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릴리 RET 억제제 조직불문 암 치료 가능성
상태바
릴리 RET 억제제 조직불문 암 치료 가능성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4.1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가지 암 유형 환자서 반응...규제당국과 논의 계획

일라이 릴리의 RET(Rearranged during transfection) 인산화효소 억제제 레테브모(Retevmo, selpercatinib)가 조직불문(tissue agnostic) 항암제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릴리는 RET 변이 또는 융합 폐암 및 갑상선암 치료제로 FDA 승인된 레테브모가 초기단계 임상시험에서 다양한 RET 융합 양성 암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고 밝혔다.
▲ 릴리는 RET 억제제 레테브모가 초기단계 임상시험에서 다양한 RET 융합 양성 암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고 밝혔다.

릴리는 지난 11일(현지시각) 임상 1/2상 LIBRETTO-001 시험에서 레테브모가 치료 불응성 위장암을 포함해 RET 융합 양성 진행성 고형종양에 대해 고무적인 항종양 활성 및 안전성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이 데이터는 2021 미국암연구학회(AACR) 연례 학술회의에서 처음 공개됐다.

임상 1/2상 LIBRETTO-001 시험에는 12가지 유형의 RET 융합 양성 진행성 암이 있는 성인 환자 32명이 등록됐다.

치료된 암 유형에는 췌장암, 결장암, 유방암, 침샘암, 육종, 유암종, 직장내분비종양, 소장암, 황색육아종, 난소암, 폐암육종, 원발 부위 불명의 암이 포함됐다. 환자 중 62.5%는 위장암 환자로 구성됐다.

시험 결과 모든 32명의 환자에서 확인된 객관적 반응률(ORR)이 47%로 나타났다. 확인된 반응은 9가지 유형의 RET 융합 양성 진행성 암에서 관찰됐다.

반응 지속기간 결과는 아직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추적기간 중앙값은 13개월이다. 반응을 보인 환자 15명 가운데 11명(73%)은 반응이 계속 유지되고 있다.

이 환자 코호트에서 안전성은 이미 알려진 레테브모의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했다. 가장 흔한 치료 후 이상반응은 AST/ALT 상승, 구강 건조, 고혈압, 설사, 피로, 구역, 복통 등이다. 치료 관련 이상반응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환자는 없었다.

릴리 항암제사업부의 데이비드 하이먼 최고의료책임자는 “폐암, 갑상선암을 넘어 RET 융합 양성 암에서 레테브모에 대한 증거를 확대하게 돼 기쁘다”고 밝히면서 “치료하기 어려운 위장암을 포함한 이러한 고무적인 결과는 RET 융합이 광범위한 종양 유형에 유용할 수 있다는 증거를 뒷받침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발견은 진행성 암에서 광범위한 종양 프로파일링(profiling)의 중요성을 더욱 입증한다”며 “올해 전 세계 규제당국들과 이러한 새로운 데이터에 대해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작년 5월에 동종 계열 최초의 선택적 RET 억제제인 레테브모를 RET 변이 또는 융합을 보유한 비소세포폐암, 갑상선수질암 및 갑상선암 환자의 치료제로 신속 승인했다.

릴리는 2019년에 록소 온콜로지(Loxo Oncology)를 인수하면서 레테브모를 획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