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옵디보, 폐암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으로 효과
상태바
옵디보, 폐암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으로 효과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10.0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리학적 완전관해율 개선...면역항암제 중 최초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의 면역항암제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가 폐암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으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7일(현지시간) 절제 가능한 비소세포폐암(NSCLC)에 대한 임상 3상 시험에서 1차 평가변수인 병리학적 완전 관해율(pCR) 목표를 충족시켰다고 발표했다.

▲ 옵디보는 절제 가능한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으로 효과를 보인 최초의 면역관문 억제제다.
▲ 옵디보는 절제 가능한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으로 효과를 보인 최초의 면역관문 억제제다.

임상시험에서 옵디보와 화학요법 병용요법으로 치료받은 환자군은 화학요법으로만 치료받은 환자군에 비해 절제된 조직에서 암 세포가 관찰되지 않은 환자 수가 유의하게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CheckMate –816은 비-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위한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으로서 면역관문 억제제와 화학요법 병용요법의 혜택이 입증된 최초이자 유일한 임상 3상 시험이다.

임상시험의 실험군에 속한 환자는 수술 전에 선행보조요법으로 옵디보+화학요법 병용요법을 표준 치료 사이클 횟수인 최대 3회 투여 받았다. 옵디보+화학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비소세포폐암 연구에서 보고된 결과와 일관됐다.

회사 측은 CheckMate –816 데이터에 대한 전체 평가를 완료하고 연구자와 협력해 향후 학술회의에서 결과를 발표할 것이며 전 세계 보건당국과 승인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CheckMate –816 임상시험은 또 다른 1차 평가변수인 무사건 생존기간(EFS)과 주요 2차 평가변수 평가를 위해 계속 진행되고 있다.

미국 다나-파버 암 연구소 흉부암센터 임상 책임자 마크 어워드 박사는 “비-전이성 폐암 수술을 받는 환자의 절반가량은 질병 진행을 경험한다. 니볼루맙은 다른 암 유형에서 보조요법 또는 수술 후 치료 옵션으로서 치료 혜택을 보였으며, CheckMate –816의 긍정적인 결과는 절제 가능한 비소세포폐암의 선행보조요법으로서 니볼루맙의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니볼루맙+화학요법을 절제 가능한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평가하고 병리학적 완전관해율 개선이 무사건 생존기간 연장, 궁극적으로는 전체 생존기간 연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환자를 추적 관찰하는 것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흉부암 개발 책임자 압데라힘 오우케소우 부사장은 “CheckMate –816 결과는 흉부암 치료에서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유산을 바탕으로 한다. 옵디보 기반의 요법은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와 절제 불가능한 악성 흉막중피종 환자에서 우수한 전체 생존기간 연장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또한 이 데이터는 면역체계가 더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암 초기 단계에서 결과를 변화시키기 위한 면역요법 접근법의 가능성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높인다”고 강조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비-전이성 비소세포폐암에서 수술 전 보조요법, 보조요법, 수술 전후 치료요법으로의 사용과 화학방사선요법과의 병용 가능성을 계속 연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옵디보는 폐암을 포함해 방광암, 식도/위식도접합부 암, 흑색종 등 네 가지 유형의 암에서 선행보조요법 및 보조요법으로 효능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