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8 06:01 (목)
길리어드-MSD, 장기지속형 HIV 치료법 개발 협력
상태바
길리어드-MSD, 장기지속형 HIV 치료법 개발 협력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3.16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구ㆍ주사제 병용요법 연구...하반기 첫 임상시험 시작

HIV(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치료제 분야에서 경쟁 관계인 미국 제약기업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MSD(미국 머크)가 장기지속형 HIV 치료제 병용요법을 개발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길리어드와 MSD는 15일(현지시각) 길리어드의 캡시드 억제제 레나카파비르(lenacapavir)와 MSD의 뉴클레오시드 역전사효소 전좌 억제제 이슬라트라비르(islatravir)를 병용하는 2제 요법을 장기지속형 치료법으로 공동 개발하고 공동 상업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MSD는 장기지속형 HIV 치료제 병용요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상업화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맺었다.
▲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MSD는 장기지속형 HIV 치료제 병용요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상업화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맺었다.

장기지속형 HIV 치료제는 HIV 환자에게 새로운 의미 있는 치료 옵션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

이슬라트라비르와 레나카파비르는 현재 후기 임상시험 단계에 있는 잠재적인 계열 최초의 의약품으로 두 약물 모두 중요한 임상 데이터가 나온 바 있다.

임상시험에서 두 약물은 반감기가 길고 저용량에서 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입증됐다.

이는 장기지속형 경구용 및 주사용 제형의 병용요법 개발을 뒷받침한다.

경구용 제형 병용요법에 대한 첫 임상시험은 올해 하반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계약 조건에 따라 길리어드와 MSD는 파트너로 협력하면서 운영 책임과 개발, 상업화, 마케팅 비용, 향후 수익을 공유하기로 했다.

양사는 HIV 의약품 개발에서 의미 있는 혁신을 제시할 수 있는 장기지속형 치료제에 초점을 맞추고 HIV 치료를 변화시키는 유산을 구축할 방침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매일 투여하는 단일정 요법에 비해 덜 자주 투여하는 경구약 또는 주사제는 선호 고려사항일 뿐만 아니라 복약 순응, 개인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HIV 치료 분야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장기지속형 치료제는 HIV 환자와 의사에게 개인의 수요를 치료의 중심에 두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한다.

MSD의 케네스 프레이저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는 “길리어드와의 협력은 새로운 잠재적인 장기지속형 치료 옵션을 개발하기 위해 HIV와의 싸움에 헌신하는 두 회사를 하나로 모은다"면서 "이는 HIV 치료에서 이슬라트라비르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자사 전략에 중요한 진전"이라고 말했다.

길리어드의 대니얼 오데이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는 “길리어드는 MSD와의 이번 계약을 통해 HIV 치료를 혁신하는데 있어 장기적인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지난 수십 년 동안 HIV에 대한 당사의 활동은 HIV 환자와 의사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형성돼 왔다"며 "이제 장기지속형 치료제에 대해 동일한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두 회사의 최첨단 과학을 결합해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길리어드와 MSD는 경구용 및 주사용 제형 프로그램에 대한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비용을 각각 60% 대 40%로 부담하기로 했다.

장기지속형 경구용 제품의 경우 길리어드가 미국 상업화 활동을 주도하며 MSD는 유럽연합(EU)을 비롯한 다른 전 세계 국가에서 상업화를 주도한다.

장기지속형 주사용 제품은 MSD가 미국 상업화를 주도하고 길리어드가 EU 및 전 세계 상업화를 주도할 예정이다.

길리어드와 MSD는 미국과 특정 주요 시장에서 공동 프로모션을 전개하기로 했으며, 전 세계 제품 매출액은 사전 합의된 제형별 수익 기준을 넘을 때까지 균등하게 분배하기로 합의했다.

경구용 병용요법 제형의 연간 순매출액이 20억 달러를 넘어설 경우 길리어드가 수익의 65%, MSD가 나머지 35%를 받게 된다.

주사용 병용요법 제형의 경우에는 연간 순매출액이 35억 달러를 넘은 이후 길리어드가 수익의 65%, MSD가 수익의 35%를 갖는다.

길리어드는 이슬라트라비르 외에도 레나카파비르와의 병용요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 MSD의 경구용 통합효소 억제제에 대한 라이선스를 획득할 수 있는 옵션을 확보했다.

MSD 또한 레나카파비르 외에도 이슬라트라비르와 병용요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길리어드의 경구용 통합효소 억제제에 대한 라이선스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