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美 FDA, MSD 희귀질환 관련 암 치료제 승인
상태바
美 FDA, MSD 희귀질환 관련 암 치료제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8.16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이자 유일한 전신요법제...새로운 옵션 제시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MSD의 희귀질환 관련 암 치료제 웰리레그(Welireg, 성분명 벨주티판)를 승인했다.

MSD(미국 머크)는 13일(현지시각) FDA가 경구용 저산소증유도인자-2 알파(HIF-2α) 억제제 웰리레그를 관련 신세포암(RCC), 중추신경계(CNS) 혈관모세포종, 췌장내분비종양(pNET)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고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성인 폰히펠-린다우병(von Hippel-Lindau, VHL)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 MSD의 저산소증유도인자-2 알파 억제제 웰리레그는 특정 유형의 폰히펠-린다우병 관련 종양이 있는 환자를 위해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전신요법제다.
▲ MSD의 저산소증유도인자-2 알파 억제제 웰리레그는 특정 유형의 폰히펠-린다우병 관련 종양이 있는 환자를 위해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전신요법제다.

웰리레그는 미국에서 승인된 최초의 저산소증유도인자-2 알파 억제제 치료제로 세포 증식, 혈관신생, 종양 성장과 관련된 HIF-2α 표적 유전자의 전사 및 발현을 감소시키는 기전을 갖고 있다.

웰리레그(40mg 정제)의 권장 용량은 질병이 진행되거나 허용 불가능한 독성이 발생할 때까지 1일 1회 120mg을 투여하는 것이다.

이번 승인은 폰히펠린다우병 생식세포 변이를 기반으로 진단되고 신장에 국한된 최소 하나 이상의 측정 가능한 고형종양이 있는 VHL 관련 신세포암 환자 61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개방표지 임상시험 Study 004의 결과를 근거로 한다. 등록된 환자는 CNS 혈관모세포종, 췌장내분비종양을 포함해 다른 VHL 관련 종양이 있었다.

임상시험의 주요 효능 평가변수는 독립적인 검토위원회가 RECIST v1.1을 사용해 평가한 방사선 평가로 측정된 전체 반응률(ORR)이었다. 다른 추가 효능 평가변수에는 반응 지속기간(DoR)과 최초 반응 획득까지의 기간(TTR)이 포함됐다.

웰리레그는 VHL 관련 신세포암 환자에서 전체 반응률이 49%로 나타났으며 모든 반응은 부분 반응이었다. 반응 지속기간은 아직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최소 12개월 이후 반응이 지속된 환자 비율은 56%로 집계됐다. 최초 반응 획득까지의 기간 중앙값은 8개월이었다.

또한 VHL 관련 CNS 혈관모세포종이 있는 환자 24명에서 ORR은 63%로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완전 반응률이 4%, 부분 반응률이 58%였다. 반응 지속기간은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반응이 12개월 이상 지속된 환자 비율은 73%, TTR 중앙값은 3개월로 분석됐다.

VHL 관련 췌장내분비종양 환자 12명에서 ORR은 83%, 완전 반응률은 17%, 부분 반응률은 67%로 나타났다. 반응 지속기간 중앙값은 도달하지 않았고 반응이 12개월 이상 지속된 환자 비율은 50%, TTR 중앙값은 8개월이었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웰리레그를 투여받은 환자 15%에서 발생했으며 빈혈, 저산소증, 아나필락시스 반응, 망막박리 및 망막중심정맥폐쇄 등이 보고됐다. 이상반응으로 인한 영구 중단은 환자의 3.3%에서 발생했으며 투여 일시 중지는 환자의 39%, 이상반응으로 인한 용량 감량은 환자의 13%에서 발생했다.

웰리레그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발생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헤모글로빈 감소, 빈혈, 피로, 크레아티닌 증가, 두통, 어지럼증, 포도당 수치 증가, 구역 등이다. 웰리레그 라벨에는 임신 중 웰리레그에 노출될 경우 태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내용의 박스형 경고문이 포함된다.

MSD 연구소의 임상연구부문 총괄 스콧 에빙하우스 박사는 “웰리레그는 특정 유형의 VHL 관련 종양이 있는 환자를 위해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전신요법제로 이 희귀질환을 앓는 환자에게 중요한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웰리레그 승인은 중요한 이정표이며 보다 많은 환자를 위해 혁신적인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려는 MSD의 노력을 보여주는 증거다”고 덧붙였다.

MSD는 예상되는 미국 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공급을 달성하기 위해서 웰리레그 생산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업적 공급은 9월 초부터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