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0-11-28 06:24 (토)
듀피젠트, 호산구성 식도염 증상 개선에 효과적
상태바
듀피젠트, 호산구성 식도염 증상 개선에 효과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10.27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3상 데이터 공개...적응증 추가 가능성

프랑스 제약기업 사노피의 블록버스터 항체 의약품 듀피젠트(Dupixent, 두필루맙)가 호산구성 식도염(EoE) 징후 및 증상을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사노피는 26일(현지시간) 12세 이상의 호산구성 식도염 환자를 대상으로 듀피젠트를 평가한 중추적인 임상 3상 시험의 파트 A에서 추가적인 긍정적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 듀피젠트는 호산구성 식도염 임상 3상 시험에서 구조적 및 조직학적 지표를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으로 입증됐다.
▲ 듀피젠트는 호산구성 식도염 임상 3상 시험에서 구조적 및 조직학적 지표를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으로 입증됐다.

앞서 발표된 대로 이 임상시험에서는 공동 1차 평가변수 및 모든 주요 2차 평가변수들이 충족됐다. 새로운 데이터는 현미경적 수준에서 질병 중증도 및 범위가 개선됐으며 2형(type 2) 염증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 패턴이 정상화됐다는 점을 보여준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호산구성 식도염에 승인한 의약품은 없는 상황이다. 호산구성 식도염은 식도를 손상시키고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는 만성적인 진행성 염증질환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과도한 2형 염증은 식도의 흉터 및 협착을 유발해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게 만든다. 호산구성 식도염은 식사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음식 막힘을 유발해 의료적 응급상황을 야기할 수 있다.

호산구성 식도염에 대한 이 무작위,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임상시험의 파트 A에는 12세 이상의 환자 81명이 등록됐으며 24주 동안 매주 듀피젠트 300mg 또는 위약을 투여받았다. 듀피젠트는 호산구성 식도염의 증상, 구조적 및 조직학적 지표를 개선시켰다.

듀피젠트 치료군은 연하곤란증상설문지(DSQ)로 측정된 삼킴 능력 및 편안함이 이르면 4주차부터 유의하게 개선됐으며 24주 동안 지속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식도 호산구 수치는 진단 질환 기준치 미만으로 감소했다. 24주차에 15eos/hpf(eosinophils/high-power field) 미만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듀피젠트 치료군이 64%, 위약군이 8%였다.

또한 24주차에 질병과 관련된 식도 조직 변화를 측정하는 등급 및 단계 점수가 듀피젠트 치료군은 0.761, 0.753 감소, 위약군은 0.001, 0.012 감소했다. EoE 조직 점수시스템 등급 및 단계 점수는 4점 척도로 8개의 세포 및 조직 특성 변화를 평가했다.

24주차 정상화 농축 점수(NES)로 측정된 2형 염증 및 호산구성 식도염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 패턴은 듀피젠트 치료군이 1.97배, 2.66배 감소, 위약군이 0.32배, 0.16배 감소했다. NES는 2형 염증 또는 호산구성 식도염과 관련된 유전자 패널을 평가했으며, 듀피젠트를 통해 관찰된 변화는 EoE 질환과 유사한 유전자 발현 패턴에서 건강한 대조군과 유사한 패턴으로의 변화를 보여준다.

안전성 결과는 이미 승인된 적응증에서 듀피젠트의 확립된 안전성 프로파일과 유사했다. 24주 치료기간 동안 이상반응 발생률은 듀피젠트 치료군이 86%, 위약군이 82%로 집계됐다. 듀피젠트 치료군에서 가장 흔하게 관찰된 이상반응은 주사부위반응, 상기도감염 등이었다.

이러한 연구 데이터는 미국소화기학회(ACG) 온라인 연례 학술회의와 유럽소화기학회(UEG) 주간 회의에서 발표됐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의과대학의 에반 델런 소화기내과ㆍ간장학 교수는 “이 임상시험의 결과는 두필루맙이 2형 염증을 표적으로 삼으면서 환자의 연하 능력과 식도의 구조적 이상을 유의하게 개선시키며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조직 손상 및 흉터를 되돌리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이 결과는 호산구성 식도염이 호산구 수치 상승 외에도 다른 요인에 의해 유발되는 질환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2형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인터류킨-4(IL-4), 인터류킨-13(IL-13)의 활성을 표적으로 하는 두필루맙은 광범위한 임상, 해부, 세포 및 분자 측정 결과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여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듀피젠트는 미국과 유럽에서 아토피피부염, 천식, 비용종 동반 만성 비부비동염 치료제로 승인됐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듀피젠트를 호산구성 식도염에 대한 혁신치료제로 지정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