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리제네론 코로나19 항체, 특정 입원환자 사망 위험 감소
상태바
리제네론 코로나19 항체, 특정 입원환자 사망 위험 감소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6.17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청반응 음성 환자서 효과...美승인 확대 논의 중

미국 생명공학기업 리제네론의 코로나19 항체 칵테일 REGEN-COV가 바이러스 항체가 없는 입원 환자의 사망 위험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리제네론의 코로나19 항체 칵테일 REGEN-COV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이 일어나지 않은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사망 위험을 20%가량 감소시켰다 (사진=로이터)
▲ 리제네론의 코로나19 항체 칵테일 REGEN-COV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이 일어나지 않은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사망 위험을 20%가량 감소시켰다 (사진=로이터)

리제네론은 중증 코로나19로 인해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단일클론항체 치료제를 평가한 역대 최대 규모의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영국에서 실시된 이 RECOVERY 임상 3상 시험 데이터에 의하면 통상 치료에 REGEN-COV를 추가한 결과 SARS-CoV-2 바이러스에 대한 자연 항체 반응이 일어나지 않은 환자(혈청반응 음성 환자)의 사망 위험이 20%가량 감소한 것으로 관찰됐다.

RECOVERY는 REGEN-COV가 중증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의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확실하게 결정하기에 충분히 큰 규모의 첫 임상시험이다.

앞서 REGEN-COV는 비입원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 3상 시험에서 바이러스 수치를 감소시키고 증상 해소까지의 기간을 단축하며 입원 및 사망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입증됐다.

또한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임상 1/2상 시험에서는 REGEN-COV가 바이러스 수치를 신속하게 감소시켰으며 사망 또는 기계 환기 위험을 낮췄다는 예비 증거가 나온 바 있다. 이러한 혜택은 주로 혈청반응 음성인 환자에서 관찰됐다.

임상 1/2상 시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수행된 RECOVERY 임상시험은 혈청반응 음성 환자에 전향적으로 초점을 맞췄다. RECOVERY 시험에서 통상 치료만 받은 환자 가운데 혈청반응 음성 환자의 28일차 사망률은 30%로, 혈청반응 양성 환자(15%)의 두 배였다.

통상 치료와 함께 REGEN-COV 8,000mg을 투여받은 혈청반응 음성 환자군은 28일차 사망률이 24%로 집계됐다. 혈청반응 양성 환자군과 혈청반응 음성 환자군을 통합했을 때는 28일차 사망률에서 유의한 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

혈청반응 음성 환자군 중 REGEN-COV 투여군은 통상 치료만 받은 환자군에 비해 입원 기간 중앙값이 4일가량 단축됐으며(13일, 17일) 28일차까지 살아서 퇴원한 환자 비율이 더 높았다(64%, 58%). 치료 전 침습적 기계 환기를 받지 않은 혈청반응 음성 환자군에서 침습적 기계 환기 또는 사망으로 진행된 환자 비율은 REGEN-COV 투여군이 통상 치료만 받은 환자군보다 더 낮았다(30%, 37%). 전체 환자군에서는 이러한 혜택이 관찰되지 않았다.

리제네론의 조지 얀코풀로스 최고과학책임자는 “확정적 임상 3상 시험은 REGEN-COV가 코로나19 감염 과정을 예방부터 매우 초기의 감염, 환자가 병원에서 인공호흡기를 사용해야 할 때까지 일관되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이 결과가 곧 더 많은 환자들이 이 생명을 구하는 의약품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리제네론의 REGEN-COV는 직접 SARS-CoV-2 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결과가 나왔으며 중증 코로나19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성인 및 소아 환자의 경증 및 중등도 코로나19 치료 용도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긴급사용승인(EUA)된 상태다.

리제네론은 예방 및 입원 환자 치료 용도를 포함하도록 REGEN-COV의 긴급사용승인을 확대하기 위해 FDA와 논의를 진행 중이다. 또한 올 여름 안에 REGEN-COV의 정식 승인을 위한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서(BLA)를 제출할 계획이다.

리제네론은 스위스 제약기업 로슈와 REGEN-COV의 전 세계 공급을 위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