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HK inno.N, 3D 프린팅 인공피부 활용해 신약 개발 外 
상태바
HK inno.N, 3D 프린팅 인공피부 활용해 신약 개발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08.2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약품, 두통ㆍ가슴쓰림ㆍ소화불량 한 번에 잡는 ‘알카파워정’ 출시

현대약품이 두통, 가슴쓰림, 소화불량 등에 효과적인 일반 의약품 ‘알카파워정’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알카파워정은 세계적인 발포정 전문 제조업체인 Tower lab.사에서 제조한 품목으로, 발포정 형태의 복합제다.

진통과 해열, 소염에 효능이 있는 ‘아스피린’과 ‘탄산수소나트륨’, ‘시트르산’의 발포 반응에 의한 제산효과로 두통과 가슴 속쓰림, 소화불량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물에 녹여 먹기 때문에 정제보다 흡수가 빠르다. 탄산수와 같은 맛으로 복용 시 맛에 대한 거부감은 최소화했으며, 상쾌한 느낌을 더했다. 녹으면서 발생되는 CO2는 혈액순환과 젖산 분해를 촉진시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또 부형제나 첨가물이 전혀 첨가되지 않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현대약품 관계자는 “알카파워정은 휴대의 편리함과 액제의 빠른 효과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며 “두통, 가슴쓰림, 소화불량의 복합증상이 있는 현대인들에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국제약품, KF 마스크 생산라인 2배 규모로 증설

국제약품이 자체 생산하고 있는 보건용 KF마스크 생산시설을 2배로 증설했다.

국내 제약회사 중 최초로 2018년부터 KF마스크를 자체 생산 공급하고 있는 국제약품은 최근 안산공장에 생산라인을 추가해 9월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국제약품의 메디 마스크는 지난 상반기에 11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메디마스크’는 생산과 포장라인을 자동화해 생산부터 미세먼지 등 오염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어 이미 안전한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4중 고효율 필터 부직포 구조로 돼있어 차단력이 높아 호흡기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무게가 가벼워 착용감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국제약품은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마스크수요가 급증하면 별도의 공장을 증축할 계획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약품은 마스크 해외 수출을 위해 최근 덴마크 소재 Force Certification로부터 EU Type-Examination Certificate를 발급받아, CE인증을 완료했다. 

이는 지난 5월 미국 FDA 의료기기 Class 1 등재에 이어, 국제약품의 해외시장 진출과 수출을 더욱 더 확대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미 ‘완전두유’ 전속모델로 모델 한혜진 선정

한미헬스케어(대표이사 임종훈)가 톱모델 한혜진을 자사 대표 품목인 ‘완전두유’의 전속 모델로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한미헬스케어는 한혜진 씨가 출연 중인 MBC 간판 예능프로그램 ‘나혼자산다’ 등을 통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완전두유의 특장점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한미헬스케어 관계자는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출시 이후 20여년간 꾸준히 사랑받아온 완전두유 브랜드와, 건강한 아름다움의 대명사인 톱모델 한혜진 씨의 이미지가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완전두유 15종 라인업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려 국내 대표 두유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전두유는 시중의 일반 두유처럼 콩을 짜서 제조하지 않고, 특허 받은 ‘전두유®공법’ 으로 콩을 ‘통째로 갈아 만든’ 제품이다. 특히 시그니처 라인인 ‘완전두유1000’에는 두유 및 유제품군 최초로 환경을 생각한 종이빨대가 부착됐다.

지난 4월 리뉴얼 출시된 완전두유는 순수하고 담백한 콩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시그니처라인(3종), 유산균 사균체 100억마리가 함유된 프리미엄라인(7종)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플레이버라인(5종) 등 총 15종으로 출시돼 전국 홈플러스와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상세한 정보는 한미헬스케어 홈페이지(http://www.hanmihealthcar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HK inno.N, 3D 프린팅 인공피부 활용해 신약 개발한다 

HK inno.N(구 CJ헬스케어)이 3D 프린터로 구현된 인공피부를 활용해 피부질환 신약 개발에 나선다. 

3D 프린팅 인공피부 기술은 최근 동물실험을 대체할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HK inno.N은 현재 개발 중인 피부질환 관련 신약 물질을 실제 피부와 유사하게 만든 인공피부에 적용해봄으로써 효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연구를 위해 HK inno.N은 티앤알바이오팹과 25일 ‘3D 바이오프린팅 인공피부를 활용한 약물 및 기능성 소재 평가’에 대한 연구개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로 티앤알바이오팹은 HK inno.N의 요구에 부합하는 3D 프린팅 인공피부를 개발하고, HK inno.N은 현재 개발 중인 자가면역질환 및 피부질환 신약 물질들을 3D 인공피부에 적용해 효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티앤알바이오팹의 3D 프린팅 인공피부는 실제 피부와 유사한 구조와 기능을 3D 프린터로 구현한 것으로, 피부 탄력성, 노화지표 측정 및 단백질 발현 확인이 가능하다. 

HK inno.N 고동현 연구소장은 “피부질환 의약품 효능 검증에 인공피부를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 소재 연구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양 사간 활발한 연구를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HK inno.N은 신약 케이캡정 등 전문의약품과 숙취해소제품(컨디션), 건강기능식품(뉴틴) 등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클레더마’, 탈모두피케어 브랜드 ‘스칼프메드’를 론칭하고 뷰티 시장에 진출해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삼진제약, 위생용품 2종 출시...‘미스트 겔’ ‘제균티슈’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 최용주)은 자사 온라인스토어 ‘마켓온제이’를 통해 위생용품 2종  원더세이프 클린앤프레쉬 ‘미스트 겔’과 ‘제균 티슈’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코로나19로 개인위생 관리는 필수적인 상황이 됐다. 개인위생 관리에는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는 물론, 손에 닿는 물건을 소독하는 것도 중요하다. 

삼진제약 통합헬스케어브랜드 ‘위시헬씨’에서 최근 마스크와 함께 런칭한 ‘원더세이프 클린앤프레쉬 미스트겔’과 ‘원더세이프 클린앤프레쉬 제균티슈’는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사용 가능한 프리미엄 위생용품이다. 

살균력 평가를 통해 유해세균 5종(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녹농균, 바실러스균)에 99.9% 항균 효과를 입증했으며 휴대가 간편하다. 

클린앤프레쉬 미스트겔은 80ml 용량으로 손과 사물 등, 소독이 필요한 곳에 간편하게 분사해 사용할 수 있다. 식약처 의약외품 허가를 완료했으며 '알로에베라잎' 추출물을 함유해 소독은 물론 촉촉한 보습감까지 느낄 수 있으며, 항산화 효과에 좋은 녹차 추출물을 함유해 피부를 부드럽게 해준다. 

클린앤프레쉬 제균티슈는 도톰한 엠보싱 원단으로 제작돼 부드럽고 사용 후 끈적임이나 이물감이 적다. 알코올 향이 나지않아 남녀노소 사용하기 적합하며 클린앤프레쉬 제균티슈에 함유된 염화벤잘코늄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병원에서도 사용되는 성분으로 상처부위에 자극을 주지않고 소독할 수 있다.

원더세이프 클린앤프레쉬 ‘미스트겔’과 ‘제균티슈’는 최근 런칭한 ‘원더세이프 황사방역 마스크, 비말방지 마스크’와 함께 약국 및 삼진제약 공식 온라인 스토어 ‘마켓온제이(www.marketonj.com)’ 에서 구매할 수 있다.

 

◇조아제약, 美 학술지에 형질전환 돼지 추출 인간성장호르몬 논문 발표  

조아제약(대표이사 조성환, 조성배) 생명공학연구소는 최근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온라인 학술지 PLOS ONE에 ‘형질전환 돼지유즙에서 분리한 인간성장호르몬의 구조 및 기능적 특성’이란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논문은 생명공학연구소에서 인간성장호르몬(hGH) 유전자를 발현하는 형질전환 돼지를 생산하고, 그 유즙에서 순도 99% 이상의 재조합 인간성장호르몬을 분리했다는 연구결과를 담고 있다. 

또한 이 재조합 단백질의 구조 및 생물학적 활성을 확인함으로써 기존 소마트로핀(지노트로핀, 화이자)과의 동등성이 증명됐다.  

형질전환 돼지의 생산은 체세포 핵이식(Somatic cell nuclear transfer, SCNT)을 사용했으며, 유전자 변형을 위한 벡터는 자체 개발해 제작한 것으로, 돼지 베타 카제인(pig beta-casein)을 이용했다. 상기 벡터는 2013년 미국 및 호주 등의 특허권을 취득했다. 

본 논문에는 형질전환 돼지 유즙에서 분리한 인간성장 호르몬을 시판 의약품과 비교한 결과, 단백질 구조 및 효능이 유사함을 확인했다고 기술했다. 인간성장호르몬(소마트로핀)의 치료효능은 성장호르몬 결핍에 따른 왜소증(성인 및 소아), 특발성 저신장증, 터너증후군 등 다양하다. 

또한 비임상 시험에서 뇌하수체를 적출한 생쥐를 대상으로 피하 주사해 효능 실험을 한 결과 용량 증가에 비례해 체중 및 골격이 성장함을 확인함으로써 성장호르몬 분비 장애로 인한 성장 부전에 대한 효능을 확인했다. 아울러 일반 생쥐를 대상으로 한 독성실험결과 최대 용량에서도 독성이 없음을 확인했다.  

조아제약은 확립된 시스템에서 기존 벡터를 사용해 다른 목적 단백질 유전자를 치환하면 다양한 종류의 재조합 단백질 생산이 가능하므로, 돼지 베타 카제인 특허를 바탕으로 한 기술이전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조아제약 생명공학연구소는 복제돼지 연구사업에서 연구방향을 전환해 천연물연구소로 새롭게 변화할 계획이다.  

조아제약은 3분기 내로 연구소장을 신규로 영입해 천연물신약 연구개발 업무에 전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를 개발하고, 장기적으로는 천연물 신약의 주요 성분 동정 및 이를 상용화한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