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노바티스, 방사성 치료제 강화 위해 아티오스와 협력
상태바
노바티스, 방사성 치료제 강화 위해 아티오스와 협력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4.0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NA 손상 반응 표적 연구...최대 13억 달러 계약

스위스 제약기업 노바티스가 DNA 손상 반응(DDR) 전문기업 아티오스 파마(Artios Pharma)와 차세대 DRR 암 치료를 연구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맺었다.

▲ 노바티스는 아티오스 파마의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방사성리간드 치료제를 향상시키기 위한 DNA 손상 반응 표적을 연구하기로 했다.
▲ 노바티스는 아티오스 파마의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방사성리간드 치료제를 향상시키기 위한 DNA 손상 반응 표적을 연구하기로 했다.

아티오스 파마는 노바티스의 방사성리간드 치료제(RLT)를 향상시키기 위한 차세대 DDR 표적을 발굴하고 입증하기 위해 노바티스와 글로벌 연구 제휴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아티오스와 노바티스는 3년간의 제휴를 통해 표적 발굴 및 검증을 수행할 계획이다. 

노바티스는 최대 3개의 독점 DDR 표적을 선택하고 방사성리간드 치료제와 함께 활용할 표적에 관한 전 세계 권리를 갖게 된다.

계약 조건에 따라 노바티스는 아티오스에게 선불로 2000만 달러를 지급하고 단기 연구 지원금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티오스는 노바티스로부터 최대 13억 달러의 발굴, 개발, 규제, 매출 기반 마일스톤과 함께 노바티스가 상업화하는 제품의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는다.

이 제휴에 아티오스의 주요 임상 개발 프로그램인 ART0380 또는 계열 최초의 폴 세타(Pol Theta) 억제제는 포함되지 않는다.

방사성리간드 치료제는 주변의 건강한 세포에 대한 영향은 최소화하면서 특정 암 세포의 일부에 표적화된 방사선을 전달한다.

방사선리간드 치료제는 특히 뼈 전이를 동반한 암 환경에서 전반적인 생존 및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티오스 파마의 니알 마틴 최고경영자는 “이 제휴는 자사의 발굴 플랫폼의 영역을 확장시키며 방사성리간드 치료제의 잠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DDR 전문성 및 표적 지식을 활용한다”며 “이번 제휴와 최근 머크와의 협력은 아티오스의 내부 발굴 역량의 힘에 대한 중요한 검증을 제공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전략적 관점에서 보면 이 제휴는 새로운 DDR 후보물질 파이프라인을 독립적으로 발전시키면서 현재 초점에서 벗어난 영역에 대한 플랫폼 적용을 극대화하는 이상적인 결합”이라며 “최근 임상 1상 시험이 시작된 동종 계열 최고의 ATR 억제제 ART0380과 올해 연말 전에 임상에 진입할 계열 최초의 폴 세타 억제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임상단계 정밀의학 회사로서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노바티스는 최근 몇 년 동안 방사성의약품 사업을 강화해왔으며, 지난달에는 2018년에 엔도사이트(Endocyte) 인수를 통해 획득한 방사성리간드 치료제 177Lu-PSMA-617의 전립선암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