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0-08-14 15:53 (금)
MSD-듀포인트, HIV 신약연구 위해 협력 체결
상태바
MSD-듀포인트, HIV 신약연구 위해 협력 체결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7.1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축물 기술 활용...새 메커니즘 개발 계획

MSD(미국 머크)와 미국 생체분자 응축물 전문회사 듀포인트 테라퓨틱스(Dewpoint Therapeutics)가 새로운 HIV 치료 접근법을 연구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맺었다.

▲ 듀포인트 테라퓨틱스는 MSD와 HIV 치료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평가하기 위해 제휴를 맺었다.
▲ 듀포인트 테라퓨틱스는 MSD와 HIV 치료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평가하기 위해 제휴를 맺었다.

듀포인트는 13일(현지시간) MSD와 독자적인 응축물 기반 신약 발굴 플랫폼을 적용해 HIV 치료를 위한 새로운 메커니즘을 개발하기 위해 독점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회사 측에 의하면 생체분자 응축물은 단백질, RNA, 기타 생체분자의 다양한 커뮤니티가 상분리 과정을 통해 세포 내에서 역동적으로 형성되는 방울모양의 구조다. 응축물은 현미경을 통해 1세기 이상 전부터 관찰돼 왔지만 최근에 와서야 새로운 연구를 통해 바이러스 감염을 비롯한 광범위한 정상 생물학적 기능과 질병 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통적인 신약 발굴은 세포 분자 활동을 블랙박스로 취급하거나 개별적인 분자 표적에 초점을 맞춘 반면, 듀포인트의 고속대량 응축물 플랫폼은 생체분자 커뮤니티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관찰, 이해하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개입하는 신약을 찾을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한다. 듀포인트는 응축물 커뮤니티 내 개별 분자 및 상호작용하는 분자 그룹을 표적으로 삼으면서 이전에 치료할 수 없던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약에 따라 듀포인트는 계약금과 마일스톤으로 최대 3억500만 달러를 받게 되며 제휴를 통해 승인된 제품의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듀포인트의 앤 궝 R&D 부사장은 “듀포인트와 MSD는 응축물에 대한 듀포인트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감염을 억제하기보다 치료할 수 있는 독특한 메커니즘을 가진 HIV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MSD연구소의 다리아 하즈다 감염병발굴부문 부사장은 “MSD는 잠재적인 치료법을 향한 새로운 방법을 포함해 HIV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듀포인트의 팀과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