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리제네론 코로나 항체치료제 바이러스 수치 감소시켜
상태바
리제네론 코로나 항체치료제 바이러스 수치 감소시켜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9.3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임상 데이터 긍정적...증상 개선 확인

리제네론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REGN-COV2가 비입원 환자의 바이러스 수치를 감소시키고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제네론은 29일(현지시간) 항체 칵테일 REGN-COV2의 연결 임상 1/2/3상 시험의 기술분석에서 나온 첫 데이터에서 REGN-COV2가 비입원 환자의 바이러스 양을 감소시키고 증상 완화까지의 기간을 단축시켰으며 의료 방문을 줄이는데 있어 긍정적인 경향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 리제네론은 REGN-COV2 항체 칵테일이 병원에 입원하지 않은 코로나19 환자에서 바이러스 수치를 감소시키고 증상을 개선시켰다고 밝혔다.
▲ 리제네론은 REGN-COV2 항체 칵테일이 병원에 입원하지 않은 코로나19 환자에서 바이러스 수치를 감소시키고 증상을 개선시켰다고 밝혔다.

REGN-COV2는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SARS-CoV-2의 감염성을 차단하는 단일클론항체 REGN10933과 REGN10987로 구성된 항체 칵테일 요법제다.

현재 진행 중인 이 무작위, 이중눈가림 임상시험은 REGN-COV2와 표준요법의 효과와 위약+표준요법을 비교 평가하고 있다.

이번 데이터는 임상시험에 등록된 첫 275명의 환자에 대한 결과다. 환자는 이미 효과적인 면역반응이 발생한 사람과 면역반응이 아직 적절하지 않은 사람으로 구성됐으며, REGN-COV2 8그램(고용량), 2.4그램(저용량) 또는 위약을 1회 주입받는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됐다. 치료 전에 혈청 검사를 통해 항바이러스 항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사람은 혈청양성, 항체가 없는 사람은 혈청음성으로 분류됐다.

혈청학적 상태는 치료 전 바이러스 수치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혈청양성 환자는 치료 전 바이러스 수치가 훨씬 낮았고, 치료 없이도 정량화 가능한 가장 낮은 바이러스 수치에 빠르게 도달했다. 혈청음성 환자는 치료 전 바이러스 수치가 상당히 높았으며 치료를 받지 않았을 때 바이러스가 느리게 제거됐다.

REGN-COV2는 혈청음성 환자군에서 7일 동안 바이러스 양을 빠르게 감소시켰다. 전체 환자군에서 고용량 치료군의 바이러스 수치는 위약군에 비해 0.51 log10 copies/mL 감소, 저용량 치료군은 0.23 log10 copies/mL 감소했다. 치료 전 바이러스 수치가 높은 환자의 경우 REGN-COV2 치료를 통해 7일차 바이러스 양이 더 크게 감소했다.

또한 혈청음성 및 치료 전 바이러스 수치가 높은 환자는 증상 완화 측면에서 더 큰 혜택을 얻었다. 혈청음성 환자군에서 증상 완화까지의 기간 중앙값은 위약군이 13일, REGN-COV2 고용량 투여군이 8일, 저용량 투여군이 6일이었다.

병원에 입원하지 않은 환자는 대부분 집에서 잘 회복되기 때문에 의료기관 방문 횟수가 적었지만 혈청음성 환자군은 의료 방문 위험이 비교적 높았다. 혈청음성 환자군 가운데 추가적인 의료 방문이 필요한 환자 비율은 위약군이 15.2%, 고용량 치료군이 7.7%, 저용량 치료군이 4.9%였다.

REGN-COV2는 내약성이 양호했으며 주입 반응은 환자의 4%에서 관찰됐다. 심각한 이상반응은 위약군에서 2건, 저용량 치료군에서 1건, 고용량 치료군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다. 임상시험 도중 사망한 사람은 없었다.

리제네론의 조지 얀코풀로스 최고과학책임자는 “자사의 재능 있는 팀이 수개월 동안 노력한 끝에 항체 칵테일 REGN-COV2가 코로나19 환자의 바이러스 수치와 관련 증상을 빠르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매우 기쁘다. 가장 큰 치료 혜택은 아직 효과적인 면역 반응이 발생하지 않은 환자에서 관찰됐는데 이는 REGN-COV2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면역 반응에 대한 치료적 대체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러한 환자는 스스로 바이러스를 제거할 가능성이 낮았으며 장기적인 증상 위험이 높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 초기 데이터의 강력하고 일관된 특성과 내약성이 양호한 안전성 프로파일에 매우 고무돼 있다. 이에 따라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동시에 규제당국과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이 데이터는 REGN-COV2 임상시험과 다른 항체 치료제 임상시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SARS-CoV-2 스파이크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백신의 가능성을 뒷받침한다”고 강조했다.

리제네론은 광범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REGN-COV2를 입원 환자 치료 용도와 코로나19 환자에 노출된 사람의 감염 예방 용도로 평가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