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23:33 (화)
심장마비, 50%는 막을 수 있어
상태바
심장마비, 50%는 막을 수 있어
  • 의약뉴스
  • 승인 2002.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최근 건강에 대한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심장병과 뇌일혈로 인한 사망 및 신체장애의 50% 이상은 간단하고도, 저렴한 비용으로 조처를 취할 때 사전에 충분히 방지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계보건기구의 추정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연간 1,200만 명이 심장병으로 죽어가고 있다. 특히, 심장질환은 과거에는 선진국에서만 발생하는 현대병으로만 알려졌으나, 현재는 개발도상국에서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추세로 방치할 경우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심장 및 순환기 계통의 질병이 사망 원인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심장마비 및 뇌일혈에 의한 사망 및 신체장애는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비만 및 흡연 등 동 질병에 직접적으로 연관을 주는 위험요소를 적절히 통제하면 대폭 줄어들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심장마비 발생의 50%는 고혈압으로 인한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혈압을 약간만 낮게 유지하여도 심장병과 뇌일혈에 의한 사망률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고 한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도 고혈압 다음으로 심장병 및 뇌일혈 발생에 주요 위험요소가 되고 있다. 동 질병의 30% 가량이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기인하고 있다.

심장병과 뇌일혈을 발생시키는 다른 요인들로써는 운동량 부족, 흡연 그리고 과일과 채소 섭취 부족 등 잘못된 식습관이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자연적으로 낮추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그렇게 못할 경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특히, 혈압 및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의약품 구입 비용은 1인당 연간 14달러(한화로 약 1만7천원)이면 족하기 때문에 위험수위에 속한 사람들은 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또한 현대인에게 부족한 운동량을 늘이며 흡연을 하지 않고 과일과 채소를 먹을 때 심장병과 뇌일혈을 상당 부분 막을 수 있다.

▶ 자료원 : Verbraucher-News (2002. 10. 21)

▶ 작성자 : 소보원 해외 모니터 이용성 (독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