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58 (금)
소비 돕텔레트, EU서 ITP 적응증 추가 승인
상태바
소비 돕텔레트, EU서 ITP 적응증 추가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1.2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성 혈소판감소증 치료제...혈소판 증가 효과

유럽 집행위원회가 스웨디시 오펀 바이오비트룸(Swedish Orphan Biovitrum, 소비)의 돕텔레트(Doptelet, 성분명 아바트롬보팍)를 만성 면역성 혈소판감소증(ITP) 치료제로 추가 승인했다.

▲ 소비의 혈소판감소증 치료제 돕텔레트는 유럽에서 만성 면역성 혈소판감소증 치료제로 추가 승인됐다.
▲ 소비의 혈소판감소증 치료제 돕텔레트는 유럽에서 만성 면역성 혈소판감소증 치료제로 추가 승인됐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소비는 유럽 집행위원회가 모든 유럽연합(EU) 회원국에서 다른 치료제(코르티코스테로이드, 면역글로불린 등)에 반응을 보이지 않은 원발성 만성 면역성 혈소판감소증 성인 환자의 치료용도로 돕텔레트의 적응증을 추가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면역성 혈소판감소증은 혈소판 수가 줄어드는 것이 특징인 자가면역질환으로 멍을 유발하며 출혈 위험을 증가시킨다. 최대 백만 명 당 100명이 면역성 혈소판감소증을 앓는 것으로 추산되며 증상이 12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으로 간주된다.

현재 완치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질환을 앓는 환자는 대개 다양한 치료 이후 재발하며 임상적으로 유의한 출혈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치료제를 여전히 필요로 한다.

돕텔레트는 트롬보포이에틴(TPO)의 생물학적 영향을 모방하면서 거핵세포의 발달 및 성숙을 자극해 혈소판 수를 증가시키는 경구 투여용 트롬보포이에틴 수용체 작용제(TPO-RA)다. 앞서 유럽에서 침습성 시술을 받을 예정인 성인 만성 간질환 환자의 중증 혈소판감소증 치료제로 승인된 바 있다.

소비의 라비 라오 최고의료책임자 겸 연구개발부 총괄은 “ITP 적응증에 대한 돕텔레트의 유럽 승인은 유럽에서 ITP를 앓는 사람에게 이정표다. 현재 혈소판감소증에 대한 충족되지 않은 거대한 미충족 수요가 존재하며 당사는 이 승인이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돕텔레트는 미국에서도 만성간질환 환자의 혈소판감소증 치료제, 이전 치료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인 만성 면역성 혈소판감소증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