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갈라파고스 'SIK 억제제' 초기 임상결과 기대 이하
상태바
갈라파고스 'SIK 억제제' 초기 임상결과 기대 이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7.16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염ㆍ관절염 연구서 효과 미입증...후속 후보물질 개발 계획

벨기에 생명공학기업 갈라파고스가 새로운 염증성 질환 치료제의 초기단계 임상시험에서 기대 이하의 결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현지시각) 갈라파고스는 신약 후보물질 GLPG3970을 평가한 3건의 환자 연구에서 나온 톱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이후 15일 갈라파고스의 주가는 전영업일 대비 10% 이상 하락했다.

▲ 갈라파고스는 새로운 계열의 신약 후보물질을 평가한 초기 임상시험 결과를 공개한 이후 주가가 하락했다.
▲ 갈라파고스는 새로운 계열의 신약 후보물질을 평가한 초기 임상시험 결과를 공개한 이후 주가가 하락했다.

GLPG3970은 갈라파고스의 광범위한 SIK(salt inducible kinase) 억제제 화합물 포트폴리오의 첫 번째 제품 후보물질로, 염증에서 SIK 억제의 역할을 뒷받침하는 임상 데이터를 제공했다.

갈라파고스는 SIK 2/3 억제제인 GLPG3970을 중등도 및 중증 건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b상 시험과 중등도에서 중증 활동성 궤양성 대장염(UC) 및 류마티스관절염(RA)에 대한 임상 2a상 시험 2건에서 평가했다.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는 6주 동안 GLPG3970 또는 위약을 1일 1회 경구 복용했다.

주요 연구 목표는 GLPG3970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하고 생물학적 및 임상적 효과에 대한 초기 징후를 관찰하는 것이었다. 임상시험 3건에서 GLPG3970은 전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했다. 사망 또는 중대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치료 후 이상반응은 경증 또는 중등도 수준이었다.

먼저 건선 임상 1b상 시험 CALOSOMA에서는 6주차에 GLPG3970 투여군 13명 가운데 4명이 건선중증도지수(PASI) 점수가 50% 이상 개선됐다는 것을 의미하는 PASI 50 반응에 도달했다. 또한 병변침범부위, 의사 및 환자 전반적 평가를 포함한 다른 평가변수에서도 임상적 효과의 긍정적인 신호가 일관되게 관찰됐다.

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임상 2a상 시험 SEA TURTLE에서는 6주차에 GLPG3970 투여군에서 내시경, 조직학, 분변 칼프로텍틴 같은 객관적 지표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관찰됐다. 하지만 GLPG3970은 총 메이요 임상 점수(Mayo Clinic Score) 변화 면에서 위약에 비해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

갈라파고스는 올해 안에 추가적인 효능 및 바이오마커 데이터가 나오면 이러한 신호의 강건성에 대해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임상 2a상 시험 LADYBUG 시험에서는 GLPG3970이 DAS28(CAP) 반응 변화와 다른 대부분의 효능 평가변수에서 위약과 차이를 보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갈라파고스는 이러한 임상시험에서 나온 긍정적인 결과에 좀 더 주목했으며, GLPG3970에 대한 연구 결과를 학회 및 동료검토 의학 학술지 게재를 위해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갈라파고스는 톨레도(Toledo)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개선된 SIK 표적 화합물을 개발할 계획이다.

갈라파고스의 왈리드 아비사브 최고의료책임자는 “우리는 염증성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SIK 억제제의 중요한 생물학적 및 임상적 효과를 처음으로 입증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는 새로운 작용 방식의 표적 계열에 대한 연구에서 주요한 성과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GLPG3970의 광범위한 데이터세트는 중요한 진전이며 우리는 이러한 연구에서 얻은 주요 지식을 SIK 억제제에 대한 톨레도 포트폴리오의 추가 개발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