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의대정원 확대에 떨치고 일어선 젊은 의사들
상태바
의대정원 확대에 떨치고 일어선 젊은 의사들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7.29 0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 확대 찬성한 병협 규탄 성명...대전협, 투쟁 로드맵 발표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의대정원 확대와 관련, 젊은 의사들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정책에 대해 찬성 입장을 표명한 병협을 규탄하는가 하면, 전공의들은 파업을 비롯한 투쟁 로드맵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김형갑)는 최근 성명을 통해 의사 증원 정책에 찬성 입장을 표명한 대한병원협회를 강력히 규탄했다.

대공협은 “신종감염병 국가재난사태에 맞서 전국의 의과 공중보건의사는 6개월이 넘게 방역활동에 매진하고 있다”며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상황은 지속적으로 힘들어지고 있다. 전쟁터 같은 현장을 지원해줄 정책이 필요하지만, 의대정원 확대와 같이 전혀 관련 없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공협은 “OECD 통계 중 단순히 인구 대비 의사 수가 적기 때문이라며 진행하는 이번 일은 코로나19 사태와 관계가 없을뿐더러 해법이 될 수 없다”며 “코로나19 사태 때 의사 수가 부족했다고 하지만 현장에 있던 공보의로서는 전혀 공감할 수 없다. 부족한 수는 어디서 나온 것이며 정확히 어디서 얼마나 부족했는지 납득할 수 있는 답을 줘야한다”고 전했다.

대공협은 “비슷한 정책이 펼쳐진 간호사의 사례를 살펴보면 지난 10년간 간호사 정원을 증원해 2008년 1만 1000명에서 2018년 1만 9000명으로 늘렸다”며 “당시 병협은 ‘중환자를 살리기 위해’ 등 듣기 좋은 명분으로 찬성했는데, 결론은 낮은 처우와 힘든 근무환경에 취업을 포기하거나 다른 일로 전환하는 등 절반에 가까운 유휴인력이 늘어나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병협의 의사 인력, 간호사 인력 증원, 간호조무사 활용 주장 등은 병원의 경영자의 이익을 위한 주장이라는 게 대공협의 설명이다.

대공협은 “지난 2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감염병 전장으로 달려가던 마음과 같은 외침으로, 의사로서의 전문가적 양심과 헌신 아래에 병협의 의사 증원 정책 찬성에 철회를 요구한다”며 “환자는 서비스 및 의학적으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의사 역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먼저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진료환경에서 근무하고 싶다. 병원을 제외한 모두가 불행해지는 이 정책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27일 대회원서신을 통해 대공협과 같이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에 찬성입장을 밝힌 병협을 강력히 규탄한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박지현)는 ‘파업’ 카드를 꺼내들었다.

대전협은 28일 홈페이지를 통해 보건복지부에 정책 요구안을 전달, 8월 첫 주까지 정책 수정 및 입장표명이 없을 시엔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내용의 ‘단체행동 안내문’을 게시하며 투쟁 로드맵을 공유했다.

▲ ▲ 대전협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단체행동 안내문.
▲ ▲ 대전협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단체행동 안내문.

대전협이 밝힌 일정을 살펴보면 ▲7월 28일 대전협 요구안에 대한 병원협회 회장과 간담회를 시작으로 ▲7월 29일 국회 간담회ㆍ청와대 관계자 간담회 ▲7월 31일 보건복지부에 정책 요구안 전달 ▲8월 1일 긴급 전공의대표자 회의가 예정돼 있다.

대전협은 “8월 첫 주까지 즉각적인 정책 수정 및 입장표명이 없을 시, 1차 단체 행동을 예고한다”며 “8월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 1차 단체 행동 및 비상사태를 선언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환자실, 분만, 수술, 투석실, 응급실 등은 제외하기로 한다는 등 다소 구체적인 계획도 함께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종민 2020-07-29 11:04:30
니들의 밥그릇을 위해서 반대하는 것으로 많은 국민은 생각한다. 도서벽지에도 의사는 있어야 하는데 요즘은 돈버는 의사사장들만 있고 의사선생님들은 없잖아. 그런 괜찮은 사람들 뽑아서 시골에도 건강하게 의학의 혜택을 받게해야지..... 니들 정말 똥 같은 짓거리들 하는 것 알아? 니들 협회에 수장들은 전부 일베스러운 애들이 장악해서 니들 인문적인 소양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애들 좀비로 만들어서 돈벌레로 만드는 것 아닌지 깊이 생각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