 일본 등 해외 사례를 제시해 주장에 근거를 더했다.

개선방안으로는 ▲한시적 비대면 진료 단계적 종료 ▲보건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원격조제, 약 배달 금지 ▲마약류 의약품, 해피드럭 등 오남용 우려 의약품의 한시적 허용 범위 제외를 제안했다.

이처럼 약사회가 정치적으로 약 배달 관련 문제 해결에 나선 것은 길어진 코로나 상황 속에서 결국 정책적 접근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뒷받침됐다.

앞서 약사회 관계자는 “약 배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사회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결국은 정책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약사회는 약 배달 서비스 중단에 더해 숙원 사업인 대체조제 명칭 및 통보 방식 개선안도 건의했다.

대체조제 활성화의 필요성과 해외현황을 제시한 약사회는 ▲대체조제라는 용어를 동일성분조제로 변경 ▲사후통보를 심평원으로 확대 등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